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치권·언론계·시민단체·법조계 등에서 구본홍 YTN 사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학계에서 처음으로 구 사장 사퇴를 촉구하는 주장이 나왔다. 사퇴를 촉구한 미디어공공성포럼은 전국 언론 학자들의 ‘대규모 연대’라는 점에서, 구 사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학계 안팎으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공공성포럼(운영위원장 강상현 교수)은 28일 ‘YTN 사태에 대한 미디어공공성포럼의 입장’을 내어 “구본홍씨는 마치 정권의 방패인양 끝까지 버티면서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면서 “정권은 무능력과 편향성이 드러난 구본홍씨의 사장 선임을 당장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9월5일 창립된 미디어공공성포럼은 이명박 정부의 ‘미디어 공공성’ 훼손을 우려하는 언론학자 203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언론학회·한국방송학회·한국언론정보학회 등에 속한 회원들이 참여하고 있다.

▲ 9월5일 오전 11시 프레스센터 19층에서 미디어공공성포럼 창립대회 및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송선영

이들은 “정권 편향 사장 선임으로 인해 벌어진 작금의 YTN 사태가 민주주의 및 미디어의 공공성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음을 목도하고 있다”며 “YTN의 언론인 대량 해직 사태는 그동안 이룩해 온 우리 사회의 민주화 성과를 전면 부정하고 그 시계를 다시 거꾸로 돌리는 일과 무관하지 않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방송인들이 부당하게 해고된 사태는 단지 YTN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언론 자유에 대한 새로운 위협이자, 우리 사회의 정의와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이어 “정부·여당과 구본홍씨는 사태의 심각성을 애써 외면하고 있다”면서 “구본홍씨는 마치 정권의 방패인양 끝까지 버티면서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국민의 분노가 두렵지 않으냐”고 비판했다.

이들은 “언론학자들인 우리는 현 사태의 본말을 정확히 분석하여 기록해 둠으로써 후세의 학자와 국민들이 세세토록 알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역사는 이번 사태를 결코 그냥 지나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 YTN 노조원들이 10월 10일 오전 8시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 후문에서 ‘구본홍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송선영

미디어공공성포럼에 참여하고 있는 이창현 국민대 교수는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많은 학자들이 ‘YTN사태에 대해 학자들은 과연 무엇을 하고 있나’라고 문제를 제기했다”며 “학자들이 YTN의 언론 자유를 위한 투쟁을 성원하는 의미로 노조의 투쟁 100일을 기념해 성명을 내게 됐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앞으로 전개되는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미디어공공성포럼은 YTN의 투쟁을 꾸준히 감시하고 격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미디어공공성포럼이 발표한 성명 전문이다.

우리는 정권 편향 사장 선임으로 인해 벌어진 작금의 YTN 사태가 민주주의 및 미디어의 공공성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음을 목도하고 있다.

현직 대통령의 당선을 위해 특보 직함을 달고 드러내놓고 활동했던 인물이 선거 승리 후 보도 전문 채널의 사장이 되고 현직 기자들을 강제 해직한다는 것은 국민 누구도 인정하지 못할 일이다. 언론인이 정계와 밀접한 관계를 맺을 경우 언론의 공정성을 훼손한다는 것은 굳이 언론학 교과서를 들추지 않아도 알 수 있는 민주 사회의 상식이다. 정부와 여당이 공영방송에 정권 편향적인 인사를 경영진으로 내려보냄으로써 공영방송을 통제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위해서나 사회를 위해서나 득 될 것이 없다.

일부 인사들은 YTN이 단지 ‘민영 케이블 채널’에 불과하며 이러한 일에 사회가 개입할 수 없다는 논리로 국민을 기만하려 한다. 그러나 YTN은 공공기관인 연합뉴스(구 연합통신)가 설립한 뒤, 1998년 IMF 구제금융사태를 맞아 1천 억 원 규모의 공적 재원이 투입되어 현재 한국전력과 우리은행 등 공공기관들이 절대지분을 소유한 공공기관 방송, 즉 공영방송이다.

YTN직원들은 공영방송을 지키기 위해 험난한 삶을 마다하지 않았다. 한때 이들은 극심한 재정난 속에서 오랫동안 월급도 받지 못한 채 오로지 공정방송, 공영방송을 지키겠다는 일념으로 일해 왔다. YTN 방송인들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민 신뢰도가 높은 지금의 공정방송 YTN를 만들었던 것이다. 그런 이들에게 상은 못줄망정 대량 해직이라는 정의롭지 못한 행위를 자행했으니 실로 개탄스러울 따름이다.

또한 여권 인사들은 구본홍 사장의 능력이 중요한 것이지 정치적 성향이 중요한 것은 아니라는 궤설을 펼치기도 한다. 구본홍 사장은 언론계에서 능력이 높이 평가되어온 인물도 아니며 날치기 사장 선임 이후 이미 리더십 부재가 드러난 인물이다. 현대의 리더십은 강제와 강압이 아닌 자발적 동의와 합의를 이끌어내는 능력이다. 날치기 선임 이후 YTN 조직원들에 대해 행한 그의 발언이나 행동은 이미 그 자신이 보도 인력을 이끌고 갈 리더십이 없음을 스스로 증명해 주고도 남는다. 정당성을 상실한 구본홍 씨가 자신을 반대한다는 이유로 유능한 기자 6명을 강제 해직하는 등 33명을 중징계한 것 그 자체로 정권편향 인사가 보도 채널 사장을 맡아서는 안 될 이유를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번 YTN 사태가 1980년 전두환 군부 정권에 의해 자행된 언론인 대량 해직 사태 이후 28년 만에 이루어진 최대의 기자 해직사태라는 사실에 특히 주목한다. 이번 YTN의 언론인 대량 해직 사태는 그동안 이룩해 온 우리 사회의 민주화 성과를 전면 부정하고 그 시계를 다시 거꾸로 돌리는 일과 무관하지 않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정치적 독립성과 공정성을 지녀야 마땅한 보도 전문 채널 사장에 정치적 편향성이 강한 대선특보 출신 인사를 사장으로 앉힌다는 것은 누가 보더라도 정당하지 않은 일이다. YTN 구성원들은 지금 정치권력에 의한 부당한 낙하산 인사에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무능하고 정당성이 결여된 낙하산 사장이 그의 사퇴를 요구해 온 유능하고 정당한 언론인들을 오히려 강제 해직시키는 그야말로 적반하장의 추태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참으로 통탄할 일이 민주화되었다고 자부해 온 우리 사회의 한복판에서 다시 재연되고 있는 것이다.

방송의 독립과 공정성을 추구하는 방송인들이 부당하게 해고된 사태는 단지 YTN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언론 자유에 대한 새로운 위협이자, 우리 사회의 정의와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기도 한 것이다.

YTN 사원들의 낙하산 사장 출근 저지 투쟁 100일이 이미 넘은 현 시점에서도 정부·여당과 구본홍씨는 사태의 심각성을 애써 외면하고 있다. 사태를 수습하기는 커녕 보도국장 직무대행을 앞세워 보도국 간부들의 성향 검증을 강제하면서 내부 분열을 획책하고 있기까지 하다. 구본홍씨는 마치 정권의 방패인양 끝까지 버티면서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국민의 분노가 두렵지 않은가?

이제라도 정권은 부당한 언론인 해직과 징계를 즉각 취소하고, 무능력과 편향성이 드러난 구본홍 씨의 사장 선임을 당장 철회하기 바란다. 언론학자들인 우리는 현 사태의 본말을 정확히 분석하여 기록해 둠으로써 후세의 학자와 국민들이 세세토록 알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역사는 이번 사태를 결코 그냥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2008년 10월 28일
미디어공공성포럼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