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제2차 YTN과 공정방송을 생각하는 날’을 맞이해 SBS가 YTN을 지지하는 뜻에서 검은색 정장을 입고 뉴스를 진행하는 ‘블랙투쟁’에 돌입했다.

SBS는 지난달 30일 ‘제1차 YTN과 공정방송을 생각하는 날’에도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노종면)의 구본홍 사장 출근 저지 투쟁을 지지하며 ‘블랙투쟁’에 동참한 바 있다.

▲ SBS <뉴스와 생활경제>(왼쪽)와 < SBS 뉴스퍼레이드>

▲ SBS <8뉴스>(왼쪽)와 <스포츠뉴스>
SBS는 20일 오전 6시 <출발 모닝와이드>를 시작으로 <뉴스와 생활경제>(오전 10시 40분), <SBS 뉴스퍼레이드>(오후 5시), <8뉴스>(저녁 8시), <스포츠뉴스>(저녁 8시 45분) 등에서 블랙투쟁을 진행했다. 이밖에 MBC도 <MBC뉴스>(오전 9시 30분, 오후 5시), <MBC뉴스24>(자정) 등에서 블랙투쟁에 동참하며 YTN을 응원했다.

▲< MBC뉴스> (왼쪽)와 < MBC뉴스24>
20일 저녁 7시 서울역 앞에서는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주관하는 ‘제2차 YTN과 공정방송을 생각하는 날’ 행사가 열렸다. 해고당한 언론노조 YTN지부 조합원을 비롯해 언론계 관계자, 시민 400 여명이 참석했다. 추운 날씨 속에서도 행사에 참석한 이들은 ‘사수! YTN’이 적힌 풍선과 촛불을 들고 YTN을 연호했다.

▲ 20일 저녁 7시 서울역 앞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주관하는 ‘제2차 YTN과 공정방송을 생각하는 날’ 행사가 열렸다. ⓒ곽상아
행사는 서정민 언론노조 정책국장의 시 낭송, YTN조합원들의 율동, 성공회대 신방과 학생들의 공연, KBS <시사투나잇> <미디어포커스> 마지막 방송 현장 방영, 김민웅 성공회대 교수의 강연 등으로 이뤄졌으며, 가수 허클베리핀의 공연으로 마무리됐다.

▲ 이날 행사에 참석한 YTN노조 조합원들이 무대에 올라 발언하고 있다 ⓒ곽상아
행사에 참석한 노종면 YTN노조위원장은 “우리는 지극히 상식적인 일을 했을 뿐인데, 한쪽에서는 해고하고, 한쪽에서는 상을 준다”며 “민주 언론 지키라고 주는 상으로 생각하겠다. 회사 내부에 YTN을 우리의 상식과 행동에 반하게 ‘용가리 통뼈’로 만들려는 세력이 있지만 반드시 지켜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최근 언론노조 YTN지부는 ‘언론민주화 기여’를 이유로 제18회 민주언론상 본상과 제20회 안종필 자유언론상 특별상을 수상했다.

노 위원장은 “오늘은 특히 회사의 일부 ‘떡봉이’들이 직접적으로 보도를 훼손하는 일을 벌여서 평소보다 좀더 힘들었다”며 “정당한 이유 없이 오늘 이 행사에 관련된 기사를 방송에 내보내지 말도록 일부 떡봉이들이 기사를 내리라고 압력을 넣었고, PD와 팀장도 모르게 기사를 삭제했다”고 밝혔다.

한국기자협회 YTN지부(지회장 호준석)가 20일 발표한 성명 ‘공정방송이 중대 위기를 맞고 있다’에 따르면, 문중선 보도국 편집부국장 직무대행은 이날 언론노조 공식 행사를 예고하는 기사에 대해 보도국 지침이라며 해당 기사를 내보내지 말라고 지시했고, 이에 편집부 팀장과 PD들이 강하게 반발하자 방송을 허가했다.

하지만 문 대행은 또다시 방송 금지 지시를 내렸고 편집팀장이나 PD에게 아무런 통보도 없이 뉴스 방송 도중 해당 기사를 여러 차례에 걸쳐 무단으로 삭제했다. 이 과정에서 이재윤 앵커는 함께 방송을 진행하는 방이광연 앵커의 원고를 방송 도중 억지로 빼앗기도 했다. 이후 노조위원장과 기자들이 문 대행을 찾아가 부당함을 따지자 다시 해당 기사를 내보내도록 했다.

지난 10일 임명된 문중선 보도국 편집부국장 직무대행(전 홍보심의팀 부장)은 임명 당시 YTN노조와 YTN기자협회로부터 “구본홍 사장 만들기를 공언하고 다녔던 자” “구본홍씨가 사장 후보로 내정되기 전부터 ‘구씨를 위해 뛰고 있다’는 후문이 파다했던 인사”라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대해 YTN기자협회는 “이번 사건을 ‘YTN과 공정방송을 구본홍씨에게 헌납하기 위한 파렴치한 행위’로 규정한다”며 “‘공정방송’이라는 절대가치를 지키기 위한 YTN 사원들의 눈물겨운 노력은 결코 좌절돼서는 안 되고 좌절될 수도 없을 것이다. 사측은 오판하지 말라”고 밝혔다.

20일 행사에서 “곧 해고를 당할 YTN경제부 기자”라고 자신을 소개한 지순환 기자는 “어제 배석규 신임 전무를 끝까지 배웅하고, 아무도 결제하러 들어가지 못하게 막았다. 그는 구본홍과 관련된 ‘작은 낙하산’”이라며 “얼마나 더 투쟁을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앞으로 시민 여러분들의 사랑이 YTN에 큰힘이 될 것이다. 많이 사랑해주십시오”라고 말했다.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도 “구본홍이 ‘새끼 낙하산’을 떨어뜨리며 자랑스런 YTN조합원 동지들을 또다른 방법으로 압박하고 있지만 YTN의 자랑스런 언론인들이 공정방송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싸우고 있다”며 “변함없이 함께 해주신 시민 여러분께도 감사드린다. 비록 추운 날씨지만 뜨겁게 서로를 부둥켜안고 반드시 이기겠다는 눈물을 쏟아며 오늘 신나는 축제의 밤을 즐겨보자”고 밝혔다. 최 위원장의 “준비됐나”는 목소리에 시민들은 “준비됐다”고 화답했다.

▲ 성공회대 김민웅 교수 ⓒ곽상아
초청강연에서 성공회대 김민웅 교수는 “YTN은 ‘Your True Network’의 뜻이다. 또, 열나게 투쟁해서 시민들에게 진실을 알려달라는 뜻이다. 이땅의 정의로운 방송을 위해 한국 민주주의의 최전선에서 선 YTN을 격려하자”며 “지금 사회가 똥덩어리보다 더 악질적인 괴벨스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직전이다. 바이러스를 몰아내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교수는 “늑대들이 YTN이라는 젊고 발랄하고 열나게 투쟁하는 양을 먹기 위해 계속 나타날 것”이라며 “마을 사람들이 단결해서 YTN을 지켜야 한다. YTN은 우리가 지킨다”고 주장했다.

▲ 행사에서 방영된 KBS <미디어포커스>(왼쪽)와 <시사투나잇> 마지막 방송 현장 ⓒ곽상아

▲ 행사에 참석한 시민들이 차를 나눠주고 있는 모습 ⓒ곽상아

▲ ⓒ곽상아

▲ 이날 행사를 취재하러 온 YTN카메라 기자. 카메라에 '공정방송' 로고가 붙어있다. ⓒ곽상아

▲ ⓒ곽상아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