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 혐오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조우석 KBS이사가 5·18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 “민주화운동이라는 데에 동의할 수 없다”며 “북한군 개입설 또한 개연성이 높다”고 주장한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예상된다.

언론개혁시민연대(대표 전규찬)는 29일 논평을 내어 “KBS 조우석 이사가 5·18광주민주화운동을 부정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헌법과 민주주의를 부정하고 매카시적 선동을 벌이는 조우석 씨를 KBS이사로 인정할 수 없다”며 자진사퇴를 재차 촉구했다. KBS 조우석 이사는 지난 8일 보수성향 시민단체가 주최한 <동성애·동성혼 문제 어떻게 봐야 하나> 토론회에서 “좌파는 무식한 좌파, 똑똑한 좌파, 더러운 좌파 세 종류가 있다. 더러운 좌파는 동성애자 무리”라고 발언해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이와 관련해 KBS이사회에서 ‘사과’ 요구가 빗발쳤지만 조우석 이사는 “KBS이사로서 한 발언이 아니다”라는 이유로 사과를 거부했다.(▷관련기사 : “동성애자=더러운 좌파” 조우석 이사, 사과 요구 거부)

▲ KBS 조우석 이사
이 같은 상황에서 또 다른 KBS 조우석 이사의 ‘망언’이 추가로 폭로됐다. 언론연대에 따르면 조우석 이사는 지난 5월 <주간경향>과의 인터뷰에서 “5·18이 민주화운동이라는 데 동의할 수 없다”며 “(5.18은) 호남을 볼모로 한 김대중의 장난”이라고 말했다. 북한군 개입설에 대해서는 “물증이 없어 의견은 없다”면서도 “개연성은 높다고 생각 한다”고 밝혔다. 조우석 이사는 4·19혁명에 대해서도 “4·19 역시 혁명이라기보다는 민주주의를 위해 우남(이승만)이 스스로 하야한 것 뿐”이라고 주장했다. KBS 이사를 맡기 이전으로 제대로된 인사검증이 이뤄졌는지 의문이 드는 대목이다.

언론연대는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이념’을 폄훼하고, 4·19 정신을 ‘이승만의 고귀한 희생’으로 왜곡한 것”이라면서 “경악스럽다. 4·19 혁명을 부정하고, 5·18 민주항쟁을 인정하지 않는 이런 자가 공영방송 KBS의 이사라는 데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 대한민국 언론사의 치욕”이라고 개탄했다. <대한민국헌법> 전문에는 “4·19민주이념을 계승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KBS 조우석 이사의 해당 인터뷰 내용은 사실상 헌법을 부정한 행위로도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방송법> 제5조(방송의 공적 책임) 또한 “방송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 및 민주적 기본질서를 존중하여야 한다”, “방송은 국민의 화합과 조화로운 국가의 발전 및 민주적 여론형성에 이바지하여야 하며 지역간·세대간·계층간·성별간의 갈등을 조장하여서는 아니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언론연대는 “성소수자를 ‘더럽다’ 모욕하고, 야당 대표를 ‘공산주의자’로 낙인찍으며, 5·18 민주항쟁을 ‘김대중의 장난’으로 치부하는 조우석 같은 반인권, 반헌법, 반민주적인 인사는 공영방송의 이사의 자격이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언론연대는 “박근혜 정권은 이 저급한 극우인사(조우석)를 왜 KBS이사로 임명했는지 답해야 한다”면서 “박정희를 ‘부국혁명’을 이뤄낸 영웅으로 찬양해서인가, 아니면 ‘박정희를 나쁘게 평가하는 좌파정서를 정화하겠다’는 그의 역사적 포부 때문인가”라고 따져물었다.

박근혜 정부에서 KBS 이인호 이사장과 조우석·차기환 이사,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에 고영주 이사장과 김광동 이사를 임명한 것은 ‘공영방송 국정화’와 다름 아니라는 게 언론연대 지적이다. 이들은 “‘친일 미화 독재찬양’ 역사관을 지닌 자들이 공영방송 이사회를 지배하고 있다”며 “공영방송을 이런 자들로 채워놓고 역사왜곡은 ‘일어나지도 않을 일’이라고 하니 국민 누가 대통령의 말을 믿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언론연대는 조우석 씨를 KBS 이사로 추천한 방송통신위원회에 대해서도 “국회가 나서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나아가 KBS 사장 청문회에 앞서 ‘공영방송 이사 선임 청문회’를 열어 조 씨와 같은 인사가 어떻게 공영방송 이사로 선임된 것인지, 이 과정에 청와대가 개입한 것은 아닌지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한국언론정보학회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참여연대, 인권운동사랑방, 4·16가족협의회 등 사회 각계각층을 대표하는 88개 시민사회단체들은 지난 16일 방송통신위원회에 방문진 고영주 이사장과 KBS 조우석 이사를 겨냥한 <공영방송 부적격 이사 해임 안건 상정 및 의결 요구서>를 제출한 바 있다.(▷관련기사 : 88개 단체, 방통위에 고영주 해임안 상정·의결 촉구)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