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대표적 언론시민단체인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 박석운 공동대표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이와 관련해 민언련은 “합리적인 감시·비판의 목소리를 차단하겠다는 거만한 태도”라고 반발했다.

MBC(사장 안광한)가 오마이뉴스에 실린 민언련 박석운 공동대표의 <전국의 ‘화’ 난 사람들, MBC 앞에 모인다>(▷링크) 칼럼을 문제 삼아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사실이 최근 드러났다. 해당 기사는 민언련이 오마이뉴스에 게재하는 고정 언론칼럼 ‘시시비비’ 중 하나로 게재된 시점은 약 6개월 전이다.

민언련 박석운 공동대표는 ‘MBC를 국민의 품으로! 공동대책위원회’ 발족과 관련해 MBC가 “MBC를 흔들고, MBC를 통해 정파적 이익을 도모하려는 사람들”이라고 입장을 밝히자 ‘시시비비’ 칼럼을 통해 “후안무치”라는 의견을 피력한 바 있다. (▷관련기사 : 한학수PD 능력 인정해 스케이트장 관리시키는 MBC의 현실)

해당 기사에서 박석운 공동대표는 “처참하게 망가진 MBC의 현재는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지경(目不忍見)’에 이르렀다”고 비판했다. 박 공동대표는 MBC와 관련해 “세월호 참사 당시 ‘전원 구조’ 오보를 제일 먼저 냈다”며 “‘세월호 유족들의 조급증이 잠수사를 죽음으로 떠민 건 아닌지’라는 식의 보도를 하고 유족들에게 ‘그런 X들 (조문)해 줄 필요 없어’, ‘관심을 가져주지 말아야 돼. 그런 X놈들은’ 등의 망언을 자행한 전국부장을 승진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반면, 세월호 관련 보도참사에 성찰과 반성을 한 기자와 PD에게는 1개월과 6개월 정직 등 무더기 중징계를 남발했다”고 쓴 소리를 던졌다.

MBC의 박석운 공동대표 명예훼손 고소와 관련해 민언련 김언경 사무처장은 “MBC가 매체비평전문지에 대한 고소 남발에 이어 본격적으로 언론감시를 하는 시민단체에까지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시작한 행보로 보인다”며 “문제가 된 기고문이 MBC공대위 출범과 관련된 내용이라는 점에서 시민사회의 MBC에 대한 합리적인 감시와 비판의 목소리 자체를 차단하겠다는 거만한 태도가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