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여야가 이명박 정부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합의한 가운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과 새정치민주연합 측의 국정조사에 대한 의견이 완전히 엇갈렸다.

12일 아침 CBS 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 나온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국정조사라는 게 무슨 대형 비리가 있다든가 국가를 뒤흔들만한 큰 의혹이 있다든가, 이럴 때 하는 거 아니냐”라고 반문하면서, “자원외교와 관련해서는 그런 비리가 불거진 게 현재 단계로는 없다”라고 주장하며 “(국정조사에 대해) 솔직하게 말씀을 드리자면 너무 어처구니가 없다”라고 밝혔다.
김두우 전 수석은 “(국정조사를 주장하는 측의) 자원외교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라고 주장하면서, “우리보다 한참 앞서가는 선진국들도 해외 자원 개발에 나서서 성공확률이 20%를 넘지 못한다”라고 주장했다. 김 전 수석은 “한국은 뒤늦게 해외자원 개발에 뛰어들었다”라면서, “10군데 투자해서 1군데 해도 잘한 것”이라고 밝혔다.
▲ 새누리당 김영우, 새정치민주연합 유기홍(왼쪽) 수석 대변인이 10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여야 '2+2 회담' 결과를 브리핑 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여야는 이날 공무원연금 개혁을 위한 '국민 대타협기구'와 자원외교 실태 파악을 위한 '해외자원개발 국정조사 특위'를 연내 구성키로 합의했다. (연합뉴스)
그러나 김두우 전 수석은 박재홍 앵커가 “그런데 야당 의원의 주장에 따르면 계약서에 서명만 해도 수천억원을 줬다, 이런 얘기가 있고 또한 광구 개발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소득을 얻을 수 없는 곳을 개발했기 때문에 조사가 많이 필요하다 이런 입장인 것 같다”라고 설명하자 “그런 부분은 필요하다면 국정조사에서 시정을 해야 된다”라고 답변하면서 오락가락하는 입장을 보였다.
또 김두우 전 수석은 4대강 사업에 대해서도 “녹조는 가뭄에서는 생긴다. 그리고 큰 국책사업도 하다 보면 부작용은 생길 수 있다”라면서 사업이 실패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김 전 수석은 “여주 쪽에만 가더라도 여주에 계시는 분들은 굉장히 좋아한다. 해마다 홍수가 났는데 사라졌다는 얘기다”라면서, “(국책사업은) 100% 좋은 일만 있는 게 아닌데 좋아진 부분에 대해선 얘기를 하지 않는 것이 문제”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같은 날 같은 프로그램에 나온 노영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김두우 전 수석의 주장을 날카롭게 공박했다. 노영민 의원은 “자원외교, 해외자원 개발이라는 개념이 나온 것이 노무현 정권 때 시작된 것”이라 설명하면서 “그런데 노무현 정권 때는 아주 작은 금액만 탐사개발쪽에 투자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영민 의원은 “노무현 정권 때 해외자원 개발에 투자된 총금액이 24억 달러”라면서, “거기서 현재까지 회수된 금액은 57억 달러”라고 지적했다. 노 의원은 “이명박 정권 하에서 이루어졌던 투자는 이것이 해외자원 개발을 위한 투자였는지 그 목적이 불분명”하다고 주장하면서, “경제성을 무시했고, 전문가가 주도한 것이 아니고 권력의 핵심이 이것을 주도했다. 또 우리 경제 규모에 비해서 그 규모가 너무 컸다”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노영민 의원은 자원외교는 원래 회수율이 낮다는 김두우 전 수석의 주장에 대해서도 “노무현 정권 때는 탐사개발 위주로 투자했다. 탐사개발은 성공률이 20% 이내인게 맞다”라고 설명하면서, “탐사에 성공해서 경제성 있는 광구가 확인되면 개발을 한다. 이 개발단계로 들어가면 성공률이 한 8, 90%로 넘어가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노 전 의원은 “이명박 정권은 탐사쪽에 투자한 것이 아니고, 주로. 이 개발광구와 생산광구에 투자를 집중했다, 단기적 성과를 위해서 (그랬는데). 그렇기 때문에 성공률을 단순 비교할 수가 없다”라고 김 전 수석의 주장을 비판했다.
또 노영민 의원은 4대강 사업에 대해서는 “(역시 국정조사가) 필요한데 지금 새누리당에서 이 4대강 문제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방어를 하고 있고 그런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