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로 YTN 노조의 구본홍 사장 저지 투쟁이 118일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언론계·학계·정치권으로부터 거센 사퇴 압력을 받고 있는 구본홍 YTN 사장에 대해 국제사회도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세계언론위원회협회(WAPC·World Association of Press Councils)는 11일 '한국 YTN 사태와 관련해 WAPC는 편집권 독립과 언론의 고결성의 훼손을 우려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어 "구본홍 사장 임명을 무효화하고 YTN의 공적 신뢰성을 회복시킬 수 있도록 새로운 인사를 지명할 것"을 촉구했다.

이는 지난달 국제기자연맹(IFJ·International Federation of Journalist)이 YTN 노조원 징계 철회를 촉구하며 성명을 낸 것에 이어, YTN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국제사회 차원의 두 번째 성명이다.

▲ 세계언론위원회협회 홈페이지 캡처
이들은 "올해 7월부터 YTN 언론인들은 이명박 대통령의 전 특보였던 구본홍씨가 YTN의 새로운 사장으로 임명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제기해왔다"며 "이러한 우려감의 핵심은 언론사로서 편집권의 독립에 대한 것이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이 대통령과 가까운 관계를 갖고 있는 구씨의 임명이 정부의 언론 통제라는 망령을 제기할 수 있다는 견해에 동의한다"며 "이런 측면에서 편견의 징후조차 언론사의 공적 신뢰도를 파괴하는 결과가 된다는 점에 주목한다"고 덧붙였다.

세계언론위원회협회는 국제사회의 언론 위원회 협회 조직으로, 언론 윤리와 모든 사람들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권을 촉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미국, 인도, 터키, 아제르바이잔, 방글라데시 등 14개 국가에 위원회가 설치돼 있다.

한편, YTN 노조는 "YTN 투쟁에 대한 국제 언론단체의 지지 성명이 잇달아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혀, 국제사회 차원의 YTN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성명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세계언론위원회협회의 성명 전문이다.

한국 YTN 사태와 관련해 WAPC는 편집권 독립과 언론의 고결성의 훼손을 우려한다.

YTN은 한국 서울에 본부를 둔 24시간 뉴스 전문 케이블 텔레비전 방송사이다. 이 방송사는 15년전에 출범했지만 짧은 시간 안에 한국의 주요 언론사로 성장했다. 이 회사 주식의 60%는 한국 정부가 소유하고 있다.

올해 7월부터 YTN언론인들은 이명박 대통령의 전 특보였던 구본홍씨가 YTN의 새로운 사장으로 임명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제기해왔다. 이러한 우려감의 핵심은 언론사로서 편집권의 독립에 대한 것이었다.

우리 WAPC는 이 대통령과 가까운 관계를 갖고 있는 구씨의 임명이 정부의 언론 통제라는 망령을 제기할 수 있다는 견해에 동의한다. 우리는 이런 측면에서 편견의 징후조차도 언론사의 공적 신뢰도를 파괴하는 결과가 된다는 점에 주목한다.

따라서 구씨 문제와 관련해 우리는 그의 사장 임명을 무효화하고 또한 편집권 독립을 보장하고 YTN의 공적 신뢰성을 회복시킬 수 있도록 새로운 인사를 지명할 것을 촉구하는 바이다.

WAPC는 국제사회의 언론 위원회 협회 조직으로 위원회가 설치된 나라는 미국, 인도, 터키, 아제르바이잔, 방글라데시, 케냐, 말라위, 네팔, 북키프로스, 스와질랜드, 탄자니아, 우간다, 잠비아, 짐바브웨 등이다.

WAPC는 높은 수준의 언론 윤리와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본적 권리를 촉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단체이다.

유엔 인권보호선언 19조

모든 사람은 의사 표현의 자유를 지니고 있다. 이 권리는 간섭없이 자신의 의사를 가질 수 있고 어떠한 매체를 통해서든 그리고 국경에 상관없이 정보와 사상을 추구하고 받고 전파할 수 있는 권리를 포함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