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성완종 리스트’에 대해 “성역 없이 신속한 수사를 해서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검찰수사를 촉구했다.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꺼낸 승부수다. 그는 애초 수사를 지켜보자는 입장이었다. 김 대표를 비롯한 새누리당 지도부들이 리스트에 거론된 인사들과 선 긋기에 돌입한 것이다.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성완종리스트' 관련 긴급 기자회견에서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2일 김무성 대표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명복을 빌며 “고인이 작성한 메모로 인해서 온 정치권이 의혹에 대상이 되고 국정 자체가 큰 타격을 입고 있다”며 “철저하고 신속한 규명을 통해서 하루 빨리 이 충격에서 벗어나도록 모든 조치를 다하는 것이 가장 일순위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공무원 연금개혁 4대 개혁의 성공과 경제활성화법안 처리 등 산적한 현안이 너무나 많다”며 “이 일로 국정의 큰 틀이 흔들려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검찰은 대한민국 검찰의 명운을 걸고 좌고우면하지 말고 오로지 국민만 바라보고 철저한 수사를 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김무성 대표는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하며 검찰의 외압이 없도록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성역 없이 신속한 수사를 해서 국민에게 진실을 밝혀서 국민의 의혹을 씻어드려야 한다”며 “검찰의 외압이 없도록 우리 새누리당에서 앞장 서 책임지겠다. 공정하고 투명하고 신속한 수사로 진실을 밝히는 게 정도”라고 밝혔다.

이어, “위법을 덮으면 또 다른 불행으로 연결된다”며 “정치가 국민에 대한 신뢰를 좀처럼 회복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이번 사건이 발생했다. 법리의 문제를 떠나서 정치의 문제로 절대 의혹을 가지고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된다고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그는 질의응답에서 이완구 국무총리와 이병기 비서실장 관련해 당-정-청 협의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는 질문에 “당분간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청와대와 대책 논의’ 여부에 대해서는 “청와대 실장이 명단에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연락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 내 인사에 대한 진상파악 계획을 묻자 “진상파악은 우리가 할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특검 도입’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순서는 검찰의 철저한 수사가 (먼저)”라며 “이번 기회를 검찰의 명예 회복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김진태 총장에게 힘을 실어줬다. 그는 ‘현직 국무총리 비서실장도 올라와 있다’며 검찰수사의 실효성을 묻는 질문에 “검찰에 대한 우리 국민의 불신이 높았다는 것 안다”며 “이번 기회 통해 성역 없는 수사 통해 그런 불명예를 씻을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김무성 대표는 경향신문에 ‘녹취록’을 빨리 공개해 달라고 촉구했다. “경향신문에 부탁 말씀 드린다”며 “지금 고인이 50분간 대화한 녹취록 경향신문이 가지고 있는데 이걸 빨리 다 공개해주길 바란다. 이 일은 아까 전에 말씀드린 대로 국정 어려움이 처해 있기 때문에 세계 경제 위기 속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해야 한다. 미래가 없다. 굉장히 중대한 시기이기 때문에. 이 사실을 밝힐 수 있는 모든 자료는 빠른 시일 내에 국민 앞에 공개돼야 한다고 생각하다”고 말했다.

한편 김무성 대표는 4월 초 성완종 전 회장의 ‘구명 전화’를 받은 적이 있다고 털어놨다. 김무성 대표는 “한번 전화가 오고 4~5번 오는 전화가 있어서 통화를 했더니 성완종 의원이었다”며 “그래서 이야기 내용은 ‘억울하다. 자원외교 비리와 관계없는데 억울한 일을 당하고 있다’는 호소를 해서 ‘검찰에서 없는 죄를 뒤집어씌울 수 있겠느냐. 변호사 대동하고 잘 조사 받아라’ 이런 얘기를 한 적이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