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자가 장미희를 향해 하이킥을 날렸다. 그뿐 아니다. 착하지 않은 여자들 속의 강순옥(김혜자 분)은 지금까지의 김혜자 이미지와는 사뭇 다르다. 배우의 변신은 무죄는커녕 장려하고 박수칠 일이지만 국민엄마 김혜자의 하이킥은 다소 충격적이긴 하다. 그러나 이 드라마의 지향점을 생각하면 서운할 일만은 아니다. 아니 후련하다고 해야 할 것 같다.
세상이 바뀌었다고는 하지만 여성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은 아직 견고하기만 하다. 일례를 들어보자. 진짜 사나이 여군특집2에 좀 의아한 자막들이 발견됐었다. 이 특집을 통해 지아이엠버라는 강한 별명을 붙인 제작진이 엠버를 묘사하는 장면들에서 ‘설거지 또한 여인의 도리이니라’ ‘반전바느질 실력을 선보인 천생여자’ 등의 모순된 표현들을 사용했다.
강해지기 위해 군대를 가든, 사회에서 당당히 자기 입지를 쌓든 어떤 것은 반드시 여자가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의 흔적이 그대로 드러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속에서 여전히 현모양처는 많은 여성들의 꿈이자 요구사항이 되고 있다. 그런 반면 결혼, 출산 등의 수치는 심각할 정도로 저조한 것 또한 우리 사회의 문제로 줄기차게 지적되고 있다.
사람인 이상 오랫동안 갖고 있던 대상의 이미지를 단숨에 바꾼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김혜자의 파격을 보면서 전혀 놀랍지 않고, 서운치 않다면 거짓말이 될 것이다. 그렇지만 기왕 나선 것이니 국민엄마를 이참에 벗어던질 정도로 더 파격적인 모습이 됐으면 하는 기대도 생긴다. 아직은 서운함과 기대감이 묘하게 반반 뒤섞인 감정이지만 그래서 더욱 김혜자의 파격 행보에 주목하게 된다.
왜 검찰에 갔는지는 중요치 않다. 현숙에게 반성문을 쓰라고 하는 위압적인 상황과 분위기, 그것을 강요받는 현숙의 심정 등이 결국은 이 드라마가 출발한 지점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현숙의 행복투쟁기는 바로 과거의 저항하지 못했던 트라우마로부터 출발하고 있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