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을 ‘친노 단체’로 규정한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에 대한 언론시민단체의 항의를 둘러싼 논란으로 16일 오전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의 국정감사가 지연되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날 오전 프레스센터에서 열릴 국회 문방위 국정감사를 앞두고 언론노조, 미디어행동 등은 이명박 정부의 방송장악 음모를 규탄하는 피켓 시위를 벌였으며, 언론노조를 ‘친노 단체’라고 규정한 진성호 의원에게 해명을 촉구했다.

진성호 의원은 지난 방통위 국정감사에서 언론노조를 친노 단체로 규정해, 언론시민단체의 반발을 불러 일으켰다.

이날 언론시민단체는 “국회의원이라도 잘못된 발언에 대해서는 해명과 사과를 해야 한다”며 진 의원에 해명을 요구했다. 그러나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국정감사를 방해하고, 국회의원을 위협했다는 혐의로 고흥길 문방위원장에 의해 경찰에 고발당했다.

▲ 1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언론중재위원회, 한국방송광고공사, 신문발전위원회에 대한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이 ‘언론노조는 친노’라고 발언했던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에게 항의하다가 국감장을 나서고 있다. ⓒ여의도통신
미디어행동 소속인 신학림 언론개혁시민연대 집행위원장은 현재 임의동행 형식으로 남대문경찰서로 연행된 상태다.

신학림 집행위원장은 이날 국정감사에 앞서 진성호 의원을 만나 "언론노조가 친노단체라는 근거가 무었이냐"며 "근거를 대지 못하면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언론노조 관계자는 “진 의원에게 당장 해명하라는 것이 아니라 해명에 대한 약속을 얻기 위해서였다”며 “조선일보 기자출신으로 그동안 언론노조가 주최한 각종 토론회에 참석한 진 의원이 언론노조를 ‘친노단체’로 규정하는 것은 악의적인 날조”라고 비판했다.

회의가 시작된 뒤에도 언론시민단체의 피켓시위를 두고 여야간 설전이 오고 가 한 시간 가량 의사진행이 발언이 이어졌다.

▲ 16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언론중재위원회, 한국방송광고공사, 신문발전위원회에 대한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미디어행동 활동가들이 국감장 앞에서 손팻말 시위를 하자 고흥길 위원장이 나와 철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여의도통신
한나라당 의원들은 국회의원의 의정행동을 방행하는 난동으로 규정, 이날 국감장 관리를 맡고 있는 언론재단 박래부 이사장의 책임을 따졌으며, 국회법을 들어 관련자 처벌을 고흥길 위원장에게 요구했다.

반면 이종걸 의원 등 민주당은 “피켓 시위의 원인을 생각해봐야 한다”면서 “언론에 대한 폭압과 폭력에 대한 저항”이라고 주장했다.

이종걸 의원은 “YTN 대량해고, 정연주 사장 강제해임, 민영 미디어렙 도입 등 정부 여당이 원인을 제공한 사건으로, 위협은 아니다”며 “피켓을 들고 있는 것이 과연 위협인가, 그들의 울부짖음과 함성을 생각해봐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