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일간지들이 잇따라 허원제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의 총선 출마설을 보도하면서 허 부위원장을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다.

부산일보는 최근 부산경남지역에서 전직 의원들의 행보를 소개하며 “현직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인 허원제 전 의원은 과거 현역의원 시절 만들어 놓은 일부 조직이 본격 재가동되기 시작했다는 얘기가 들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국제신문은 지난 5월 새누리당 공천 경쟁이 치열해진 탓에 부산시당 당원들이 급증했고 “부산진갑 역시 나성린 의원, 허원제 전 의원의 공천경쟁 구도가 형성되면서 책임당원 수가 눈에 띄게 늘어났다”고 보도했다.

방통위 상임위원이 실제 총선 출마 준비를 하는 것은 방통위 설치법 위법이다. 15일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은 공개질의서를 통해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9조에는 방통위원의 겸직을 금지하고 있다. 특히 2항에서는 위원은 정치활동에 관여할 수 없다며 방통위원의 정치적 중립성을 엄격하게 규정하고 있다. 만약 기사 내용이 사실이라면 허 부위원장의 활동은 명백한 실정법 위반이다. 비난의 대상이 아니라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다”며 출마 의사가 있다면 부위원장에서 자진 사퇴하고, 의사가 없다면 불출마 선언을 하라고 촉구했다.

허원제 부위원장은 부산고등학교 출신으로 국제신문, 부산일보, KBS, SBS에서 기자생활을 하다 2007년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경선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의 방송단장, 이명박 대통령 후보 방송특보를 맡으며 정치권에 발을 들였다. 2008년에는 이명박 정부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다가 그해 18대 국회의원 선거(지역구 부산진갑)에서 당선됐다. 이후 부산시당에서 활동하다가 2011년에는 한나라당 홍보기획본부장을 지냈고, 2012년에는 공천을 받지 못했으나, 대선 당시 박근혜 캠프에서 직능총괄본부 미디어발전본부장으로 활동했다. 방통위에는 2014년 합류했다.

부산지역 일간지의 한 정치부 기자는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허원제 전 의원의 지역구는 전통적으로 변화가 많고 복잡한 지역”이라며 “이곳에는 다양한 세력이 있고 현역인 나성린 의원에게 불만이 있는 세력도 있는데, 이 세력이 허원제 전 의원에게 지역 사정을 설명하며 내년 출마를 권유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 기자는 “(그는) 이 분야의 선수라 법에 저촉되는 일은 잘 안 한다”고 덧붙였다.

방송통신위원회 내부에서도 ‘금시초문’이라는 반응이다. 고삼석 상임위원은 “상임위원들끼리 있는 자리에서 출마 이야기는 나온 적이 없다”고 전했다. 부위원장부속실 좌미애 비서관은 ‘총선 관련 이야기를 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사무실에서는 업무 얘기만 하신다”고 말했다. 미디어스는 허원제 부위원장에게 여러 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닿지 않았다.

한편 부위원장 부속실에 따르면, 허원제 부위원장은 15일 이상조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 센터장의 부친상에 조문 차 부산을 방문했다. 수행비서 없이 갔다. 부산미디어센터 관계자는 오후 4시 반께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허원제 부위원장이 (조문을) 다녀간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