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마 이런 얘기까지 하지 않으려고 했는데 어쩔 수 없다. 뻔뻔해도 해도 너무 뻔뻔하기 때문이다. ‘친정’이나 다름없는 조선일보에서 20년 가까이 기자생활하는 동안 배운 것이 뻔뻔함 밖에 없는가?

노무현 정부 5년 내내 이른바 참여정부의 잘못된 언론관련 정책과 한미FTA 등에 대해 사사건건 비판과 공격으로 일관한 언론노조를 ‘친노(친 노무현) 단체’라고 악의적인 주장을 서슴지 않았던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이 23일 국회 문방위의 확인 국정감사에서 최문순 민주당 의원에게 면책특권 운운했다는 미디어오늘 보도를 보며 실소를 금할 수 없었다.

‘내 눈에 들보’는 보지 못하고 ‘남의 눈에 티끌’만 보는가?

▲ 한나라당 진성호 국회의원 ⓒ 미디어스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은 이른바 8·17 여권 고위관계자들의 대책회의 하루 전날 이명박 대통령이 ‘김인규는 (KBS 사장에) 안 된다’고 발언했다는 최문순 의원의 주장에 대해 “확인한 결과 허위사실”이라며 근거를 대라고 주장했다.

진 의원은 “아무리 국회 국감장에서 의원들이 면책특권을 이용해 발언한다 해도 말하는 데 대한 근거를 갖고 했으면 좋겠다”, “투명한 감사가 돼야 한다. 팩트(fact)가 틀리면 완전히 무너진다. 사실과 다른 질문을 하는 것에 대해 적절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미디어오늘>은 보도했다.

한편, 최문순 의원은 진성호 의원의 질의에 대해 “지난 8월16일 당시 청와대 뒷산 산행에는 기자들이 함께 하지 않았음이 확인됐으며, 이 대통령이 김인규 불가론을 밝힌 것은 맞다”고 정정했다.

진성호 의원에게 그의 말을 그대로 인용하여 다시 묻고 요구한다.

“아무리 국회 국감장에서 의원들이 면책특권을 이용해 발언한다 해도 말하는데 대해 근거를 갖고 했으면 좋겠다.”

국민의 대표기관이자 걸어다니는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은 ‘명백한 악의적 주장’까지 보호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진성호 의원 주장이 진짜 악의적인 이유

불법행위나 잘못의 경중을 4단계로 나누면, 과실(실수), 중과실(무거운 과실 혹은 실수), 고의, 그리고 악의의 순서로 무거워진다고 한다.

그런데 진성호 의원의 ‘친노단체’ 발언은 아무리 앞뒤를 생각하고 또 생각해도 ‘악의’에 해당한다. 진성호 의원이 언론계가 아닌 다른 분야에서 활동하다 처음 국회의원이 되어 언론계 상황을 잘 모르고 이런 발언을 했다면, 실수(과실)라고 생각하고 넘어갈 수도 있다.

그러나 그는 조선일보에서 20년 가까이 일했다. 그것도 상당기간 문화부에서 미디어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했고, 이명박 대선 캠프에 합류하기 위해 퇴사하기 직전에는 조선일보사가 ‘차세대 먹거리’로 부르며 야심차게 준비해온, 본격적인 방송 진출을 위해 설립한 영상미디어부의 팀장을 지내기도 했다.

게다가 그는 언론 문제를 다루는 토론회에 기자와 함께 토론자로 참석하기도 하는 등 언론노조에 대해 여권 내에서 상대적으로 잘 아는 사람이다.

그런 그가 언론노조를 친노단체라고 매도한 것은 누가 봐도 악의적이다. 더 비겁한 것은 그런 악의적 주장에 대해 국정감사장에서 근거를 대라고 요구받고도 자신의 국정감사 질의 등을 통해서 한마디도 해명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근거를 대라고 요구한 것을 자신의 정당 소속 원내대표가 국회 회의장 모욕과 폭력으로 둔갑시키는 상황인데도, 그는 여전히 면책특권 뒤에 숨어 있다.

그런 그가 동료의원의 면책특권에 대해서는 왈가왈부하고 있다.

진성호 의원 화이팅!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