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관련 왜곡보도를 한 MBC를 옹호하고, 특별법 내용을 정확히 알지 못한 채 ‘유가족들의 요구가 지나치다’고 한 인물들이 새누리당 추천으로 세월호 특위 위원에 선임됐다. 언론시민사회에서는 “즉각 철회하라”는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민주언론시민연합·새언론포럼·언론개혁시민연대·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전국언론노동조합·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등 언론시민단체는 26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고영주-차기환 변호사의 특위 선임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 새누리당 추천으로 세월호 특위 위원에 선임된 고영주 방문진 감사와 차기환 방문진 이사 (사진=채널A, TV조선 캡처)

현재 MBC의 대주주이자 관리감독기관인 방송문화진흥회의 감사(고영주), 이사(차기환)인 두 사람은 세월호 유가족 대리기사 폭행 사건에서 대리기사 측 법률 대리인을 맡고 있다.

고영주 감사는 지난 6월 방문진 이사회에서 “해경이 79명이나 구조했는데 왜 한 명도 구조하지 못했다는 식을 보도하느냐”, “선박 회사에 비판을 집중하는 게 아니라 정부를 왜 끌고 들어가는지 모르겠다” 등의 발언으로 MBC의 세월호 보도를 감쌌다. 차기환 이사는 진상조사위원회가 수사권과 기소권을 가져야 한다는 유가족의 주장에 “헌법 질서가 흔들린다”며 반대 입장을 공공연히 펼쳐 왔고,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해 단식을 벌이던 김영오 씨를 비난하는 일베 글을 SNS에 퍼날라 물의를 빚었다.

두 사람은 대표적인 ‘극우인사’로 TV조선, 채널A 등 종편에 자주 등장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고영주 감사는 영화 <변호인>의 배경이 된 간첩조작사건 ‘부림사건’의 담당 검사로 유명하다. 또한 통합진보당 당원 전체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통합진보당 해산 국민운동본부’의 상임위원장으로 활동 중이다. 차기환 이사 역시 같은 단체의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다.

▲ 26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고영주-차기환 세월호 특위 위원 선임 반대 기자회견>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언론시민단체는 “(두 사람은) ‘기레기’의 대표주자인 MBC 보도를 대놓고 옹호하고, 세월호 가족들의 진상규명 활동을 왜곡 폄훼하는데 앞장섰다. 이런 극우적 성향을 가진 이들에게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정치적 중립성과 객관성을 기대할 수 있단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두 사람이 “업무를 수행할 때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고 독립성과 객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세월호특별법 제4조(위원회의 독립성)에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지적했다.

언론시민단체는 “이번 특별조사의 조사대상에는 단원고 학생 전원구조 오보와 ‘유가족의 조급증이 잠수부 사망을 불러왔다’는 등의 보도로 유가족의 활동을 왜곡하고 폄훼한 MBC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며 “MBC와 특수 관계를 맺고 있는 고영주, 차기환이 진상규명 활동에 어떤 행태를 보일 것인지 불 보듯 뻔하다”고 꼬집었다.

언론시민단체는 “새누리당이 이런 인물들을 특별조사위원으로 선임했다는 것 자체가 세월호 참사의 진상 규명에 찬물을 끼얹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이라고 규정한다”며 “비뚤어진 역사의식과 극우적 행태를 지속적으로 보여 온 이들을 추천한 것은 한마디로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조사하고 책임을 규명하기보다는 본질을 감추기에 급급하기를 요구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일갈했다. 이어, 두 사람의 선임을 철회하고 최소한의 양심과 합리적 이성을 가진 인물로 특위 위원을 재선임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