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간통신사 <연합뉴스>의 박노황 신임 사장이 ‘비상경영’을 내걸고 희망퇴직, 해외 취재망 효율화, 경영 정상화까지 수습기자 공채 중단 등을 선언했다.

▲ 지난달 30일 사내 게시판에 '긴급 호소문'을 올려 비상경영을 선포한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 (사진=연합뉴스)

박노황 신임 사장은 지난달 30일 오후 6시께 사내 포털에 <사원 여러분께 드리는 긴급 호소문>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박노황 사장은 2013년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등 주요 고객사들을 시작으로 불거진 잇따른 전재계약 해지 및 정부 구독료 삭감 등이 ‘비상경영’의 배경이라고 밝혔다.

박노황 사장이 내놓은 경영 효율화 대책은 △희망퇴직 실시 △보직부장급 이상 연봉제 실시(부장대우 이하는 노조와 협의 후 실시) △해외 취재망 효율화(인력 감축) △경영 정상화까지 수습기자 공채 중단(필요 시 경력기자 채용) 등이다. 또한 근무기강 쇄신을 위한 지방 및 본사 취재 인력 간 인사장벽 철폐, 부장급 이상 간부의 근무태세 점검 강화 등의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박노황 사장은 지난 3월 25일 취임식 당시에도 △2012년 총파업 후유증으로 인한 불신과 냉소주의 △국가기간뉴스통신사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비판 제기 △전재료 수입 급감 등을 거론하며 “지금 우리 회사는 시급히 헤쳐 나가지 않으면 안 될 갖가지 위기에 심각하게 직면하고 있다”고 한 바 있다.

박노황 사장은 젊은 구성원들은 연합뉴스 일원이라는 자부심과 포부를 잃어가고 있지 않은지 간부들은 후배들 눈치만 보고 있지는 않은지 우려스럽다면서, 합리적이고 공정한 인사평가시스템을 도입하고 정년 연장을 비롯해 회사 운영에 부담되는 요인이 점차 느는 만큼 정교한 경영진단 후 비효율을 제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지난달 29일 <기자협회보>와의 인터뷰에서도 “<연합뉴스> 매출에서 전재료 비중이 크게 줄었고 생존을 위해 새 수익원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이다. 정부 구독료도 수년간 동결되거나 오히려 줄었지만 공적 역할에 대한 주문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현재 <연합뉴스>는 4월부터 정부와 2016~2017년 구독료 협상을 진행 중이다. 이번 경영 효율화 대책은 박노황 사장의 취임사와 언론 인터뷰에서 밝힌 포부와 맥을 같이 한다.

하지만 박노황 사장이 실시하겠다고 한 제도들은 모두 근로조건 및 환경과 직결돼 있는 민감한 문제여서 사내 구성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당장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지부장 김성진, 이하 연합뉴스노조)는 호소문이 올라온 지난달 30일 저녁 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고, 1일 성명에서 이번 조치를 “계엄령”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연합뉴스노조는 “사장의 비상경영 대책은 살인적인 노동 강도에 시달리고 있는 사원들을 겁박하고 몰아붙이는 것”이라며 “해외 취재망 효율화도 마음에 들지 않는 사원을 향한 징계성 조치로 악용될 소지가 다분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