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이 다음카카오(공동대표 최세훈 이석우)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이번 세무조사는 다음카카오 합병 이후 처음으로, 그리고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이런 까닭에 다음카카오 경영진에 대한 비위 혐의를 포착했다는 추측이 나오면서도 ‘다음카카오가 지난해부터 수사기관의 감청영장 집행을 거부한 것에 대한 ‘보복’ 조치가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은 16일 오전 경기도 성남에 있는 다음카카오 판교사무소에 대한 현장조사에 착수했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미디어스에 “사전에 인지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정기 세무조사는 아니라는 이야기다. 특히 특별세무조사를 담당하는 조사4국 인원 50여명이 투입된 만큼 국세청이 경영진의 세금 탈루 혐의를 포착했다는 이야기까지 훌러나온다.

이번 조사는 서울지방국세청 내부에서도 비밀리에 추진한 만큼 조사 이유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 관계자는 “조사에 착수한 뒤에야 사실을 확인했다”며 “기밀사항이라 알려드릴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국세청 대변인실은 “개별납세자에 대한 정보와 조사 내용에 대해서는 알려줄 수 없다”고 밝혔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도 “현재 확인해줄 수 있는 내용이 없고, 그럴 만한 입장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