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자로 국정홍보를 담당하는 차관보 직을 수행하는 이의춘 전 미디어펜 대표 (사진=연합뉴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5일 <한국일보> 출신의 이의춘 현 <미디어펜> 대표를 차관보로 임명했다. ‘국민소통 강화’를 위해 이번에 신설된 차관보는 국정홍보와 언론협력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하지만 그는 ‘대국민 소통 강화’와는 거리가 먼 지극히 편향적인 글을 지속적으로 써왔다. '우파 논객'임을 감안하더라도 문제적이다. '성추행 사건'을 일으키며 불명예 퇴진한 윤창중 전 대변인에 비견할 만 하다.

박근혜 대통령을 옹호하는 한편 정부를 비판하는 세력들에게는 서슴없이 ‘바이러스’라는 딱지를 붙이는 극우적 정치관도 그가 쓴 칼럼에 잘 나타나 있다. 세월호 참사 당시 나왔던 ‘박근혜 퇴진 주장’에 대해 “감성팔이”, “때는 이때다 싶어 다시금 음험한 장사를 하려 한다”고, 세월호 참사 당일 사라진 대통령의 7시간에 대해 “대통령이 연애했다는 얘기는 거짓말이라고 생각한다”고 한 설훈 의원에게는 “청와대에 타격을 주는 것이라면 수류탄도 투척하겠다는 적의가 느껴진다”고 말했다.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을 두고는 “대한민국 파괴 바이러스가 제거됐다”며 “대한민국 부정세력, 김일성 공산왕조 옹호세력에 철퇴를 내렸다”고 헌재를 치켜세웠다. 또, IS가 참수 계획을 밝힌 인질의 어머니와 세월호 유가족을 비교하며 “세월호 유가족처럼 정부나 다른 누군가를 원망하는 모습이 없다. 무고한 자식이 희생됐다며 오바마 대통령과 미국 행정부를 비난하고 저주하는 태도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고 썼다.

이의춘 차관보는 지난해 9월 13일 칼럼에서 “말은 사람의 품격을 반영한다. 시정잡배와 악인들. 그들의 입과 목구멍, 입술에선 살리는 지혜와 인품이 묻어나는 말보다는 죽이는 독이 가득하게 뿜어나온다”고 밝힌 바 있다. <미디어스>는 2013년 11월 29일부터 올해 4월 4일까지 <미디어펜>에 연재된 <이의춘의 시장경제 이야기>를 읽고 그가 그동안 어떤 글을 써 왔는지 살펴보았다.

“박근혜 대통령만 열심히 뛰고 있다”… 돋보이는 ‘대통령 사랑’

“박근혜 대통령만 열심히 뛰고 있는 것 같다. 혼자서 공기업 개혁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것 같다. 불법 파업으로 나라경제를 뒤흔들고 있는 철도노조와의 대결에서 몸을 던지는 공직자들이 보이지 않는다.

(…) 국정 현안에 대한 범부처 및 여당의 대응 실패는 인터넷과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문화에 안이한 대응을 하고 있는 것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철도민영화와 원격진료 허용, 국정원 댓글사건 등에서 좌파들은 인터넷과 네이버 및 다음 등 포털, SNS를 통해 반정부 비난과 괴담을 퍼날랐다. 청와대나 정부 부처, 여당은 거의 대응을 하지 못한 채 좌파들의 악의적 선동에 한참 밀렸다.

문제는 박근혜정부에 인터넷과 SNS전문가들이 없다는 점이다. 이슈에 대한 여론의 흐름이 어디서 형성되고, 어떻게 확산, 전파되는지에 대해 청와대 참모들이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증거다. 기자는 청와대에 인터넷담당 직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점을 여러 요로에 건의했지만, 경청하는 참모가 없었다. 청와대는 그 대가를 톡톡히 치르고 있다. 대통령을 모시는 참모들은 이점에서 통렬히 반성하고,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2013년 12월 27일 <박근혜정부는 왜 좌파들의 괴담공세에 밀리나>

“박근혜대통령은 이번에는 절대 물러서지 말아야 한다. 이번마저 흐지부지 철도노조의 파업놀음에 굴복하면 철도노조의 철밥통을 깰 수 없다. 앞으로 강력히 추진해야 할 숱한 공기업개혁작업은 물 건너간다. 박대통령은 이제 법질서수호와 노조정상화를 위한 거보를 내디뎠다. 박 대통령은 영국의 철밥통 노조인 탄광노조를 무력화시킨 마가렛 대처 전 영국총리가 돼야 한다. 영국의 탄광노조는 탄광을 볼모로 매년 파업을 벌여 영국정치권과 경제를 우롱해왔다.

(…)역대 어느정부도 과격노조와 불법노조의 떼법을 다스리지 못했다. 박근혜정부는 역사적 사명을 갖고 불법노조, 과격노조, 떼법노조를 법치로 개혁해야 한다. 절대 퇴보해서는 안된다. 국민들은 박대통령의 법질서수호의지에 박수를 치고 있다. 이제야 제역할을 하는 법치정부를 만났다고 말이다”

2013년 12월 25일 <박근혜대통령, 대처와 레이건이 돼야 한다>

“박대통령은 해외 순방 시에 현지에 투자한 국내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풀어주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에서 맞춤형 규제완화를 통해 기업들의 손톱 밑 가시를 뽑아주듯이 해외에서 동일한 노력을 하고 있는 셈이다. 박대통령은 스위스에서 열리고 있는 다보스포럼(세계경제포럼)에선 50여명의 각국 정상을 제치고 개막연설을 해서 국격을 드높였다. 세계정치 경제정상들과 연쇄적으로 만나 세계경제 회복을 위한 창조경제를 제안한 것은 커다란 의미가 있다. 한국의 국격을 이만큼 올린 사례가 있는가?”

2014년 1월 20일 <'박대통령 추락사' 저주한 임순혜, 금도를 넘었다>

“좌파 및 진보인사들이 다시금 감성팔이식 박근혜 정권 퇴진의 군불을 때고 있다. 세월호 참사를 맞아 때는 이때다 싶어 다시금 음험한 장사를 하려한다. 전남 진도앞바다 ‘세월호’ 침몰 사고를 계기로 침식을 잊고 수습에 전력투구하고 있는 박근혜대통령에 대해 일부 언론인들이 악의적인 퇴진론을 제기하는 것은 참으로 불순하고, 악의적이다. 한사람의 생존자라고 구하기 위해 모든 정부 및 군인력과 장비를 총동원시키고, 밤잠을 설쳐가면서 대책마련에 진력하는 지도자에게 등 뒤에서 비수를 꽂고 있기 때문이다.

(…) 박대통령은 사고직 후 전남 진도 팽목항 사고 현장으로 달려가 정부와 군의 가용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해서 구조할 것을 지시하고, 책임자에 대해 징계할 것을 다짐했다. 유가족들과 긴급회의를 통해 이들의 슬픔과 고통을 위로했다. 정부관계자들에게 매일 상황설명을 하라며 상황판 설치여부까지 챙겼다. 실종자부친의 휴대폰 번호를 직접 건네받아 그날 밤에 전화를 걸어 구조상황을 설명하는 등 최고지도자로서 최선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2014년 4월 20일 <세월호 참사, 박근혜대통령 퇴진운운할 때인가?>

“우리 아이들은 부모들의 마음을 저버렸다. 국민들의 희망에 화답하지 못한채 차디찬 바다에서 이승을 마감했다. 짧은 이생을 뒤로하고, 천국으로 가 부활의 삶을 살게 됐다. 어린 나이에 천국으로 가기에는 너무나 아깝다. “하나님의 큰 뜻이 있겠지”하며 자위도 해보지만, 그래도 눈물과 한숨만 깊어진다. “하나님, 왜 이렇게 빨리 우리 아이들을 데려가시냐”고 애소하고 싶다.

(…) 박근혜대통령은 사고수습과는 별개로 일자리 창출은 고사하고 일자리를 유지하는 차원에서라도 관료들의 보신주의와 면피주의행정을 점검해서 시정해야 한다. 경제는 돌아가게 해야 한다. 지상파와 종편들도 하루종일 세월호참사관련 보도를 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지나친 연예오락물은 자제해야 하지만, 모든 프로를 세월호문제로 도배하는 것은 볼썽사납다”

2014년 4월 26일 <세월호 또다른 비극, "부도 막아달라고 기도한다.">

“말은 사람의 품격을 반영한다. 시정잡배와 악인들. 그들의 입과 목구멍, 입술에선 살리는 지혜와 인품이 묻어나는 말보다는 죽이는 독이 가득하게 뿜어 나온다. 설훈 새정치민주연합 의원(국회 교육문화상임위원장)의 박근혜대통령에 대한 막말은 금도(襟度)를 한참 벗어났다. 그의 머릿속에는 어떻게 하면 박대통령과 청와대를 무력화시키고, 골탕 먹일까만 고민하는 것 같다. 청와대에 타격을 주는 것이라면 수류탄도 투척하겠다는 적의가 느껴진다.

(…) 설훈이 이상한 소리를 지껄인 것은 야당과 좌파의 노림수가 무엇인지를 확연히 알 수 있게 만든다. ‘7시간 행적’이란 유언비어를 온오프라인과 트위터 등 SNS등에서 줄창 퍼날라서 박근혜정부에게 타격을 입히려는 것이기 때문이다. 새민련과 세월호 유가족들이 세월호조사특위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해야 한다며 막무가내식으로 요구하는 것도 이같은 맥락이다. 이들은 세월호 진상조사에는 관심이 없다. 세월호 침몰을 근거로 안전한 세상 만들기위한 적폐해소와 국가개조에는 열의를 갖지 않고 있다.

2014년 9월 13일 <박근혜대통령 '연애 망언' 금도 벗어나>

“유가족 행태 국민들이 제지시켜야”… 세월호 유가족 맹비난

“유가족들은 분노와 원망만 표출했다. 국가원수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도 없었다. 오로지 생떼같은 자식들이 죽은 것에 대해 대통령에 한풀이, 분풀이를 하기 바빴다. 청와대와 정부가 언론의 입을 막은 적도 없건만 언론에 재갈을 물렸다고 엉뚱한 불만을 쏟아냈다. 오히려 너무나 언론이 마구 써대고 정제되지 않는 소방차식 보도와 떼거지보도를 하는 바람에 유가족들에게 슬픔만 가중시켰다. 참사를 악용하는 사이비언론들과 좌파세력들이 설쳐대면서 사회혼란도 가중시켰다. 슬픔과 분노의 마케팅을 장사에 활용하려는 좌파와 야당도 박근혜정권퇴진이란 선전선동을 해대기 바빴다. 실종자와 희생자를 정권공격을 위한 창과 수단으로 악용하는 세력들이었다.

박대통령은 세월호 침몰이후 밤잠을 설쳐가며 민관군을 최대한 동원해 세월호 희생자 수습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사고가 난 지 하룻만인 지난달 17일 진도 실내체육관을 방문한 데 이어, 5월 연휴기간인 4일 전격적으로 두번째 팽목항을 찾았다. 유가족들과 아픔을 공유하고, 정부차원에서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는 다짐도 했다. 대통령으로서 이례적으로 시신확인소까지 찾아가 국과수 직원들에게 최선을 다해 시신확인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국가최고지도자로서 진정성 있는 태도와 행보를 보인 것이다. (…) 이제 유가족들도 평정심을 되찾아야 한다. 대통령이 두 번이나 찾아가 위로하고,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국가원수의 진정성 있는 마음을 냉혹하게 뿌리치며 냉대와 반발을 하는 것은 국가이미지와 국격을 떨어뜨릴 수 있다. 국정최고지도자의 수습노력을 존중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2014년 5월 4일 <세월호 유가족, 박근혜대통령에 거친 반말, 금도벗어나>

“여기서 눈여겨 볼 대목은 기자아들의 참혹한 참수 소식을 접한 폴리엄마 다이앤 여사의 태도다. (…) 다이앤여사의 말에서 세월호 유가족처럼 정부나 다른 누군가를 원망하는 모습이 없다. 무고한 자식이 희생됐다며, 오바마대통령과 미국행정부를 비난하고 저주하는 태도는 전혀 보이지 않았다. 전쟁과 폭력으로 고통당하는 시리아소식을 전하고자 하는 아들의 소명(calling)에 대해 자랑스러워했을 뿐이다. (…) 다이앤 여사의 절제된 감정은 서구 민주주의 사회에서 볼 수 있는 성숙한 태도라 하지 않을 수 없다.

(…) 유가족들은 박근혜대통령에 대해 원망과 저주를 퍼대고 있다. 툭하면 청와대로 행진해 비난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유민이를 돌보지 않았던 유민아빠 김영오는 박대통령에게 쌍욕을 했다. 새민련 전국구 장하나의원은 박대통령은 국가의 원수, 즉 적이라고 망언했다. 더욱 가관인 것은 유가족들이 사고수습에 전력투구해온 정부와 새누리당을 적으로 매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 유가족들은 명백한 진실을 보고도, 무조건 청와대와 정부를 겨냥해 진실을 알고 싶다며 나라를 마비시키고 있다. 과유불급이다. 유가족들의 행태는 이제 국민들이 제지시켜야 한다”

2014년 9월 9일 <참수당한 폴리기자 엄마와 세월호 유족의 상반된 행태>

극우적 역사관, 통진당 등 정부 비판 세력 용납 못하는 ‘뚝심’

“갑오년 새해 벽두부터 우리는 마치 전체주의 사회에 사는 것 같은 자괴감이 든다. 정부와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가이드라인에 따라 제작된 특정 출판사의 역사학 교재를 채택한 학교들에 대해 인민재판을 가하는 몰상식한 작태를 보면서 우리가 사상의 자유를 누리는 자유민주주의 사회에 사는 게 맞나 하는 의구심이 든다. 집단광기에 사로잡힌 좌파세력들의 책동과 폭력적 행태를 보면서 독재사회에 사는 것 같은 전율감이 든다.

(…) 전교조와 좌파, 좌파언론들이 인민재판하듯이 교학사의 역사교재를 맹폭하려는 것은 우리사회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좌파사학, 종북사학이 얼마나 강한지를 보여주고 있다. 통탄할 일이다. 좌파사학자들은 대한민국의 성공한 역사를 부정하고, 최악의 빈곤국가와 독재국가로 전락한 북한의 공산주의 정권을 추종하고 미화하는 사악한 세력들이다. 교학사 역사교재는 좌파사학자들이 그동안 은폐해온 대한민국의 성공한 역사를 제대로 기술했다. 진실이 드러날 경우 좌파사학자들과 전교조교사들의 잘못된 역사교육의 치부가 햇빛에 노출될 것은 명약관화했다.

(…) 새해 갑오년에 우파사학계의 할 일이 많아졌다. 좌파사학계의 음모를 파헤치고, 이들과 연계한 전교조와 좌파시민단체들의 악의적이고 편파적인 대한민국역사 부정과 폄하 책동을 분쇄해야 한다”

2014년 1월 5일 <교학사 역사교재 채택률 0% 노리는 전교조>

“대한민국을 부정해온 최대 악성 바이러스가 드디어 사라졌다. 사악한 암덩어리가 제거됐다. 대한민국의 건국화와 산업화, 민주화를 부정해온 급진 좌파세력에게 철퇴가 내려졌다.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으로 부상한 성공한 역사를 부정한 통진당의 해산 결정은 너무나 당연했다. 사필귀정이다. 통진당은 김일성왕조공산정권을 옹호하는 등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적대행위를 벌여왔다. 세계최악의 독재국가 북한공산정권을 무조건 감싸기 바빴다. 악마 같은 정권을 감싸는데 급급했다. 공산사회의 참혹한 세계를 폭로한 <동물농장>과 <1984>를 쓴 조지 오웰도 울고 갈 극악한 공산정권, 독재정권을 미화했다. 그들은 ‘빅브라더’인 김일성 왕조가 극악무도한 철권통치로 2500만 북한주민을 억압하고 인권을 유린해온 것도 애써 무시했다.

통진당은 대한민국 정체성을 부정한 것도 문제지만,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전복시키려 했다. 대한민국의 번영은 48년 건국이후 도입한 시장경제, 즉 개인과 기업의 자율과 창의를 존중하는 데서 나왔다. 통진당은 시장경제를 부정했다. 공산주의 사회주의 집산주의를 선동했다. (…) 통진당이 더 날뛰었다면 대한민국의 사회민주주의화, 사회주의화는 더욱 가속화했을 것이다. 헌재가 폭주하는 통진당을 과감하게 해치웠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도로에서 사회주의불법차량을 제거해버린 것이다. (…) 통진당은 헌재의 결정에 따라 해산절차를 밟아야 한다. 백해무익한 이념논쟁과 국론분열이 더 이상 없어야 한다. 번영과 성공, 선진부국의 길은 자유민주주의 이데올로기를 굳건하게 지켜는데서 출발해야 한다”

2014년 12월 19일 <통진당, 대한민국 파괴 바이러스 제거되다>

“누군가는 무상포퓰리즘을 끊어야 했습니다. 많은 국민들이 용기있는 지도자의 출현을 고대했습니다. 홍준표 지사님이 그 선두에 섰습니다. 재정이 고갈되기전에 미친 무상대열에서 회군한 것은 만시지탄입니다. 앞으로 다른 지자체에 많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대다수 국민들은 홍지사의 결단에 박수를 칠 것입니다. 아직도 나라의 미래를 걱정하는 지도자가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홍지사의 결단에 대해 결렬한 논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올바른 개혁에는 고통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 무책임한 무상복지놀음에 집권여당마저 야합하면 안됩니다. 무상바이러스를 이참에 박멸시켜야 합니다. 무상공약은 중앙과 지방재정을 조만간 거덜낼 것입니다”

2015년 3월 13일 <홍준표, 무상급식 중단 옳은 결단이다>

경제가 어려운 것은 기득권 노조 탓

“조계사가 왜 불법행위를 저지른 범죄자들의 은신처가 돼야 하는가? 종교시설이라서 피난처가 되어도 되는가? 보름이상 불법파업으로 대한민국의 철도 및 물류수송을 마비시켜놓고 뻔뻔하게 조계사에 숨어사는 주동자들은 당당하게 나와서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 (…) 지금처럼 방만한 경영을 하고, 노조는 개혁을 거부한 채 개혁사각지대에서 호의호식하는 것을 방관해서는 안된다. 철밥통 귀족노조가 국민과 기업들을 괴롭히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 과감한 개혁과 구조조정, 인력감축, 경쟁체제 도입을 통해 부채를 줄이고 경영도 효율화시켜야 한다. 경쟁을 통해 국민들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2013년 12월 25일 <조계사가 왜 철도파업 주동자들 은신처가 돼야 하나>

“독일이 재도약한데는 정치지도자들이 선거와 정권교체를 의식하지 않고 국가경쟁력을 중시했기 때문이다. 노조에 인기가 없는 노동개혁안을 관철시킨 슈뢰더의 확고한 리더십이 결정적이었다. (…) 정부는 노사정대타협에 대한 미련을 버려야 한다. 노동시장 유연화를 촉진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개혁대상인 대기업노조가 지금처럼 기득권을 전혀 포기하지 않으면 방법이 없다. (…) 국민들은 노사정에 참여하는 대기업노조의 실체를 직시해야 한다. 노동시장 개혁을 거부하는 대기업노조야말로 투자와 일자리를 가로막는 세력이라는 것을...비정규직과 청년실업자들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비정규직들은 고용기간을 현행 2년에서 4년으로 늘려서라도 일자리를 유지하고 싶어한다. 청년들은 비정규직이라도 출근하길 간절히 원한다. 문제는 대기업 노조가 정규직으로 온갖 특혜를 누리면서 이들의 일자리를 가로막고 있다. 청년 실업자들이 대기업노조를 찾아가 ‘항의’해야 한다. 특혜와 기득권에 안주하는 완생들이 장그래같은 미생들의 아픔을 부채질하고 있다고 따져야 한다. 장그래는 기득권 완생들에게 양보를 요구해야 한다”

2015년 4월 2일 <노사정타협, 기득권노조 깰 한국판 하르츠개혁을>

“일자리창출이 부진한데는 정규직 철밥통을 사수하려는 강고한 대기업 노조가 똬리를 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노총과 민노총 근로자들은 연봉 1억대가 많다. 귀족노조요, 기득권노조다. 대기업노조는 자식들에게 세습까지 시키는 사례가 많다. 일부 대기업 노조는 단체협상에 자식의 취업을 요구하는 세습조항을 요구하고 있다. 일반 국민들에겐 절망적인 단체협상이다.

청년들이여! 분노하라. ‘짱돌’을 던질 곳은 정부가 아니다. 철밥통 대기업노조의 본부다. 그대들이 시위할 곳은 광화문광장, 서울광장이 아니다. 그대들이 포격할 곳은 기득권노조본산이다. 비정규직 미생들도 이들 본부를 향해 분노감을 표출해야 한다. “우리들의 일자리를 막지 말아달라”고 촉구해야 한다. “우리들의 일자리는 우리가 선택하게 해달라”고 시위해야 한다”

2015년 4월 4일 <한국노총 노사정 탈퇴, 미생 청년들 일자리막는 셈>

“기자·PD는 사장 지시 받는 보조자”, “KBS=노영방송”… 왜곡된 언론관

“방송법과 공법학자들은 공영방송 사장은 뉴스 편집 편성권의 최종책임자라고 강조하고 있다. 이를 감안하면 기자노조나 김시곤 전 국장의 길사장에 대한 비난은 문제가 많다. 방송법상 사장은 편성과 편집권의 최종주체이고, 기자 국장 PD등은 사장의 지시를 받는 보조자, 종사자들이기 때문이다”

2014년 5월 14일 <KBS 세월호 김시곤- 길환영 내분, 막장 드라마 치닫나>

“가장 큰 문제점은 이번 사태에서도 드러났듯이 KBS가 노영(勞營)방송으로 전락했다는 점이다. 노조와 기자 등 KBS의 종사자방송으로 돼버린 것. 노조가 국민방송, 공영방송을 사유화한 행태다. 실로 개탄스럽다. 한주의 주식도 가지지 않는 종사자들이 주인인 국민을 무시한 채 파업을 벌인 격이다”

2014년 5월 28일 <세월호노사갈등 KBS, 주인인 국민에 되돌려줘야>

“증권가 찌라시수준의 저질 기사를 써놓고 언론자유, 취재의 자유를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 주재국정상에 대해 낯뜨거운 루머기사를 쓰는 외국특파원의 일탈된 취재방종을 무방비상태로 허용해야 하나? (…) 대통령의 명백한 일정에 대해 모 남성을 비밀리에 만났다는 식의 악성유언비어 보도를 한 산케이는 언론의 정도를 상실했다. 스스로 찌라시언론임을 만천하에 공개한 것이다. 한국에 대한 혐한의 정서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다. 다쓰야는 황색언론인에 불과하다. 이런 작자가 특파원으로 버젓이 행세했다는 것이 의아스럽다. (…) 이런 저질 특파원에게 취재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보장하는 것은 언어도단이다. 새누리당이 오죽하면 다쓰야에 대해 "대한민국 국격을 훼손한 것에 대해서 분명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을까?”

2014년 10월 10일 <찌라시기사로 박근혜대통령 모독한 산케이 다쓰야 지국장>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