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전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문방위)의 국정감사를 앞두고 벌어진 언론단체들의 손팻말 시위와 관련해, 문방위 소속 한나라당 의원들이 “국감장 난동 행위를 방조했다”며 민주당을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즉각 “성명서 자체가 정략적”이라고 반박했고, 언론단체들도 “오히려 한나라당 의원들이 고의적으로 국감을 방해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 1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이 신상발언을 통해 언론노조의 손팻말 시위 등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있다.ⓒ여의도통신
한나라당은 이날 오후 발표한 성명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국감방해 행위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를 요구하기보다는 사태발생의 원인이 한나라당에게도 있는 만큼 이를 반성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취지의 말까지 서슴지 않았다”며 “국감방해세력을 방조하고 두둔하고 부추기는 행태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국감장 난동이나 시위는 형법 138조에 명시된 국회 회의장 모욕죄”라며 “난동 및 시위 사태를 동조하는 취지의 발언을 한 민주당 문방위원들은 정식으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민주당 문방위 간사인 전병헌 의원은 “한나라당이 민주당을 매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며 “정략적 개탄 성명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한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언론시민단체가 피켓시위를 할 수 밖에 없었던 명확한 이유가 있었는데도 한나라당이 이를 지나치게 과대해석하고 호들갑을 떨며 민주당 의원을 규탄하고 있다”면서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새로운 사실이 드러나 추가적인 국정감사가 필요한데도 이를 동의하지 않은 한나라당이 규탄 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 1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장 앞에서 언론노조와 미디어행동이 손팻말 시위를 하고 있는 가운데, 고흥길 문방위 위원장과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이 논쟁을 하고 있다. ⓒ여의도통신
미디어행동도 이날 오후 성명을 내어 고흥길 문방위원장의 신학림 미디어행동 집행위원장 연행 지시에 대해 “진성호 의원과 신학림 위원장 사이에 신체적 접촉은 악수뿐이었으며 그 어떤 고성이 오가지도 않았고 신 위원장은 자진해서 국감예정 시간 2분 전인 9시58분경에 회의장을 나왔다”면서 “그런데 국감이 시작되자마자 한나라당 의원들이 국감진행을 거부한 채 신 위원장이 진 의원에게 질문한 것이 국감을 모욕한 것이라는 둥, 신 위원장 태도가 위협적 이었다는 둥, 국감장소에 외부인이 난입했다는 둥 신 위원장의 질문을 순식간에 위력행위로 둔갑시켰다”고 주장했다.

미디어행동은 “신 위원장은 진성호 의원의 터무니없는 주장에 대한 입장을 듣고 싶었을 뿐, 국감을 방해할 목적이 없었기 때문에 한나라당이 주장하는 형법 138조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국감은 공개의 원칙으로 진행되는 회의인데 한나라당 의원에게 질문을 하면 죄가 되는가”고 맹비난했다.

이와 관련해, 전국언론노동조합을 친노단체로 규정, 언론시민단체의 해명 요구에 직면한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신학림 언론연대 집행위원장이 신문발전위원회 2기 위원으로 추천된 것에 대해 “신학림씨는 전 권영길 전 민주노동당 대통령 후보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전달해 500만원의 벌금형 선고받은 인물”이라며 “이런 사람이 2기 신발위원으로 추천받으면 다 되는 것이냐”고 따졌다.

진 의원은 신 위원장의 해명 요청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위협은 없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민주당과 창조한국당은 추가 증인 채택 등 국정감사 일정 추가 등을 제안했지만, 한나라당이 동의하지 않아 합의가 무산됐다.

민주당과 창조한국당은 오는 23일로 예정된 방통위 확인감사 때 유재천 KBS 이사장, 이병순 사장, 어청수 경찰청장, 구본홍 YTN 사장 등을 추가 증인으로 채택해, KBS 경찰 투입, YTN 해고사태 등에 대한 진실을 규명하자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