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왕산의 수많은 나무들이 잘려나갔다. 조선시대부터 보호해온 500년 원시림의 역사도,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이라는 보호구역도, 올림픽이라는 이름 앞에 아무런 힘을 쓰지 못한 채 수많은 나무들이 쓰러져갔다. 올림픽이 무엇이기에 이 숲을 파괴해야 한단 말인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분산개최’한다면 500년이 넘은 원시림 가리왕산의 나무를 베지 않아도 된다. 활강경기장 건설을 하지 않는다면 가리왕산 복원과 경기장 건설에 들어가는 약 2814억 원의 세금을 절감할 수 있다. 대형 스포츠행사 개최는 지방자치단체의 경제활성화보다 재정악화를 불러온다는 점은 이미 여러 차례 검증됐다. 인천시 또한 인천아시안게임을 개최하면서 도로망 확충과 경기장 신설로 과도한 비용을 사용했고 재정이 악화됐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독일 뮌헨과 오스트리아 생모리츠가 2022년 동계올림픽 유치를 포기하고 노르웨이 오슬로가 유치 신청을 철회한 이유 또한 같은 맥락에서다. 평창동계올림픽에 쏟아지는 우려는 이 때문이다.

녹색연합·문화연대가 함께하고 있는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를 촉구하는 시민모임’은 “3일간의 스키대회를 즐기기 위해서 500년이 넘은 원시림이 있는 가리왕산의 나무를 베어버리고 경기장 건설공사를 진행하는 것이 옳은가?”라고 물음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강원도는 여전히 평창동계올림픽을 단독 개최를 고집하고 있다.

이에 ‘평창동계올림픽 분산개최를 촉구하는 시민모임’은 <평창동계올림픽으로부터 가리왕산 지키는 1000인 선언을 위한 신문전면광고(이하 가리왕산지키기 신문전면광고)>를 통해 이번 사태에 대한 내용을 전국적으로 알리겠다는 입장이다.

<가리왕산지키기 신문전면광고>는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1000일을 앞둔 5월 16일, <한겨레>에 실릴 예정이다. 신문광고비 모금은 14일(목) 오후6시 까지 진행된다. 주최 측은 모금에 참여한 시민들 중 60명을 추첨해 조명환 사진작가가 기증한 <아름다워서 슬픈 가리왕산> 사진집을 증정할 예정이다.

주최 측은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해 “정부와 강원도가 말하는 올림픽의 장밋빛 미래는 허구라는 것을 최문순 도지사도 알고 있을 것”이라며 “이미 강원도는 알펜시아 리조트 건설을 위해 1조 7000억 원을 투입하고 부채에 대한 이자만 매일 1억 원 이상을 낸다. 앞으로 3년간 발행할 지방채 3000억 원을 포함하면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난 시점엔 약 2조원의 부채가 남게 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하지만 이것도 긍정적인 예측일 뿐이다. 애초 8조 8천억 원 규모였던 올림픽 예산은 이미 13조원으로 증가했고 앞으로 얼마나 더 증가할지 모른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강원도 재정 악화로 인해 피해를 보는 것은 결국 해당 지역 시민들이다. 부채를 감당하기 위해 교육예산이 줄어들고 복지예산이 줄어든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아직 늦지 않았다”면서 “더 이상 늦기 전에 최문순 도지사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 가리왕산을 파괴하는 일을 당장 멈추고 진정 강원도민에게 이득이 되는 환경·경제 올림픽을 만들기 위해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더 이상 IOC와 한국 정부의 뒤에 숨어서 도지사로써의 책임을 방기해서는 안 된다”고 가리왕산 활강경기장 건설 중단을 촉구했다.

한편, 이들은 지난달 초 춘천지방법원에 ‘가리왕산 활강경기장 공사중지가처분’을 신청한 바 있다. 법원은 해당 가처분 신청에 따른 1차 심리를 11일 진행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