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를 모았던 Mnet '슈퍼스타K6'(이하 '슈스케6') 서태지 특집이 다소 싱겁게 막을 내렸다. 이렇다 할 재해석도 눈에 띄지 않았고, 시청자를 사로잡는 화려한 퍼포먼스나 감동적인 무대도 찾아볼 수 없었다. “서태지 노래는 역시 서태지가 불러야 한다”는 교훈(?)만 일깨워 준 이날 특집은 대체 무엇이 문제였을까.
지난 24일 방송에서 '슈스케6' 8팀의 도전자는 Top6로 가는 여섯 자리를 두고 경쟁을 벌였다. 이날 방송의 메인 미션은 다름 아닌 ‘서태지’. 우리나라 대중가요 역사에 한 획을 그은 뮤지션 서태지의 노래를 각자의 개성에 맞춰 재해석하는 게 이날 Top8의 과제였다.
전설이라 불려도 손색없는 원조가수의 노래를 부른다는 점에서 이날 방송은 KBS <불후의 명곡>을 떠올리게 했다. 하지면 결과적으로 ‘슈스케6’는 <불후의 명곡>이 되지 못했다. 편곡은 심심하기 그지없었으며, 도전자들의 보컬 역시 서태지 노래와는 어울리지 못했다. 원곡 이상의 감동을 만들어내지 못했고, 심사위원들의 혹평은 계속됐다.
물론, 준비기간만의 문제는 아니다. 이날 ‘슈스케6’의 서태지 특집이 실패한 진짜 이유는 바로 미션의 주제가 다름 아닌 ‘서태지’였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생각해보면, <불후의 명곡>의 경우 70·80년대 혹은 90년대 음악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하는 경우가 많다. 서정적 발라드에 랩을 넣어 편곡하거나 조금은 ‘올드’하게 느껴질 수 있는 멜로디에 전자음을 넣어 흥을 불어넣는 식이다.
그런데, 이날 도전자들이 선보인 서태지 노래에서는 감각적인 재해석이 눈에 띄지 않았다. 이유는 바로 원곡 그 자체의 완성도가 매우 높고, 10년 이상의 세월이 지난 지금 들어도 결코 음악이 ‘올드’하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서태지의 음악은 멜로디와 사운드, 가사의 메시지와 서태지의 보컬이 아주 균형을 잘 잡고 있기 때문에, 그 중 어느 하나를 건드리기가 쉽지 않다. 이날 도전자들이 부른 서태지 노래에서 어딘가 모르게 하나씩 부족함이 느껴진 것은 바로 그 때문이다.
생방송 무대라는 특징상 서태지 음악 특유의 사운드를 구현해 내기가 쉽지 않았을 뿐더러, 멜로디 라인을 그대로 따와 최대한 원곡과 비슷하게 편곡을 하더라도 결국엔 또 보컬에서 균형이 무너지기 때문이다.
비록 곽진언이 부른 ‘소격동’이 심사위원들로부터 만장일치 호평을 받으며 이번 시즌 생방송 최고점을 경신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편곡의 참신함일 뿐 ‘재해석’이라 부르기엔 한계가 있다. 실제로 심사위원들의 극찬과는 다르게 곽진언이 부른 ‘소격동’은 음원차트에서 이렇다 할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아마도 원곡 이상으로 대중을 사로잡을 만한 그 무언가가 없다는 의미일 것이다.
결국 이날 <슈스케6> 서태지 특집은 야심찬 기획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서태지는 역시 서태지다”라는 사실만 재확인시켜줬다. 오죽하면 사상 최초로 서태지의 노래가 8곡이나 리메이크됐음에도 불구하고, 경연 무대보다는 방송 마지막에 등장한 서태지에 더 큰 관심이 쏠렸을까. 부디, 다음 주 꾸려질 Top6 무대에서는 도전자들의 재능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그런 미션이 주어지길 기대해본다.
대중의 언어와 사고에 깊숙이 관여하는 대중문화를 바로 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도 필자는 대중문화의 겉과 속을 파헤치기 TV 리모콘을 사수합니다.http://saintpcw.tistory.com 많이 방문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