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 신임 고영주 이사장이 “문재인은 공산주의자” 등의 막말을 쏟아냈던 것으로 드러났다. 공영방송 이사장의 자리에서 내려 와야한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최민희 의원은 3일 <고영주, “문재인은 공산주의자...대통령되면 적화됐을 것”> 보도자료를 내어 “이런 사람을 방문진 이사장에 앉힌 이유가 뭐냐”고 따져 물었다. 최민희 의원에 따르면, 방문진 고영주 이사장은 18대 대선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당선된 후 2013년 1월 4일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애국시민사회진영 신년하례회> 행사 인사말을 통해 “문재인 후보는 공산주의자”라며 “이 사람이 대통령이 되면 우리나라가 적화되는 건 시간문제라고 확신하고 있었다”고 발언(▷링크)했다. 고영주 이사장은 앞서 박원순 시장에도 “종북인사”라는 딱지를 붙인바 있기도 하다.

▲ 2013.1.4. ‘애국시민사회진영 신년하례회’에서 인사말하는 고영주 이사장(사진=최민희 의원실)

공개된 동영상을 보면, 고영주 이사장의 편향된 정치색이 그대로 드러난다. 고영주 이사장은 “좌파정권 집권을 막아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여러분이 박근혜 후보를 지지해주신 것은 대한민국이 적화되는 것을 막으려는 것이 제일 큰 이유였다. 그 일에 앞장서주신 여러분이 고맙다”고 말했다. 이어, “진짜 우리나라가 국운이 있어서 적화를 면하게 된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고 덧붙였다. 영화 <변호인>의 소재가 됐던 부림사건의 담당 검사이기도 했던 고영주 이사장은 해당 사건 피해자들이 33년 만에 무죄판결을 받자 “사법부가 좌경화됐다”고 비난하기도 했었다. 당일 행사에서도 고영주 이사장은 부림사건이 공산주의운동이었다고 주장했다.

“대한민국이 적화될 위험이라는 것이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을 경험담으로 말하겠다. (부림사건은)민주화운동이 아닌 공산주의운동이었다. 변호인이었던 노무현 대통령이나 문재인 후보나 부림사건이 공산주의운동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을 사람들…노무현 정부 5년 내내 핍박을 받다가 더럽다고 하고 검사를 그만뒀다. 그때 청와대에 있으면서 나에게 비토권을 행사한 사람이 바로 문재인 후보, 당시 비서실장이었다. 그 사람은 내가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려고 하는 것에 불만을 가지고 있는 사람”_고영주 이사장

최민희 의원은 부림사건에 대한 고영주 이사장의 발언과 관련해 “당시 수사검사로서 자신의 행위를 정당화하고 싶은 욕심은 있겠지만, 철면피한 발언이 아닐 수 없다”며 “부림사건이 조작된 사건이라는 것은 일부의 주장이 아니라 2014년 9월 대법원의 재심 확정 판결로 공식화된 역사”라고 강조했다. 부산지법은 “피고인들이 수사기관에 자백을 했으나 진술서가 상당 기간 경과된 뒤에 작성된 점, 불법구금 기간이 오래돼 증거능력이 없고 피고인들의 행위가 국가의 존립과 안전을 위협했다고 볼 수 없다”며 국가보안법·계엄법 위반 혐의에 대해 무죄로 판결했다.

최민희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숱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기어이 고영주 씨를 방문진 이사장에 앉힌 이유가 바로 이 같은 고 이사장의 활약 때문이 아니겠느냐”면서 “고영주 이사장이 극우모임인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야당 국회의원들을 ‘친북·반국가행위자’라며 인명사전을 만들어 단죄해야 한다고 앞장서 주장했던 사실에 이어, 문재인 후보에 대해 ‘대한민국을 적화시킬 공산주의자’라고 망언을 한 사실이 밝혀진만큼 방문진 이사장에 앉아 있을 수 없다”고 사퇴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