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시사대담 프로그램의 ‘막말’에 대한 비판이 커지고 있다. 3기 방통심의위가 이를 제대로 규제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TV조선 대담프로그램에 대해 만장일치로 법정제재에 합의했다.

19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산하 방송심의소위(위원장 김성묵)에서는 TV조선 <장성민의 시사탱크> 9월 19일자 방송의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27조(품위유지) 위반 여부에 대한 심의를 진행했다. 해당 방송에서 TV조선은 세월호 유가족들의 대리기사 폭행사건에 대한 대담을 나눴는데, 역시 ‘막말’ 논란이 제기됐다. 그 결과, 방송심의소위는 전원 합의로 법정제재 ‘주의’로 합의해 전체회의에 회부시켰다. 막말 종편 시사프로그램에 대한 중징계라는 점에서 귀추가 주목된다.

TV조선, 세월호 유가족에 “자숙해야”

TV조선 <장성민 시사탱크>에서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장은 세월호 유가족들의 행동을 “완장”에 비유하면서 “세월호 유가족들이 당한 참사에 대한 국민적 동정을 받으면서 과도한 배려를 받아왔다. 노란 리본이 완장화 됐다”고 주장했다.

▲ TV조선 '장성민의 시사탱크' 9월 19일자 방송 캡처
새누리당 장제원 전 의원은 “술을 먹고 실수를 할 수는 있다”며 “그러나 폭력을 하게 된 경위와 방법, 그 이후의 행동들을 하나하나 뜯어보면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장 전 의원은 “자식들을 수장시킨 부모들의 자세가 왜 정치인들과 몰려다니며 술을 마시냐. 자신들이 국회의원인가?”라면서 “그들이 있어야 할 곳은 가정이다. 가족들과 (사망한)자식들을 그리면서 자숙을 해야 한다. 자식을 먼저 떠나 보낸 부모는 죄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장성민 진행자는 “마치 동물의 왕국촌에서 뿔조차 없어 저항할 수 없는 산양을 들개, 하이에나가 물어뜯는 것을 연상시킨다”라고 정리했다. 또, “새정치민주연합 친노강경파가 세월호 유가족들과 술자리·밥자리 가진 것은 정치적 투쟁 수단으로 유가족들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 다 드러난 것”이라고 정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현 의원에 대해서도 “더 이상 뺑소니 정치하지 말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지난 4일 방통심의위는 3기 비전과 정책과제를 발표하면서 ‘종편’에 대해 “시사대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막말, 타인 비하·폄훼 표현, 특정 사안에 대한 일방적인 주장, 사실과 다르거나 근거 없는 주장이 난무하는 등 공정성, 객관성, 품위유지 조항 위반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중점심의를 예고한 바 있다. 1·2기와 달리 종편의 시사대담 프로그램에 대한 규제를 가하겠다는 입장이어서 귀추가 주목된 상황이다.

TV조선, “재밌게 보는 사람들도 있다”…심의위원들, “진행자 이래도 되나”

그러나 TV조선은 이 같은 막말 시사대담 프로그램에 대한 안이한 태도를 드러냈다. 이날 의견진술차 출석한 TV조선 관계자는 <장성민의 시사탱크>와 관련해 “다소 거친표현”이라며 “재밌다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고 답하면서 질책을 받았다. 또한 “생방송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이라는 핑계도 나왔다.

야당 추천 장낙인 상임위원은 “방송을 보면 장성민 진행자는 ‘서민 활용정치’, ‘착취정치’, ‘민생착취정치’, ‘수탈정치’, ‘노략정치’ 등의 표현이 난무하다”며 “진행자의 자세가 이래도 되는 것이냐”고 쓴 소리를 던졌다. 이어, “충분히 비판해야할 내용이고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잘못으로 차분히 이야기해도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다. 그렇게 시청자들을 설득시켜야지 스스로 흥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 상임위원은 ‘생방송’이라는 변명에 대해서도 “지상파와 종편 등의 구분 없이 방송에 나온다는 것은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을 지키겠다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고 법정제재 ‘경고’(벌점2점) 의견을 냈다.

정부여당 추천 함귀용 심의위원은 “저질 수준으로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을 명백히 위반한 것은 맞다”며 “대기기사 폭력은 문제다. 그런데, 몇몇 유가족들이 이탈행위를 한 것인데 전부를 싸잡아 방송한 것은 잘못했다고 생각해서 법정제재 ‘주의’ 의견을 내겠다”고 밝혔다.

이날 TV조선 <장성민의 시사탱크>는 만장일치 ‘주의’로 합의돼 전체회의에 회부됐다. 당초 ‘경고’ 의견을 냈던 장낙인 상임위원은 합의를 위해 제재 수위를 조정해 한 단계 내려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