박병호가 미네소타 트윈스와 계약을 완료했다. 포스팅에서 박병호와 우선 협상권을 가진 미네소타와 어떤 계약을 할지 말들이 많았다. 그리고 최소 500만 달러에서 최대 1000만 달러의 계약을 있을 것이라는 예측이 다수였다. 강정호 효과를 염두에 둔 예측이었지만 사실은 달랐다.

아쉬운 금액, 그럼에도 새로운 코리안 메이저리거의 성공 가능성은 충분

박병호는 오랜 숙원을 이뤘다. 야구 선수로서 최고의 무대인 메이저리그에서 선수로 뛸 수 있는 기회는 누구에게나 주어지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박병호에게 돈은 큰 의미가 없었을 수도 있다.

박병호는 FA 전 메이저에 진출하며 포스팅 금액으로 1,285만 불을 받아냈다. 이 모든 금액은 박병호와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원 소속팀인 넥센의 몫이다. 넥센은 엘지에서 데려온 박병호로 인해 148억이 넘는 수익을 얻게 되었다.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엄청나게 큰 이득이 되는 장사를 했다는 의미다.

▲ 박병호의 미국 프로야구(MLB) 미네소타 트윈스 입단이 확정됐다. 스포츠전문채널 ESPN 등 미국 언론은 2일(현지시간) 미네소타 트윈스가 한국 출신 거포 박병호와 4년 1천200만 달러 조건으로 입단 계약서에 최종 서명했다고 전했다. 사진은 이날 미네소타 트윈스 페이스북 공식 계정에 올라온 박병호.<< 미네소타 트윈스 페이스북 캡처 >> ⓒ연합뉴스
미네소타는 박병호를 데려오기 위해 총액 2,485만 불을 투자했다. 한화로 287억이 넘는 금액을 사용한 셈이다. 연봉으로 따지면 621만 불이라는 금액이 나온다는 점에서 결코 적다고 볼 수는 없다. 72억 가까운 금액을 지불한다는 점에서 낮은 금액이라고 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

박병호의 이번 계약은 4+1이다. 2016~2017년 연봉 275만 달러, 2018~2019년 연봉 300만 달러를 받는다. 그리고 마지막 해인 2020년 옵션으로 연봉 650만 달러에 바이아웃 금액은 50만 달러다. 이 금액은 오직 박병호에게 돌아가는 금액이다.

박병호에게 돌아가는 실질적인 연봉은 72억이 아니라 32억 정도의 금액이라는 이야기다. 물론 국내에서 이 금액을 받을 수 없다는 점에서 그에게 아쉬운 금액은 아닐 것이다. 높은 세금으로 인해 실질적으로 더 낮은 금액을 수령할 수밖에 없지만, 박병호에게는 메이저리그 진출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해 보이니 말이다.

▲ 박병호, MLB 미네소타 트윈스와 1천200만달러 입단 계약 << 미네소타 트윈스 페이스북 캡처 >> ⓒ연합뉴스
왜 이 정도 금액을 받고 다년 계약을 했느냐고 지적하는 이들도 있다. 단기 계약을 맺고 다시 FA로 시장 평가를 받는 게 좋지 않느냐는 이야기를 하는 이들도 있다. 이는 포스팅 금액을 제외하고 생각하니 할 수 있는 이야기다. 박병호 본인이 받는 금액은 적으나 미네소트가 지불하는 금액은 상당히 큰 액수다. 미네소타가 다저스나 양키스, 레드삭스와 같은 엄청난 자금을 가진 팀이 아니라는 점에서 박병호에 대한 투자는 상당한 수준이다.

바이아웃을 하지 않고 미네소타가 마지막 해 옵션을 사용한다면 총액은 더 늘어난다. 총 3085만 불 계약이 된다는 점에서 류현진의 6년 3600만 불과 큰 차이가 없는 금액이다. 이를 생각해보면 박병호의 계약을 그렇게 헐값이라고 볼 수는 없다.

메이저리그에서 한국리그를 바라보는 시선은 여전히 차갑다. 강정호의 성공적인 데뷔로 인해 다른 시각들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손아섭에 대해 그 어떤 팀도 오퍼를 내지 않는 모습에서 현실을 직시할 수 있게 된다. 어느 곳에나 리그를 넘어서는 존재는 있다. 그리고 메이저 각 팀들 역시 그런 선수들에게 관심을 가질 뿐 리그 자체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다고 생각하지는 않고 있음은 분명하다.

옵션을 통해 꾸준하게 출장만 하게 된다면 최대 년 100만 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하게 활약할 수 있느냐의 문제다. 박병호의 계약이 완료된 후 미네소타는 홈페이지에 올린 2016 시즌 라인업에 그를 대타로 표기했다. 대타 자원 중 하나가 아닌 1순위 대타 자원이라는 점에서 그의 위상을 알 수 있게 한다.

▲ 박병호 ⓒ연합뉴스
수비 역시 좋은 박병호가 1루수를 보지 못하는 것은 미네소타의 프랜차이즈 스타인 마우어가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거액을 들여 장기 계약까지 한 미네소타의 영웅을 박병호가 넘어설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궁금해진다.

강정호는 박병호에게 딱 한 달만 해보면 감을 잡을 수 있다고 했다. 강정호의 말대로 그는 적응기를 거치고 완벽하게 메이저리거로서 가능성을 보였다. 불의의 사고로 부상만 당하지 않았다면 좋았겠지만 강정호의 메이저 적응을 의심하는 이들은 없다. 그런 점에서 박병호의 성공 가능성 역시 높다고 할 수 있다. 삼진 수가 많기는 하지만 메이저 선수들에게도 뒤지지 않는 강력한 파워를 가진 박병호의 성공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본다.

박병호가 상대적으로 아쉬운 금액에 일찍 사인을 한 것이 오히려 반갑다. 길게 끈다고 달라질 것도 없는 협상에서 빠르게 계약을 끝낸 것은 그만큼 이제는 미네소타 선수로서 최선을 다하고 싶은 마음을 직접적으로 보여준 것이라는 점에서 반가운 것이다. 이런 적극적인 모습이 곧 2016 시즌 새로운 코리안 메이저리거의 성공 가능성을 높일 것이라 생각한다.

야구와 축구, 그리고 격투기를 오가며 스포츠 본연의 즐거움과 의미를 찾아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전반에 관한 이미 있는 분석보다는 그 내면에 드러나 있는 인간적인 모습을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스포츠에 관한 색다른 시선으로 함께 즐길 수 있는 글쓰기를 지향합니다. http://sportory.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