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공동대표 최세훈, 이석우)가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앱) ‘국민내비 김기사’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온라인-오프라인 연결(O2O) 비즈니스 확장 차원이다. 다음카카오는 ‘김기사’ 운영사인 록앤올(공동대표 김원태, 박종환)의 지분 100%를 626억원에 인수해 자회사로 편입하기로 19일 결정했고, 인수 절차에 착수했다.

다음카카오는 “록앤올의 방대한 교통 정보 및 실시간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다음카카오 서비스와의 시너지, 미래 성장 가능성 등을 보고 전략적으로 투자했다”고 밝혔다. 록앤올의 ‘김기사’는 이용자가 천만 명에 이르는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이다. 다음카카오는 “최근에는 일본과 중국 등 아시아 시장을 위주로 해외진출도 적극 추진 중”이라며 “일본에서는 이미 시범 서비스를 시작하고 조만간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자회사 편입 이후에도 기존 경영진이 록앤올을 경영한다. 다음카카오는 “자사의 인프라 및 경영 노하우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치는 한편, 카카오택시 및 향후 출시될 다양한 서비스에서의 협력 관계를 구축 강화해 나감으로써 시너지 창출을 극대화 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다음카카오는 올해 시작한 O2O서비스인 카카오택시에 ‘김기사’ 앱을 제공 중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