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목적 실용 위성 아리랑 3A호 발사

한국이 발사한 역대 위성 가운데 가장 성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진 다목적 실용 위성 아리랑 3A호가 오전 7시8분 발사됩니다. 발사 후 87분이 지나 교신에 성공하면 사실상 발사가 성공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리랑 3A호는 내 한국이 발사한 인공위성으로는 처음으로 고성능 적외선(IR) 센서와 55㎝급 해상도 광학센서를 장착한 다목적실용위성입니다. 러시아 모스크바 동남쪽 1천800㎞에 있는 야스니 발사장 발사대 내 발사체에 탑재해 발사됩니다. 야스니 발사장은 현재 흐린 날씨에 바람은 초속 9m 내외, 기온은 -4∼7℃로 발사에는 지장이 없는 상황으로 알려집니다.

아리랑 3A호는 발사 87분 후인 오전 8시 35분에 노르웨이 스발바르 지상국에서 첫 교신을 시도합니다. 이때 위성이 정상 작동하는 데 필요한 태양전지판과 안테나가 정상 작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이 과정이 수행되면 사실상 발사 성공으로 판단합니다. 이후 오후 1시 5분에 대전 지상관제센터와 첫 교신이 성공하면 아리랑3호 발사는 최종적으로 성공하게 됩니다.

아리랑 3A호는 기상 상황 등과 상관없이 지구관측을 수행하는 역할을 맡으며, 항공우주연구원이 지난 2006년부터 8년간 2천373억 원을 투입해 개발한 실용급 위성입니다. 국내 최초 적외선 관측 센서를 탑재했고, 국내 최고 해상도의 광학렌즈로 도시 열섬현상 등 기후변화 분석, 재해재난ㆍ국토ㆍ자원ㆍ환경 감시 등에 활용되며, 고품질 위성영상을 하루 24시간 전천후로 공급하게 됩니다.

2. 박상옥 대법관 인사청문회 오는 7일 실시 여야 합의

야당의 거부로 국회에서 장기간 표류해 온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내달 7일 실시됩니다.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위원장 이종걸)는 25일 전체회의를 열고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실시계획서를 채택했습니다. 앞서 여야 원내지도부는 전날 회동을 갖고 박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인사청문 요청서가 제출된 지 60여일 만의 일입니다. 관련해 일부 새누리당은 새정치민주연합이 한명숙 전 총리와 관련된 재판을 의식해 대법관 임명을 막고 있다는 주장을 하기도 했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그동안 박상옥 후보자가 1987년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에 대한 1차 검찰 수사를 담당했다는 이유로 인사청문회 개최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고수해왔습니다. 새정치민주연합 인사청문위원들은 지난 2월 “박종철 열사 고문 치사 사건 축소 은폐에 가담했던 사람이 대법관 후보자가 되는 것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발표했던 바 있습니다. 우윤근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 역시 박상옥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요구해왔습니다.

그러나 야당의 강경한 입장에도 불구하고 여당이 마음먹고 대법관 임명을 강행하면 이를 막을 도리가 없고, 사법부를 공백상태로 방치하며 발목을 잡고 있다는 비판을 의식해 내부적으론 고민을 계속해왔습니다. 어찌되었건 인사청문회 실시가 합의됨에 따라, 이제 쟁점은 ‘박종철 고문치사사건’ 관련해 박 대법관 후보자의 인지, 개입 정도를 규명하는데 모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야당은 수사기록과 공판기록 등 제출을 요청하고 정부와 여당의 협조를 촉구했습니다. 야당 간사인 새정치민주연합 전해철 의원은 “청문회를 열기로 했다고 해서 박 후보자를 용인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청문회를 통해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며 검찰 수사 및 공판 기록 일체의 제출을 요구하며 “자료 제출 및 증인 채택 등이 협조되지 않는다면 청문회에 임하기 어렵다”고 경고했습니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 김기식 의원, 정의당 서기호 의원 등은 끝까지 청문회 실시 반대했습니다. 김 의원은 특위위원 사퇴 의사까지 밝혔으나 원내 지도부가 만류한 것으로 알려지고, 서 의원은 수사·공판기록 제출 상황을 지켜본 뒤 청문회 참석 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입니다.

3. 정부, 세월호 특위 예산 인력 대폭 줄일 방침

정부가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 특별조사위원회’의 인력과 예산 규모를 대폭 줄이기로 방침을 정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세월호 참사 1주기 한 달도 안 남았지만 세월호 특위가 예산을 배정받지도 조직을 꾸리지도 못한 채 표류하고 있습니다.

조선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정부는 당초, 세월호 특위 설립준비단이 요구한 인력 120명을 30~40여명을 줄이고, 예산 192억8000만원도 상당 폭을 축소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합니다. 다만, 필요할 경우 단계적으로 인력 등을 늘릴 수 있다는 단서를 단다는 계획입니다. 조선일보와 인터뷰한 정부 관계자는 “효율성과 경제적 상황 등을 고려했을 때, 처음부터 과다한 예산을 지원하는 것보다 필요한 부분을 정해놓고 단계적으로 인원과 예산을 늘리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이르면 오는 26일 이 안이 담긴 시행령을 입법예고 할 방침이지만 야당과 야당 측 조사위원들의 반발이 거세 입법예고가 늦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문서 유출 논란도 있었습니다. 앞서 지난 23일 이석태 특위 위원장은 “지난 20일 특위 내부 자료가 부당 유출되는 것을 확인했다. 특조위 실무지원단 공무원이 청와대, 새누리당, 해양수산부, 경찰 등에 우리 업무 내용을 이메일로 보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문서는 ‘특위 임시지원단 주간 활동사항 보고 내용’이었는데, 문서 유출은 ‘특위 업무의 중립성과 독립성 보장’이 명시된 세월호 특별법 4조를 위배하는 행위입니다. 뉴스타파에 따르면, 이 공무원은 해양수산부에서 파견된 정 모 사무관이었고, 강용석 대통령비서실 부이사관, 박승기 새누리당 수석전문위원, 송상근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관, 방배경찰서 정보계 소속 직원 등이 수신인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4. 천안함 5주기, 문재인 대표 “천안함 북한 소행, 이명박-박근혜 정부 국방 안보 무능력”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천안함 5주기 하루 앞둔 25일, 강화도 해병대 제2사단 상장대대를 방문해 “천안함 폭침 때 북한 잠수정이 감쪽 같이 몰래 들어와서 천안함 공격후 북한으로 도주했다”고 말해 천안함 사건의 북한 소행을 명시적으로 처음 인정했습니다.

4.29 재보선 지역인 인천 강화 서구을 찾은 문 대표는 천안함 사건과 관련해 "남북 평화와 신뢰를 깨뜨리는 어떤 군사적 위협 도발도 결코 용납할 수 없다는 점을 북한에 경고한다"면서 "북이 하루빨리 평화와 질서를 존중하는 정상적 국제사회 일원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문 대표는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며 "우리 영해를 지키다 고귀한 목숨을 바친 46명 장병들의 숭고한 희생을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문재인 대표는 "그러나 이명박-박근혜 정부 7년 기간 우리 국방과 안보는 참담한 수준으로 무너졌다" "특히 하루가 멀다 하고 터지는 군내 각종 사건 사고와 방산비리는 이 정권의 안보의지와 능력을 의심케 한다"고 개탄하며 정부에 각을 세웠습니다. 문 대표는 이어 "천안함 폭침사건 자체가 새누리당 정권의 안보무능의 산물인데도 새누리당은 안보를 바로 세우는 반성의 계기로 삼지 않고 종북몰이로 선거에서 이득을 보려는 궁리 뿐"이라며 "새누리당은 천안함 장병들의 영령 앞에서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강도 높게 정부와 새누리당을 비판했습니다.

5. 용인 도로공사 현장 교량 붕괴 9명 사상

어제 오후 5시 20분께 경기도 용인의 한 도로공사 현장에서 건설중이던 교량상판이 붕괴돼 1명이 숨지고 8명이 부상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사고가 난 곳은 롯데건설이 시공 중이던 남사∼동탄 국지도 23호선 냉수물천교 공사 현장입니다.

이 사고로 상판 위에서 작업 중이던 인부 이모(67)씨 등 9명이 10m 아래로 추락했습니다. 상판 위에서 함께 일하던 나머지 7명은 다행히 추락하지 않아 자력으로 대피했습니다. 이 씨 등 3명은 부상정도가 심각해 헬기를 이용해 심폐소생술을 받으며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끝내 숨졌습니다.

사고는 교량 상판이 콘크리트 타설 작업에 사용된 철근구조물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무너져 내리면서 일어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