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노사가 극적으로 ‘정리해고’ 철회를 합의함에 따라, OBS 사태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는 이제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쥐고 있다. 방통위의 정책적인 뒷받침이 없다면 OBS의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어렵다는 것이 대다수 방송 전문가들이 입장이다. 미디어렙 고시 개정에 있어 OBS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는 주장인데, OBS공대위는 6월 방통위 결정에 앞서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결론을 내려달라”고 요구했다.

OBS 생존과 시청자주권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OBS공대위)는 27일 방통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방통위는 제도적 살인을 중단하고 OBS 생존 대책을 내놓으라”고 촉구했다. 이제는 방통위가 OBS의 생존을 위한 답을 내려줘야 할 때라는 요구이다. 이들은 방통위에 △OBS에 대한 결합판매 상향조정(2.5% 가량), △SBS미디어렙 미디어크리에이트 부담 지는 형식, △이번 6월 미디어렙 고시 개정에 적용 등을 골자로 한 <‘방송광고 결합판매 지원고시’ 관련 공대위 의견서>를 전달했다.

“OBS노조 조합원들, 임금 반납을 통해 동료들 일자리 지켜”

OBS공대위는 OBS의 심각한 경영난과 관련해 “8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지금까지 투입된 1431억 원의 자본금 가운데 이미 97%가 잠식당했다”며 “OBS의 지난해 광고매출액은 251억 원으로, OBS의 전신인 iTV의 10년 전 광고매출액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치”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렇게 된 원인 제공자는 방통위”라고 주장했다. 2012년 미디어렙 도입 당시 OBS의 상황을 고려하지 못한 채 결합판매 비율이 정해, OBS가 미디어렙의 가장 피해자가 됐다는 상황 인식이다.(▷관련기사 : OBS 일방적 정리해고 통보, 제2의 'iTV' 사태 파국 오나)

▲ OBS공대위는 27일 오전 방통위가 위치한 과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방통위는 제도적 살인을 중단하고 OBS 생존 대책을 내놓으라”고 촉구했다ⓒ미디어스

기자회견에 참석한 새언론포럼 현상윤 회장은 “정치권력에 휩쓸리지 않고 투쟁을 벌이다 결국 iTV가 문을 닫고 5년만에 OBS로 부활했던 것”이라며 “40%가 넘는 자체제작 비율을 지키고 지역민들의 염원을 반영하고 있는 모범적인 지역방송이 천대시되고 있다. 방통위의 역할은 모범적인 방송을 지켜주는 것이 아니냐”고 반문했다. 현 회장은 “OBS노조 조합원들은 12% 가량의 임금 반납을 통해 동료들의 일자리를 지켜냈다”고 강조했다.

현상윤 회장은 “OBS의 광고판매가 iTV시절보다 50% 이하로 떨어졌다고 들었다”면서 “그 요술방망이가 바로 방송광고 결합판매 비율이었다. 만일, 이번에도 결합판매비율에 대한 전향적인 개선책이 나오지 않는다면 절박한 심정으로 투쟁을 벌여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인천연대 이광호 사무처장은 “인천지역의 현안에 대한 취재와 관련해 OBS 기자들에게 전화를 걸면 ‘다 챙길 수 없어 미안하다’는 이야기를 듣곤 한다”며 “처음에는 ‘일의 순서를 잘 못 정하는 것 같다’고 생각했었는데, 개국과 비교해 35% 이상의 인력 감축이 있었다고 한다. 이 같은 인력구조로는 지역을 위한 방송프로그램 제작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인천지역 시청자들의 주권을 위해서라도 방통위가 OBS를 살려야할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방통위, 상식적인 원칙을 통해 OBS 결합판매비율 개정해야”

언론계 안팎에선 방통위가 개정을 논의 중인 방송광고 결합판매고시에 OBS에 대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OBS의 결합판매 비율은 약 2% 가량 높아져야 한다는 것이다.

▲ 이들은 이날 방통위에 △OBS에 대한 결합판매 상향조정(2.5% 가량), △SBS미디어렙 미디어크리에이트 부담 지는 형식, △이번 6월 미디어렙 고시 개정에 적용 등을 골자로 한 <‘방송광고 결합판매 지원고시’ 관련 공대위 의견서>를 전달했다. 방통위에서는 이순원 방송기반국 방송광고정책과 주무관이 수령했다ⓒ미디어스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 민진영 집행위원장은 “OBS는 도입되면서부터 역외재전송이 늦춰지는 등 차별을 받아왔다. 그 속에서 자본금이 97%나 잠식되는 등 어려운 위치에 처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한 뒤, “노동자들이 제대로 된 방송을 만들겠다고 이 자리에 선 만큼 방통위도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원칙을 통해 결합판매비율 개정 과정에서 OBS의 상황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김동훈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 또한 “OBS의 상황을 어렵게 만든 원인을 따져볼 필요가 있다”며 “바로 2012년 미디어렙 체제가 들어서면서부터”라고 강조했다. 김 수석부위원장은 “이미 언론노조는 방통위에 경고도 했었다”며 “하지만 방통위는 ‘1년만 시행해보고’, ‘1년밖에 안 됐다’면서 OBS 결합판매 비율을 개선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는 방통위가 대승적인 결정을 내려야할 때”라고 당부했다.

OBS노조 이훈기 지부장은 “OBS는 이제 더 이상 줄일 제작비도 없고 사람도 없다”며 “여기에서 정리해고가 이뤄진다면 OBS는 방송사의 역할을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문을 닫아야할 상황에 놓이게 된다”고 임금 반납에 합의한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이제는 방통위가 답을 내줘야 한다. 양식있는 기관이라면 용역보고서의 골격은 지켜 적정한 결합판매 비율을 적용해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OBS노사는 <OBS 위기 극복TF>를 구성을 통해 ‘OBS살리기’에 공동으로 나선 바 있다. 이에 오는 6월 3일 방통위 앞에서 OBS 방송광고 결합판매 상향을 위한 ‘1인시위’를 진행하기로 했다. 1인시위에는 OBS 대표이사 직무대행 김윤태 부사장과 노조 이훈기 지부장 등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