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파에서 KBS 사장 선임과정에서 청와대가 직접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추석 연휴,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이 KBS 이인호 이사장에게 전화를 글어 ‘고대영이 내려가는 것을 검토해달라’라고 했다는 것이다. 어디에서 어디로 내려간다는 것인가. 청와대에서 KBS로 내려간다는, 낙하산이라는 말 아닌가. 낙하산을 헷갈리지 말라고 전화한 것이다. 그 결과, KBS 여당 추천 7명의 이사들을 고대영 후보에게 몰표를 줬다. 청와대는 공식적으로 해명하고 김성우 홍보수석을 쫓아내야 한다. 고대영 씨는 청문회를 기다리지 말고 즉각 물러나라”_언론노조 김환균 위원장

14일 민중총궐기 본 대회를 앞두고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 이하 언론노조) 사전결의대회가 <역사역행·민주퇴행·민생파행 권력 심판하자!>라는 제목으로 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렸다. 언론노조 사전결의대회는 박근혜 정부의 언론장악과 함께 최근 논란이 된 KBS·EBS 사장 선임에 대한 비판으로 모아졌다. 특히, 비영리독립언론 뉴스타파 뉴스를 통해 여권인사로 분류되는 강동순 KBS 사장 후보는 ‘청와대가 KBS 사장 선입에 개입했다’는 폭로가 나온 상황이기도 했다. 언론노조 김환균 위원장이 △청와대의 공식해명, △김성우 홍보수석의 사퇴, △고대영 KBS 사장 후보의 자진사퇴 등을 촉구한 까닭이다.

“고대영은 KBS 사장 자격이 없다…청와대, EBS 사장 선임에서 손 떼라”

결의대회에서 언론노조 김환균 위원장은 EBS 사장 선임 과정에 대해서도 “벌써부터 뉴라이트 계열의 류석춘 씨와 이명희 씨가 거론되고 있다”며 “류석춘 씨의 아버지는 유신시절 청와대 공보수석을 지낸 자이다. 그리고 이명희 공주대 교수는 역사왜곡에 앞장서서 진행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청와대가 이 중 한 명에게 전화를 했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언론을 국정화하고 역사마저 국정화하더니 이제는 정말 노골적으로 감추지도 않고 언론사를 지배하려한다”고 개탄했다.

▲ 김환균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사진=미디어스.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언론노조 사전결의대회에서 김환균 위원장은 언론장악과 노동개악 그리고 역사교과서 국정화와 관련해 ‘3종세트’라면서 “언론노동자들도 분노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노동개혁(악)’과 관련해 “바른 언론인들을 저성과자로 찍어서 내쫓겠다는 것”이라며 “공정보도를 주장하고 회사 경영을 바르게 하라고 이야기하는 자들을 무능력자로 찍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언론노동자들의 정규직의 자리에 비정규직 직원들을 무한 파견하겠다는 것이다. 기자와 PD가 없는 방송사도 괜찮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김환균 위원장은 “국민정신을 개조하겠다는 말이다. 그런 점에서 노동개악과 언론장악,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하나의 기획에서 출발한 것”이라고 개탄했다.

▲ 권오훈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장 (사진=미디어스.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주 월요일(16일) 고대영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는 KBS의 사정 또한 녹록치 않다. 언론노조 KBS본부 권오훈 본부장은 “청와대가 고대영 씨를 사장으로 낙점했다는 구체적인 말이 나왔다”며 “청와대는 이를 두고 ‘금시초문’이라고 했다. 유력했던 KBS 사장 후보였던 강동순 씨의 말과 금시초문이라는 청와대 홍보수석의 말 중 어떤 것이 진실인지는 우리는 알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고대영 씨를 사장으로 선임하는 것은 절차적 무효”라며 “공영방송 파괴자이자 편파방송 종결자인 고대영 씨를 여당추천 이사 몰표로 사장 후보로 선임한 청와대는 이번 사태에 대해 직접적으로 책임을 져야 할 것”, “고대영 씨는 KBS 사장 자격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홍정배 전국언론노동조합 EBS지부장 (사진=미디어스.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곧이어, EBS 홍정배 지부장이 마이크를 잡았다. 그는 “박근혜 정부가 역사교과서를 국정화를 위해 44억 원의 예비비를 쏟아 부으면서, 위안부 할머니들의 생활비는 끊겠다고 한다”며 “공영방송에 무자격 사장과 이사들이 들어오고 있다. 바로 가야할 대한민국이 잘못 가고 있다”고 씁쓸함을 드러냈다. 이어, “바로 잡아야할 일은 국민들과 언론이 함께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조능희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장 (사진=미디어스.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언론노조 MBC 본부 조능희 본부장은 “전국에서 이렇게 많이 모이는 것은 올해 들어 처음”이라면서 “광우병 정국 때 60~70만 명이 모여도 정부는 ‘아무리 떠들어도 무섭지 않다’고 한다. 우리가 모이는 것이 계란으로 바위치기가 아니냐는 말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절대 저들은 바위가 아니다. 국민들을 우민화 시키는 일은 오래 못 간다. 그건 역사도 증명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잠시 뒤쳐져 쉬어갈 수는 있겠지만 결국 전진할 수밖에 없다”고 참가자들을 독려했다.

“정치가 역사를 쓰겠다?…언론인들이 뭉쳐서 막아야 한다”

민중총궐기를 맞아 지역에서도 언론노동자들이 많이 올라왔다. 대구경북협의회 김영모 의장(TBC)은 “대구에서도 많은 분들이 분개해 이 자리에 모였을 것”이라며 “어제는 전태일 열사가 돌아가신 지 45주년이 되는 날이었다. 하지만 지금 현재 바뀐 것은 없어 보인다. 그리고 이렇게 많은 시민들이 모였는데 박근혜 대통령은 어디에 갔나”라고 한탄했다. 하지만 이어, “오늘 민중총궐기와 관련해 정부 관계자들이 담화문을 발표했는데, 언론이 이용도구가 되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오늘(14일) G20와 ATEC, 아세안 정상회의 등을 이유로 출국한 상황이다.

▲ 결의대회 말미, 파업가를 부르는 전국언론노동조합 소속 조합원들 (사진=미디어스.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경남신문 차성호 지부장은 “노동개악하고 역사왜곡하고 젊은 세대들을 비정규직으로 내몰고, 이런 것들을 보면 북쪽과 하는 일이 뭐가 다른가”라고 비판했다.

결의대회에 함께한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고승우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박근혜 정권이 태어나선 안 되는 정권임이 밝혀지고 있다”며 “정치가 역사를 쓰겠다고 한다. 유엔도 반대하는 등 국제적으로 수치스러운 일들만을 골라하고 있다”고 쓴 소리를 던졌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 박태순 대표는 “역사를 잃은 민족에겐 미래가 없다는 말이 있다. 그리고 언론은 세상의 창이라고들 한다”며 “박근혜 정부가 역사를 사유화하고 언론에 재갈을 물리고 기자를 협박하고 있는데, 이 난폭한 질주를 막아야 한다”고 발언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이완기 공동대표(방문진 이사)는 “박근혜 정부는 출범 초기 국정원 댓글 사건이 사실로 드러나자 검찰총장을 끌어 내리고, 노무현 정부의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공개하는 일을 벌였다”며 “이런 일들을 한 주범은 박근혜 정권이지만 그렇게 만들어 준 것은 언론이다. 그 뒤, 박근혜 정부는 ‘간첩조작’, ‘청와대 비선조직 국정농단’, ‘성완종 리스트 파문’ 등 국민정서에 반하는 일들을 해왔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러면서 세월호 참사와 메르스 사태에서 보듯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에는 무능함을 보여왔다. 이 또한 언론에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99대 5로 기울어진 언론이라고 하는데 이를 극복해야만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이완기 방송문화진흥회 이사 (사진=미디어스.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한편, 언론노조 사전결의대회에 앞서 민중총궐기를 맞아 프레스센터 앞에서 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의 기자회견이 있었다. 하지만 무장한 경찰들이 한상균 위원장을 연행하려고 시도하면서 프레스 센터 앞이 아수라장이 되는 등 논란을 겪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