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약칭 민변), 민주노총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국가정보원을 고발하기로 하고, 27일 기자회견을 연다.

이들은 “지난 5일 누군가가 이탈리아 해킹팀의 내부자료를 확보해 인터넷에 공개했다”며 “이 내부자료에는 RCS의 소스코드를 비롯하여 RCS를 구매한 나라와 구체적인 구매내역 등이 담겨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해당 자료에는 국가정보원도 해킹 팀의 고객이었고 RCS를 구입한 것으로 볼 수 있는 자료들도 포함돼 있었다”고 덧붙였다. 국정원은 ㈜나나테크를 통해 휴대폰과 컴퓨터 등 감청을 넘어 해킹할 수 있는 RCS를 절차 없이 도입했고 내국인을 대상으로 사용한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다.

이들은 “국정원은 ‘해킹팀으로부터 총 20명분의RCS를 구입했고 연구용 혹은 해외에서 필요한 대상에 사용할 목적이었다’고 해명했지만, 언론보도 내용을 보면 국정원이 카카오톡을 해킹하길 원하고 삼성 갤럭시폰의 최신 모델을 해킹하기 위한 업그레이드를 요청하는 등 국정원의 해명은 사실과 다르다고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그럼에도 검찰 등 이를 조사하고 밝혀야 하는 국가기관들은 강 건너 불구경하듯 이 상황을 관망하고 있을 뿐”이라면서 “그 사이 담당자는 자신의 행적을 알 수 있게 하는 자료를 삭제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이들은 국민고발단을 모집해 국정원의 국민해킹에 대한 고발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