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서울신문지부는 지난 14일 발행한 특보를 발행해, 노진환 서울신문 사장이 지난 3월 이상득 의원에게 보낸 편지 내용을 폭로하고, 노 사장의 공개 해명을 요구했다.

노조가 이날 공개한 편지에는 지난 3월1일치 서울신문 칼럼 ‘이상득 옹호론’을 출력한 인쇄물 끝부분에 “핍박을 이겨내고 꼭 승리하길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겠다”는 노 사장 자필 글씨가 적혀 있다.

▲ 서울신문 노보 캡처

편지를 보낸 3월 초는 대통령 친형인 이상득 의원의 공천 문제가 한나라당 내 계파갈등으로까지 확산되는 등 정권교체기의 권력재편과 맞물려 이 의원이 어려운 상황에 처한 때였다.

문제의 칼럼은 “대통령의 형이라는 이유로 공천에서 배제하는 것은 전 근대적인 논리이며 오히려 능력있고 깨끗한 정치인이라면 지역구 주민의 의견에 따라 공천이 결정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담겨 있었다.

서울신문지부는 “문제의 편지 사본이 노조 사무실에 우편으로 배달됐으며, 얼마 뒤 우리사주조합에도 배달됐다”고 밝혔다.

또 “노 사장은 노조와 면담 자리에서 ‘이상득 의원에게 회사가 협조를 구할 일이 있을 것에 대비해 보냈다. 지난 2월 일본 <주니치신문> 방문 당시 이 의원을 도쿄에서 만난 적이 있는데 나를 여전히 한국일보 논설실장으로 알고 있어서 그것을 일깨워주기 위해 쓴 것’이라고 인정했다”고 전했다.

서울신문의 지분구조를 알지 못하는 사람이 보기에는 노 사장의 편지가 회사를 위한 사장으로서의 ‘눈물겨운 노력’으로 들릴 수도 있다. 하지만 회사의 이익을 위한 ‘영업’ 과정에서 발생한 해프닝이라고 보기에는 석연치 않은 대목이 있다.

서울신문은 1대 주주가 우리사주조합(39%)임에도 정부의 입김이 크게 작용할 수 있는 기획재정부(30.49%), 포스코(19.4%), KBS(8.08%)가 지분을 가지고 있어 ‘낙하산’ 인사 등 정권의 외풍을 무시할 수 있는 처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서울신문지부는 “편지를 보낸 시점은 정권이 바뀌고 공공기관 장들의 교체가 예상되는 시기인 데다 회사 내부적으로는 중간평가가 예상되던 시기였다”며 “이런 민감한 시기에 여권 최고실력자이자 대통려의 친형에게 자신이 사장으로 있는 신문의 지면을 빌려 좋게 보이려 했던 것은 회사의 이익 여부를 떠나 부적절한 처신이었다”고 비판했다. ‘정권과의 유착’을 통한 ‘자리 보전’의 속내가 아니냐는 것이다.

한편, 서울신문지부는 “노 사장은 편지 유출 경위와 관련해 ‘편지가 아닌 팩스로 보내고, 용지를 책상위 책갈피 사이에 끼워 놓았던 것이 사라졌다’고 설명했으나 국실장회의에서는 ‘책상 제일아래 서랍에 봉투에 넣어서 보관했던 편지가 없어졌다’고 말을 바꾸었다”며 “사장실이 손쉽게 드나들 수 있는 공간이 아니므로 수사기관에 의뢰해 유출경로와 의도를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수 서울신문 지부장은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노보에 제기한 의혹을 노 사장이 낱낱히 밝힐 것을 기다리고 있다”며 “향후 대응은 사장의 입장 표명에 따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 10월 14일 서울노보[특보] PDF파일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