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가 언론운동 안팎의 관심을 받았던 이른바 ‘미디어오늘 사태’에 개입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 이하 언론노조)는 29일 오후 2시 제6차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미디어오늘 사태에 대해 논의했다. 3시간 넘게 진행된 회의 결과, 언론노조는 미디어오늘 문제에 대해 개입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중집에 참석했던 이들의 말을 종합하면 미디어오늘의 대주주이면서 상급단체라는 언론노조의 ‘위치’와 ‘역할’이 충분히 이야기되었으며, 언론노조 미디어오늘분회(이하 미디어오늘분회)에서도 일단락된 문제라는 점, 조사위를 꾸리는 것 자체도 만만치 않은 작업이라는 점 등이 두루 거론됐다.

앞서 미디어오늘에서는 국회의원 비서 출신이자 전직 기자로 지난 5월 입사한 A씨를 폴리널리스트로 볼 것인지 여부를 두고 구성원들 간에 의견차이가 있었고, 이후 면직 처리 및 인사위원회 개최 등으로 갈등이 격화된 상황이었다. 여기에 언론노조가 이번 사태에서 이루어진 인사가 적절했는지 등을 따져보는 자체 조사위원회를 꾸리겠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과도한 개입이 아닌가’하는 지적도 나왔다. 하지만 중집을 열어 결국 소유와 경영의 분리 원칙을 고수하는 방향으로 결론을 내렸다.

▲ 올해로 창간 20주년을 맞은 미디어오늘

미디어오늘분회 정상근 분회장은 “그동안 분회 구성원이 겪은 고통의 본질은 그분들이 우리와 다른 얘기를 하거나 페이스북에 글을 쓰는 등의 표현의 자유에 대한 문제가 아니었는데 그것이 잘 전달되지 않아 많은 아쉬움이 있었다”면서도 “분회의 상급단체인 언론노조에서 분회원들의 진의를 알아주신 것 같아 다행”이라고 밝혔다.

탁종열 미디어오늘 경영기획실장은 “회사에서는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디어오늘 직원들은 지난달 윤성한 전 논설위원의 비위와 관련해 탄원을 냈고, 회사는 조사를 마친 바 있다. 탁종열 실장은 “(분회가) 주장했던 내용에 대해 사실이 아닌 부분도, 사실로 확인된 부분도 있었다. 어쨌든 이번 일은 ‘폴리널리스트’에 대한 논쟁이나 ‘표현의 자유 침해’와는 관련이 없다”며 “이후 상황이 어떻게 변화될지는 모르지만 이 문제를 아무 일 없었던 듯이 넘어갈 수는 없다는 게 회사의 입장이다. 구체적인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논란의 당사자 격인 윤성한 전 미디어오늘 논설위원은 언론노조의 '불개입' 결정에 대해 “소유와 경영의 분리라는 원칙이 있기 때문에 언론노조의 고민과 한계가 반영된 결정으로 보인다”면서도 “언론노조가 그동안 (대주주로서의) 경영활동은 자제했는데 이제부터는 미디어오늘 신학림 사장의 부당한 행위들에 대해서는 앞으로 적극적으로 대응활동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문제제기를 계속할 뜻을 비췄다. 언론노조의 결정에도 불구하고 윤 전 논설위원은 여전히 ‘폴리널리스트’에 대한 문제제기는 틀리지 않았고, 이 부분을 문제 삼아 자신을 면직한 것은 부당징계라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