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군(김강우 분)이 팔도 전국 각지에서 미인 1만여 명을 색출해 궁으로 오게 만든 건 다름 아닌 ‘결핍’ 때문이다. 어머니를 잃은 데서 생긴 트라우마, 어머니를 죽음에 이르게 만든 장본인들을 잔혹하게 처형함으로써 복수에는 성공하지만, 복수를 성취했다고 해서 결핍이 채워지는 건 아니다. 때문에 연산군은 ‘대리 엄마’를 필요로 한다. 차지연이 연기하는 장녹수는 바로 연산군의 대리 엄마가 된다.
뮤지컬계에서는 꽤나 지명도가 있지만 영화에 처음으로 데뷔하는 차지연은 <간신>에서 연산군의 정신적인 지주를 담당하는 장녹수를 선보인다. 연산군이 어머니의 품이 그리울 때면 언제든지 품 안으로 들어오게 만드는 장녹수는 아내 이전에 대리 엄마의 기능을 담당한다. <간신>에서 차지연의 역할은 장녹수만 연기하는 것이 아니다.
차지연이 누구인가. 뮤지컬 <서편제>의 마지막 피날레 ‘심청가’를 눈물 없이는 들을 수 없게 만드는, 한의 정서를 무대에서 극적으로 승화시킬 줄 아는 뮤지컬 배우 아닌가. 뮤지컬 <서편제>에서 발휘하던 역량을, 영화 <간신>에서 차지연은 힘 있는 창의 울림으로 영화의 내레이션을 맛깔나게 소화하고 있었다.
설중매의 뒤에는 장녹수가, 단희의 뒤에는 임숭재(주지훈 분)가 존재한다. 연산군의 간택을 받기 위한 뛰어난 두 운평, 단희와 설중매의 뒤에 임숭재와 장녹수가 있다는 것은 단희와 설중매라는 개인적인 층위를 넘어 연산군 권력의 최고 실세 두 사람의 대결이라는 층위도 포함되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 즉, 연산군의 총애를 받는 신하와 후궁 두 최고 실세가 서로에게 지지 않기 위해 단희와 설중매라는 뛰어난 운평 두 사람을 매개로 삼아 대결 구도를 펼친다.
즉 단희와 설중매는 연산군의 아랫도리를 즐겁게 만들어줄 성적 도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다가 아니라, 장녹수와 임숭재라는 두 권력 실세를 대신하여 대결을 펼쳐야 하는 ‘대리 대결’의 기능도 수행해야 한다는 의미다. 연산군의 총애를 받아야 한다는 강박도 모자라, 임숭재와 장녹수를 대신하여 대결해야 하는 이중의 부담을 단희와 설중매는 감당해야 했던 것이다.
늘 이성과 감성의 공존을 꿈꾸고자 혹은 디오니시즘을 바라며 우뇌의 쿠데타를 꿈꾸지만 항상 좌뇌에 진압당하는 아폴로니즘의 역설을 겪는 비평가. http://blog.daum.net/js7keie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