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다음주 추진할 예정인 ‘이명박 대통령의 주례 라디오 연설’과 관련해 참여정부 관계자가 ‘5공식 땡전 뉴스가 연상된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여의도통신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을 지낸 양정철 전 비서관은 10일 평화방송 ‘이석우의 열린세상 오늘’과 인터뷰에서 이같이 주장하며 “청와대가 추진하는 방식은 소통이나 대국민 직접홍보로 봐 주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주장했다.

양정철 전 비서관은 “대통령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사전에 녹음해서 각 방송사에 돌리겠다는 것인데 누가 봐도 일방통행인 것 같아서 논란의 소지가 크다”면서 “피드백 없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은 지금 같은 민주적 쌍방향 시대에 국민들한테 진솔하거나 성의있는 모습으로 비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방송사에서 자체적으로 방송 여부를 결정하면 된다는 청와대 주장에 대해 “(청와대가) 방송을 옥죄기 위해서 감사기관, 수사기관까지 동원하고 저항하는 방송인들 해고하고 좌천시키고 매각 협박까지 하면서 독재시대보다 (방송을) 전방위로 길들이려고 한다”면서 “지금 어느 방송사가 대통령 연설에서 자유롭겠느냐”고 반문했다.

양 전 비서관은 “방송을 할지 말지도 모르는 방송사들한테 편성권의 핵심인 방송 시간대를 왜 먼저 제시하는지 모르겠다”며 “라디오 방송사들이 청와대 무서워서 대통령 연설을 동시에 트는 상황이 온다고 그러면 5공식 땡전뉴스가 연상되는 그런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청와대는 대통령 주례 연설의 방송시간을 라디오방송의 황금시간대인 오전 7시30분부터 8시 사이에서 7분에서 10분 정도 분량을 계획하고 있다.

청와대의 라디오방송 추진 배경에 대해 “대통령에 대한 불신이나 정부에 대한 불신이 극도에 달한 절박한 상황 때문”이라고 진단한 뒤, 세 가지 전제 조건 중 적어도 한 개 정도는 청와대가 충족시켜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세 가지 전제 조건이란 ▲방송장악 논란을 불식시킨 후 일을 진행해야 할 것 ▲라디오 연설을 백지 상태로 돌리고 방송사와 원점에서 협의할 것 ▲모든 방송사 황금시간대를 한꺼번에 활용하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하겠다는 방송사 하고만 하는 것 등이다.

양 전 비서관은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 라디오연설을 검토한 바 있다고 소개했다. 양 전 비서관은 “방송사로부터 제안이 들어와 두 차례 정도 검토한 바 있지만 추진하지 않았다”며 “ 편성권 문제는 워낙 예민해 언론자유의 침해 소지 때문에 입 밖에 이야기를 꺼내지 못했고 한 번은 대통령이 고사했다”고 밝혔다.

양 전 비서관은 이명박 대통령의 주례 라디오 연설이 실시될 경우, 야당에게 반론권이 돌아가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형평성의 기회라든가 반론권 제공문제는 언론기관으로서 의무에 속하는 영역”이라며 “대통령 연설이 일회성이 아니고 매주 연속해서 이루어진다면 형평성 차원에서 야당 반론권은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