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중수 사장의 사퇴에 따라 KT가 비상경영체제 돌입을 선언하고 후임 사장 후보를 추천하기 위한 사장추천위원회(사추위)를 구성했으나, 후임 사장 선출 과정에 정치권의 입김이 크게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KT노조는 “정권이 낙하산 인사를 통해 방송에 이어 통신마저 장악하려 한다면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 KT 서울지사 ⓒ미디어스
KT 이사회는 지난 5일 오후 임시 이사회를 열어 남 사장 사퇴에 따른 경영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후임 사장 선출 전까지 서정수 부사장(기획부문장)이 사장 직무대행을 맡는 ‘비상경영위원회’를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비상경영위원회는 서정수 사장 직무대행과 부사장 5인 등으로 구성된다. 남중수 사장은 이날 배임수재 혐의로 구속됐으며, 이에 앞서 사표를 이사회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KT 이사회는 사장추천위원회를 구성, 후임 사장 후보를 추천하는 절차에 착수했다. KT 정관에 따르면 현 사장이 임기 만료 이외의 이유로 사임할 경우, 14일 이내에 사외이사 전원과 전직 사장, 민간위원으로 사장추천위원회를 구성하도록 돼 있다. KT는 사추위원 중 전직 사장과 민간위원의 신분을 밝히지 않기로 했다.

사추위는 현 사외이사 전원과 전직 사장 중 1명, 민간위원 1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되며, 사추위가 사장 후보를 추천하면 주주총회에서 이를 승인하게 된다. 그러나 공모를 통한 사장선출 방식은 아니다. 남중수 사장이 연임하는 과정에서 공모 절차 규정이 KT 정관에서 삭제됐기 때문이다.

후임 사장 선출을 위한 임시주주총회는 오는 12월 말 개최될 것으로 예상된다. 법률이 규정하는 임시주주총회의 요건을 갖추고, 특히 50%가 넘는 해외주주의 참석을 고려한다면 아무리 서둘러도 그때 가서야 임시주총이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하지만 후임 사장 선출 과정엔 적지 않은 논란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이 KT의 사추위 구성 방식을 비판하고 나서는 등 벌써부터 잡음이 일고 있다. 뉴라이트전국연합은 6일 “남중수 사장이 연임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현재의 사외이사가 사장을 추천한다는 것이 말이나 될 노릇인가”라고 비판하며 “사태가 이렇게까지 된 데 대해서 사장뿐만 아니라 현 경영진 전원이 반성의 모습을 보여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따졌다.

이에 대해 KT노동조합 최광수 정책실장은 “KT 정관에 따라 사외이사, 전직 사장, 민간위원 등으로 구성된 사추위를 문제 삼는 것은 KT에게 사장 선임과 관련해 아무런 일을 하지 말라는 것”라고 반박했다.

KT노조는 검찰이 조영주 전 KTF 사장을 수사할 당시부터 모회사 격인 KT의 후임 사장 하마평이 무수하게 떠도는 등 정치권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는 데 대해서도 강하게 경고하고 나섰다.

KT노조는 6일 “신속하고 투명한 사장선임 절차를 통해 KT를 정상화시켜야 한다”며 “낙하산 인사는 철저히 배제되어야 한다. 정권이 방송에 이어 통신까지 장악하려 한다’는 우려가 현실이 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후임사장은 KTF 통합 등 당면사업을 과감히 추진하고 조직의 안정을 꾀하며 부패를 척결할 청렴하고 전문성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KT 한편에선 “내부개혁을 위해 통신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경영능력을 갖춘 외부 인사가 사장으로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기도 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