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이 노조원 6명에 대한 해임 등 33명을 징계한 것과 관련해 현직 기자들이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성명을 내는 등 징계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들의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 외교통상부 ⓒ미디어스
외교통상부 출입 26개사 기자 34명은 10일 'YTN 사태에 대한 우리의 입장'이라는 성명을 내어 "과거 전두환 군부정권에서나 있을 법한 언론인 대량 해고사태에 우리는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며 "구본홍씨는 YTN 기자들에 대한 징계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그동안 우리는 YTN 내부의 합리적 조정을 통한 사태 해결을 기대해왔다"며 "하지만 구본홍 사장은 노종면 노조위원장을 비롯한 6명을 해고하는 등 33명에 달하는 기자들에게 징계 처분를 내렸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또 "구 사장의 임명이 언론의 생명인 공정보도를 훼손할 수 있다는 고민으로 팔을 걷어붙인 기자들에 대해 진심어린 협상을 외면한 채 기자의 생명인 펜을 뺏고 마이크를 끄는 행동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구본홍씨는 YTN 기자들에 대한 징계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며 "언론계 선배로서 현명한 판단을 내려 국내 유일의 보도전문 방송채널인 YTN의 정상화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YTN지부의 투쟁을 지지하며 징계 철회를 촉구하는 언론노동조합 차원의 성명은 있었지만, 정부 부처 출입기자단 차원의 성명 발표는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통일부 기자단도 YTN 징계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오늘 안으로 발표할 것으로 알려져, 다른 정부 부처 출입기자단 차원의 성명도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앵커들이 시작한 '블랙투쟁' 취재기자들 동참으로 본격화

▲ YTN 노조원들이 10일 오전 8시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 후문에서 '구본홍 반대 집회'을 하고 있다. ⓒ송선영
한편, YTN 앵커들의 검은색 넥타이와 검은색 상의로 시작된 블랙투쟁이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노종면)의 공식 투쟁이 됐다.

10일 오전 8시부터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 후문에서 열린 '구본홍 반대 집회'에서 노종면 지부장은 "오늘부로 블랙투쟁은 노조의 공식 투쟁"이라며 "전 언론사 기자들이 함께 동참 해 달라. 기회가 되면 다른 언론사 기자들에게 공식적으로 동참해줄 것을 요청하고 싶다"고 호소했다.

YTN지부는 "블랙투쟁은 억울한 동료 징계에 항의하고 공정방송을 살리고자 하는 최소한의 양심의 표현"이라며 "취재 기자들은 오늘 오후부터 블랙투쟁에 동참하며, 구체적으로 넥타이 혹은 블라우스를 검은색으로 맞춘다"고 밝혔다.

다음은 외교통상부 출입기자들이 발표한 성명 전문이다.

YTN 사태에 대한 우리의 입장

외교통상부를 출입하는 기자들은 구본홍 사장 내정이후 YTN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태를 주시해 왔다.

이명박 대통령의 언론특보 출신인 구본홍씨가 사장에 내정된 이후 YTN 기자들은 공정한 보도를 요구하며 이에 반대했다. 그동안 우리는 YTN 내부의 합리적 조정을 통한 사태 해결을 기대해왔다.

하지만 구본홍 사장은 노종면 노조위원장을 비롯한 6명을 해고하는 등 33명에 달하는 기자들에게 징계처분를 내렸다.

구본홍씨가 YTN 사장에 임명된 것에 대해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질 수 있고 YTN 노조의 투쟁에 대해서도 논란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구 사장의 임명이 언론의 생명인 공정보도를 훼손할 수 있다는 고민으로 팔을 걷어붙인 기자들에 대해 진심어린 협상을 외면한 채 기자의 생명인 펜을 뺏고 마이크를 끄는 행동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과거 전두환 군부정권에서나 있을 법한 언론인 대량 해고사태에 우리는 개탄을 금할 수 없다.

구본홍씨는 YTN 기자들에 대한 징계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언론계 선배로서 현명한 판단을 내려 국내 유일의 보도전문 방송채널인 YTN의 정상화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

2008년 10월 10일 외교통상부 출입 26개사 기자 34명 일동

(경향신문 유신모, 국민일보 안의근, 국제신문 정유선, 내일신문 김기수, 서울경제 홍병문, 서울신문 김미경, 세계일보 이상민, 연합뉴스 이우탁 이정진 이치동, 파이낸셜뉴스 김시영 김학재, 한겨레신문 강태호 이제훈, 한국일보 정상원, 헤럴드경제 최재원, 아리랑TV 안지수, CBS 김선경, KBS 금철영 이정민, MBC 정승혜, MBN 임동수 황주윤, OBS 정호윤, PBC 박근후, SBS 윤창현 하현종, YTN 왕선택, 뉴시스 신정원, 통일뉴스 김치관 이광길, 프레시안 황준호, 머니투데이 송선옥, 인터넷 대한뉴스 이명건)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