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언론노동조합·민주언론시민연합·언론개혁시민연대·언론소비자주권행동·자유언론실천재단·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새언론포럼·80년해직언론인협의회·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공대위·미디어기독연대·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언론위원회 등 11개 언론시민단체는 24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을 열었다. (사진=PD저널)

언론시민단체가 ‘청와대 낙점설’이 제기된 KBS 고대영 신임 사장을 인정할 수 없다며 ‘국민감사 청구운동’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국언론노동조합·민주언론시민연합·언론개혁시민연대·언론소비자주권행동·자유언론실천재단·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새언론포럼·80년해직언론인협의회·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공대위·미디어기독연대·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언론위원회 등 11개 언론시민단체는 24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KBS 고대영 사장 선임 원천무효 및 청와대 개입 '국민감사 청구운동' 돌입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KBS 사장 유력 후보였던 강동순 전 KBS 감사가 청와대 홍보수석과 KBS이사회 여당 추천 이사들의 조율 아래 고대영 사장이 낙점됐다고 폭로한 만큼, 진상규명을 위해 국민감사를 청구하겠다는 취지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김환균 위원장은 “대한민국 공영방송 KBS 사장이 노조 집행부와 취재진이 있는 가운데 주차장으로 직행할 게 아니라 저(본관) 계단으로 당당하게 가는 모습을 보고 싶었지만 그럴 자신이 없었나 보다”라며 “당연하다. 구성원들로부터 불신임 받고 외교 공관에 정보 제공하고 후배 폭행하고 골프 접대 받은 사람이 저 계단 밟고 올라가기는 몹시 부끄러웠을 것”이라고 일갈했다.

김환균 위원장은 “청와대가 임명한 고대영을 KBS 사장으로 결코 인정할 수 없다. 언론노조와 시민단체는 국민감사를 청구할 계획이다. 왜냐하면 KBS는 고대영의 것도 이인호의 것도 청와대의 것도 결코 아니기 때문”이라며 “KBS 주인은 국민, 시민들이다. 이를 훼손하려는 어떤 기도도 용납할 수 없다. KBS 지켜내는 운동을 오늘부터 국민과 함께 새롭게 시작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조영수 협동사무처장은 “지난주 언론시민단체가 KBS이사회에 공개질의를 했다. 청와대 개입설 해명, 각서 비슷한 약속하고 여당이사들이 들어왔다는 의혹 등을 해명하라고 했으나 열 댓장 되는 질의서 답변은 단 한 장이었다”고 말했다. (▷ 관련기사 : ‘청와대 개입설’ 뭉개고 ‘고대영 사장’ 받은 KBS이사회)

이어, “(KBS이사회가) 떳떳하다면 이럴수록 공영방송 이사회 명예 지키기 위해서라도 진실된 답변을 했어야 한다. 강동순 씨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는 것도 검토할 만하다. 이런 불명예스러운 의혹에도 불구하고 왜 대응하지 않는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 그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이런 공개질의에 최소한의 예의도 없는 답변을 보낸 것 아닌가 생각한다”면서 “(국민감사 청구운동은) KBS 공영성과 객관성을 높이고 공영방송으로서의 자리매김을 위한 하나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이태봉 사무처장은 “청와대가 어떻게 (KBS) 이사와 사장까지 직접 개입할 수 있느냐고 한다. 그건 바로 공정방송해야 할 KBS가 청와대와 광고주에게 독립되지 못하고 하수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고대영 사장은 청와대 개입의 진상이 밝혀지기 전에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11개 언론단체들은 KBS 고대영 사장이 취임한 오늘(24일)부터 ‘청와대의 KBS 사장 선임 개입 진상규명을 위한 국민감사 청구운동’에 돌입한다. 국민감사 청구운동은 ‘공익사항에 관한 감사원 감사청구처리 규정’(감사원 훈령)을 근거로 한다. 19세 이상 300명 이상의 국민, 시민단체 등 일정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공익’을 목적으로 특정사항에 대해 감사를 청구하면, 감사원은 이를 심사해 필요성이 인정될 경우 감사를 실시해 그 결과를 청구인에게 통보할 수 있다. 언론단체들은 국민감사 청구를 통해 단순히 ‘감사 실시’를 요구하는 데 그치지 않고 ‘명확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국민주권운동을 벌여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