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강철원 보도국장 직무대행이 구본홍 저지 투쟁 중인 기자들을 대상으로 노조 활동 가담 여부 및 성향을 조사한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YTN 노조가 "성향 조사를 토대로 기자들을 협박하거나 전향을 요구하기 위한 것"이라며 국가인권위원회 제소를 검토하는 등 파문이 커지고 있다.

▲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 ⓒ미디어스
YTN 노조가 일부 부·팀장들이 강 직무대행에게 보고한 내용을 취합해 작성한 '보도국 기자 성향 분류'를 보면, 기자들의 구본홍 저지 투쟁 가담 정도와 노조 활동 가담 여부가 체계적으로 파악돼 있다.

YTN 노조는 강 직무대행이 지난 10월26일 이전에 보도국 부·팀장들에게 기자들의 구본홍 저지 투쟁 가담 정도와 노조 활동 가담 여부를 보고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강 직무대행은 지난달 25일 보도국 부·팀장회의에서 "노조의 입장에 동조하는 부·팀장은 입장을 밝혀라. 인사에 반영하겠다"며 사실상 부·팀장 성향 조사를 언급해 노조원들의 반발을 산 바 있다.

'보도국 기자 성향 분류' 문건을 보면, 기자들은 인사 명령 수용 여부에 따라 △인사명령 거부자 △인사명령 수용 가능 △근무 가능 등으로 분류됐으며, 노조 활동 가담 여부에 따라 △핵심 △노조 지지 공개 표명 △출근저지 적극 참여 등으로 분류됐다.

구체적으로 이아무개 기자는 '연락 및 조정 역할, ID차용', 장아무개 기자는 '노조 지지 공개 표명', 강 아무개 기자는 '출근저지 적극 참여' 등 노조 활동에 대한 행적이 소상히 적혀 있다.

YTN 노조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 자료는 기자들에게 협박을 가하고 전향을 요구하는 자료로 삼기 위한 것"이라며 "실제 보도국에서 이러한 시도가 있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 관계자는 "성향 조사에 대해 상당수 기자들이 거부했고, 왜 이런 성향 조사를 하느냐고 해당 부·팀장과 직무대행에게 강하게 항의했다"고 전했다.

강 직무대행은 처음엔 기자 성향 조사 사실을 극구 부인하다가 노조의 반발이 계속되자 "부서 현황을 파악하는 선에서 한두 명 조사했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직무대행의 지시로 이뤄진 '보도국 기자 성향 분류'와 최근 YTN 보도국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 무관하지 않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최근 인사 명령 거부자 가운데 2명이 인사 조치에 따르기로 했으며, 정직 한 달의 징계를 받은 정치부 A기자의 경우 휴직을 권고 받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국정감사에서 “YTN이 정상화로 가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미디어스>는 강 직무대행에게 수차례 전화를 했으나 연결이 되지 않았으며, 보도국 A팀장은 "강 직무대행에게 기자 성향 조사하라는 지시를 받은 적 없다. 잘 모르겠다"며 노조의 주장을 반박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