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기자들이 갑작스레 노조 전임 간부들을 제천과 대전으로 발령 보낸 보복성 인사를 비판한 것에 대해, 연합뉴스 간부들이 “사려 깊은 행동이 필요하다”고 훈계에 나섰다. 또한 이번 인사를 “시의적절한 조처”라고 평가하며 박노황 사장을 옹호했다.

▲ 연합뉴스 보직간부 일동은 20일 호소문을 발표해 박노황 사장을 옹호하고 박 사장 인사를 비판한 후배기자들을 꾸짖었다. 사진은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보직간부 사원 일동은 20일 <회사를 사랑하는 간부 사원들의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최근 회사의 인사조치를 둘러싸고 기자직을 중심으로 기수별 성명을 잇달아 발표하는 것에 대해 먼저 우려를 표한다”며 “경영방침에 따른 인사를 놓고 구성원들이 다수의 이름으로 집단적 반발 성명을 내는 것은 회사가 처한 안팎의 현실과는 너무나 동떨어진 것으로, 회사의 위기극복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이들은 “인사는 경영진이 전략적으로 종합 판단해 결정하는 것이며, 설혹 그것이 일부에게 다소 못마땅하게 느껴지더라도 인사명령을 묵묵히 따르는 것이 전체 조직의 위계와 질서를 지키는 유일한 길이라고 간부들은 판단한다”며 인사의 부당함에 문제제기하는 행위 자체를 부정적으로 바라봤다.

이들은 “새로운 뉴스통신사들이 생존을 위해 연합뉴스의 아성을 사방팔방에서 격렬하게 공격하는데도 구성원들이 남의 일인 것처럼 팔짱을 끼고 내부 불만이나 표출한다면 회사의 앞길은 암담할 뿐”이라며 “지난 3년간 익명의 게시판 등을 통해 회사의 장래에 해를 끼칠 극단적인 행동을 옹호하고, 경영진과 간부에게 근거 없는 인신공격을 가함으로써 신뢰와 화합의 기반을 깨뜨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더구나 후배들이 특정인의 인사를 놓고 왈가왈부하는 것은 조직 내에 또다른 분란의 씨앗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자제하길 당부한다”며 “그런 행태는 오히려 조직의 정상 운영을 어렵게 하고 회사의 위기를 가중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사려 깊은 행동이 요구된다”고 후배 기자들을 훈계했다.

이들은 박노황 사장의 인사를 두고도 “60세 정년연장에 따른 인건비 부담, 경영환경 악화에 대비한 중장기적 대책을 마련하려면 조직을 새롭게 정비하고 인력을 재배치하는 것이 매우 긴요한 시점”이라며 “현 경영진은 구성원들의 찬사와 박수 대신에 원성과 비판을 선택했으며, 이는 역대 어느 경영진도 시도하지 못한 용기로 보인다”고 극찬했다.

이들은 사전 상의 없이 이루어진 지역 발령 인사와 특파원 인력 감축을 각각 ‘본사와 지방 취재 인력 재배치’와 ‘국제뉴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허술하게 관리돼 온 특파원 지역을 과감하게 수술하고자 하는 것’이라 표현하며 “시의적절한 조처”라고 평가했다.

이들은 “연합뉴스에는 코페르니쿠스적인 대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는 불안과 고통이 동반할 수 있지만 이는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이젠 대립과 갈등을 뒤로 하고 노사가 똘똘 뭉쳐 미래를 향해 전진해야 한다”며 “선배의 지혜, 후배의 열정을 한데 모아 새로운 성공 방정식을 만들어 내자”고 권유했다.

연합뉴스 기자들은 18일부터 기수별로 회사의 부당한 인사조치를 비판하는 글을 사내게시판에 올린 바 있다. 앞서 박노황 사장은 15일 저녁 2012년 공정보도 파업을 주도한 연합뉴스노조 공병설 전 위원장과 2010년 노조 공정보도위원회 간사를 맡은 이주영 기자를 각각 제천, 대전으로 보내는 인사를 단행해 노조로부터 ‘파업 뒤끝’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