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진 사퇴는 없다’고 했던 이완구 국무총리가 끝내 ‘성완종 리스트’의 파문을 넘지 못하고, 전격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국무총리실은 21일 오전 0시52분 출입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 통해 "이 총리는 4월20일자로 박 대통령께 국무총리직 사임의 뜻을 전달했다. 사표 수리 여부는 대통령께서 귀국해서 결정하실 예정"이라고 밝혔다. 오늘(21일) 개최 될 예정인 국무회의는 G20 재무장관 회의를 마치고 귀국한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주재할 예정이다.

이완구 국무총리의 사의 표명을 접한 청와대는 바로 남미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에게 이와 같은 사실을 보고했고, 박근혜 대통령 “총리의 고뇌를 느낀다”를 사의를 수용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 일로 국정이 흔들리지 않고, 국론분열과 경제 살리기의 발목을 잡지 않도록 내각과 비서실은 철저히 업무에 임해주기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여곡절 끝에 지난 2월 17일 취임한 이완군 국무총리는 이로써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목숨을 끊은 지 12일만에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63일간 재임한 이완구 국무총리는 역대 최단명 총리의 오명을 안게 됐다. 이완구 국무총리의 전격적인 사퇴는 20일 새누리당 내부에서조차 사퇴를 촉구하는 입장이 나오고 “사실상 자진 사퇴 박에 없다”는 기류가 강해지며 더 이상 버틸 경우 집권 3년차 최소한의 국정 동력마저 상실될 것을 우려한 판단으로 보인다.

▲ 사의를 표명한 이완구 총리 후보자는 '물망'에서 '사의'까지 6개월 여 동안 그야말로 드라마틱 한 시간을 보냈다. (사진= 이승한)

이완구 국무총리는 성완구 전 회장이 남긴 마지막 인터뷰에 8인중 1인으로 등장했다. 메모에 구체적인 액수와 날짜가 없어, 애초 핵심으로 거론되진 않았지만 해명 과정에서 계속된 거짓말과 말 바꾸기에 발목이 잡혔다. 성 전 회장은 “개인적 친분은 없다”며 “충청포럼 가입하지도 않았다”고 관계성을 부인하던 이완구 국무총리는 그러나 이후 태안군 의회 의장 등에게 15차례 전화를 건 사실이 알려져 논란을 중심에 섰다. 이어진 대정부 질의에서 ‘4월 4일 독대설’, ‘비타500 박스 3000만원 수수’ 등의 폭로가 이어졌다. 이에 이완구 국무총리는 “돈을 받은 증거 나오면 목숨을 내놓겠다”고 배수진을 쳤지만 불리한 증언들이 이어졌고, 200여 회 이상 전화 통화를 했단 사실까지 드러나며 돌이킬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이완구 국무총리의 전격적인 사의 표명에 대해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 "총리의 어려운 결단인 만큼 정치권은 정쟁에서 벗어나 산적해 있는 개혁과 민생경제 입법에 매진해야 할 것"이라며 "사법당국은 성완종 파문 사태에 대해 철저하고 신속한 수사로 국민들의 남아있는 의혹도 씻어주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반면, 새정치연합 김성수 대변인 "이제라도 사의를 표명한 것은 더이상의 국정혼란을 막게 됐다는 측면에서 다행“이라면서도 이완구 국무총리를 향해 ”증거인멸 시도 같은 의심받을 행동을 자당당하게 검찰수사에 응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