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녀석들>이 종영한 토요일 밤 11시 OCN, 새로운 장르물이 찾아왔다. 뱀파이어 형사에서 법의학자, 그리고 범죄자들로 이루어진 범죄해결집단으로 이어진 장르물은 이제 '실종'이라는 소재를 내건 또 한 편의 특화된 장르물로 등장한다.

실종의 서막

첫 회, 외딴 폐공장 앞에 경찰차 한 대가 서고 앳된 경찰 한 명이 공장에 들어선다. 그의 눈길을 끈 핏자국이 군데군데 있는 비닐 장막 속으로 들어서고, 마치 풍선더미처럼 공중을 가득 채운 링거를 온 몸 곳곳에 주입받은 시신이 있다. 시신의 상태를 확인하려고 다가선 경찰, 문득 시신인 듯한 사내의 눈이 경찰과 마주친다. 당연히 비명을 지르고 혼비백산하는 경찰, 카메라는 그 장면을 비닐 장막 바깥에서 냉정한 듯 비춘다.

마치 공포물의 한 장면처럼 시작된 이 드라마의 서막은 이제부터 펼쳐질 숱한 살인의 서막에 불과하다. 존속살해 혐의로 살인죄로 복역 중인 죄수 이정수(강하늘 분)가 퍼즐처럼 풀어내는 힌트에, 전 FBI 길수현(김강우 분)과 실종전문 베테랑 형사 오대영이 사건을 쫓는다. 하지만 추적은 간발의 차이로 늦어 범인을 죽게 만들거나, 이미 자살한 사람이거나, 심지어 15년 전에 죽은 사람이다. 단 1회 만에 네 명이 죽어갔지만 감옥 안의 살인자는 말한다. 이제부터 본 게임이 시작된 거라고.

<특수사건 전담반 TEN>의 아쉬움

<실종느와르 M>은 <조선과학수사대 별순검>부터 <특수사건 전담반 TEN>까지 수사 드라마를 만들어온 이승영 PD의 새로운 작품이다.

속내를 알 수 없는 여지훈(주상욱 분) 팀장에 백독사(김상호 분) 형사, 그리고 프로파일러 남예리(조안 분)에 톡톡 튀는 감초 박민호(최우식 분)까지, 절절하면서도 의심을 거둘 수 없었던 미묘한 팀웍과 엇박자의 이중주를 절묘하게 선사했던 시리즈 <TEN>의 세 번째 시리즈를 고대하는 팬들의 마음이 무색하게 이승영 PD의 새 작품은 실종을 다룬 <실종느와르 M>이다. 하지만 아쉬울 것은 없다. 여지훈 팀장도 백도식 형사도 남예리 프로파일러도, 박민호 형사도 없지만, <TEN>을 가득 메웠던 기괴한 듯 사람을 빨려들게 만드는 사연 깊은 사건들의 파노라마는 <실종느와르 M>에서도 손색없이 펼쳐진다.

천장을 가득 메운 링거 병으로 최소한의 수액을 공급하며, 형사들이 들이닥치기 전까지 생명을 보전하는 기괴한 연쇄살인, 범인이 던져주는 정보에 목 매달아야 하는 형사들의 절박한 심리, 그리고 그 근원을 추적하여 펼쳐지는, 미처 경찰의 수사력이 미치지 못한 곳에서 벌어진 비인간적인 범죄들. 법의 행간에 숨겨진 인간사의 비극이 첫 회 손색없이 펼쳐진다.

물론 그래서 아쉽기도 하다. 이미 <나쁜 녀석들>에서도 등장한 바 있는 핏자국이 군데군데 드리워진 비닐 장막은 이제 OCN 수사물의 클리셰처럼 느껴진다. 사형 선고를 앞둔 범인이 던져준 정보를 찾아가는 설정 역시 어디선가 본 듯하다. 심지어 범인이 던져준 과거의 인물 강순영을 찾아다니며 오대영 형사는 도무지 갈피를 잡지 못하지만, OCN의 수사물을 좀 본 시청자라면 벌써 눈치 빠르게 숨진 인물들과 강순영 사이에 어떤 악연의 고리가 존재함을 알아차린다.

하지만 15년 만에 유골로 나타난 강순영과 링거병을 줄줄이 드리운 채 죽어간, 혹은 스스로 목숨을 끊은, 한 장의 풋풋한 고등학교 시절 사진으로 등장한 피해자들의 인연으로 마무리된 서막은 역시나 흥미진진하다. 거기에 이제 시작이라는 이정수의 한 마디는, 알고서도 다시 한번 속아주고 싶은 수사물의 매력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아직은 첫 술

<실종느와르 M>의 첫 회가 신선함보다 <TEN>의 잔향으로 그득한 것은, <TEN>이 첫 회부터 등장인물들의 성격을 분명하게 제시하며 극을 시작한 것과 달리 아직은 전직 FBI요원인 길수현도, 7년 실종 베테랑 형사 오대영도 그 캐릭터가 분명하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인 탓도 크다. 물론 김강우, 박희순 두 사람을 한 화면에서 보는 것만으로도 만족되는 지점은 있지만, 그런 배우가 주는 기본적인 행복감과 별개로, <실종느와르 M>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길수현과 오대영이 기존 수사물의 캐릭터와 별개로 흡인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또한 프로파일러로서의 매력을 십분 발휘한 남예리의 매력을, 진서준 역의 조보아와 강주영 역의 박소현이 차별성을 갖고 넘어서야 하는 것 역시 과제다.

첫 회, 왜 현직도 아니고 전직 FBI요원인 자신을 택했냐는 질문에 이정수가 별다른 대답을 하지 않았듯이 그 대답을 찾아가는 과정, 그것이 남겨진 <실종느와르 M>의 과제이자 숨겨진 미션이라 기대해 본다.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라봅니다.
톺아보기 http://5252-jh.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