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도전이 토토가의 열풍은 마치 없었던 일처럼 평상의 모습으로 돌아왔다. 그러나 사실상 방송 시점은 다소 맞지 않았다. 본래는 크리스마스에 맞춰 방송하려던 것이 토토가의 열풍 때문에 살짝 뒤로 밀린 듯한 인상을 받게 했다. 크리스마스 때에 맞춰서 방영됐더라면 더욱 좋았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상관은 없었다. 오랜만에 무한도전의 풍자의 맛을 만끽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먼저 무한도전의 이번 주제는 ‘나 홀로 집에’다. 크리스마스 때면 참 지겨울 정도로 재방영되는 인기영화. 그러나 같은 제목이라 할지라도 무한도전의 나 홀로 집에는 내용이야 어떻든 재방영 따위는 아니다. 거기서 명절이나 무슨 날만 되면 판에 박힌 영화들을 재방영하는 방송사들에 대한 시청자들을 대신한 꾸지람과 반성을 발견할 수 있다.
물론 풍자의 의도 없이 무한도전 멤버들이 텅 빈 여의도 MBC사옥에서 도둑으로 들어가서 혼찌검을 당하는 내용이니 단순하게 나 홀로 집에라는 제목을 붙인 것으로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이후에 전개된 내용을 보면 아무래도 이번 특집은 풍자에 무게를 둔 것으로 봐야만 할 것 같다.
비단 MBC만의 문제라고는 할 수 없지만 방송사들은 거의 보도기능이 퇴화되고 오락기능만 비대해진 비정상적인 모습으로 커져버렸다. 아나운서들이 너도 나도 직장을 버리고 프리를 선언하고 있다. 설마 그것이 나가서 프리로 뉴스를 진행하겠다는 뜻이겠는가. 뉴스의 퇴보와 함께 아나운서들 역시 존재 의미와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는 세태의 반영일 것이다.
사실 유재석과 정준하의 연기는 썩 만족스럽지는 않았다. 이미 이번 특집이 여름에나 할 법한 내용이라는 것을 알았으니 그에 맞는 리액션을 보여야 한다는 것을 알았으니 그럴 수밖에는 없었다. 그렇지만 멤버들의 다소 어색한 연기에도 불구하고 무한도전이 뉴스데스크에 보낸 따끔한 경고만으로도 이 시간들은 무게감이 넘쳤다. 무도에게서 뉴스데스크에게로, 아니 과거 채널을 고정했던 기억과 그리움으로부터 뉴스데스크에게 보낸 한편으로는 슬픈 메시지였다.
매스 미디어랑 같이 보고 달리 말하기. 매일 물 한 바가지씩 마당에 붓는 마음으로 티비와 씨름하고 있다. ‘탁발의 티비 읽기’ http://artofdie.tistory.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