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이후 ‘안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컸지만, 개선된 건 없었고 사고는 또 벌어졌다. <제1회 판교테크노밸리 축제> 환풍구 추락사고로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최악의 사고에도 불구하고 행사를 주최한 <이데일리>와 경기도·성남시가 서로 책임 떠넘기에 나서면서 네티즌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 17일 오후 환풍구 덮개가 붕괴돼 수 십명의 추락 사상자가 발생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테크노밸리 야외광장에서 사고 직후 소방관들이 구조 작업을 벌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7일 성남 판교테크로밸리 유스페이스 앞 광장에서 열린 <제1회 판교테크노밸리 축제>에서 걸그룹 포미닛의 축하공연 중 공연장 환풍구 추락사고가 발생했다. 지하철 환풍구 위에서 공연을 지켜보던 관람객들의 무게를 버티지 못하고 환풍구 뚜껑이 아래로 꺼진 것이다. 이번 사고로 현재 27명의 사상자(사망 16명)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부상자 11명 가운데 다수는 중상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망자는 더욱 늘 수 있다는 상황이다.

행사 담당자 오 아무개 씨 ‘투신’ 사망

문제는 이것으로 그치지 않았다. <제1회 판교테크노밸리 축제> 행사 담당자 오 아무개 씨가 18일 오전7시경 테크노벨리 건물 10층 옥상에서 투신해 목숨을 끊는 일이 벌어졌다.

오 씨는 사망 직전 자신의 SNS에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아왔는데 생각지도 못한 일이 발생했다. 사고로 죽은 이들에게 죄송한 마음”이라며 “진정성은 알아주셨으면 한다”라는 글을 남긴 것으로 드러났다. 오 씨는 전날 경찰 수사본부에서 1시간 20분 가량 판교테크노밸리 사고에 대한 경위를 조사받은 뒤 귀가한 바 있다.

▲ '경기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 대책본부 김남준 대변인이 18일 오전 성남시 분당구청 2층 소회의실에서 사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사건이 점차 커지면서 책임소재에 대한 논란도 뜨겁다. <제1회 판교테크노밸리 축제>의 주최는 <경기도>와 <성남시> 그리고 언론사<이데일리>가 공동 주최했다. 그런데 YTN은 <"이데일리가 행사 주최에 이름 도용"> 리포트를 통해 “행사 주관사인 <이데일리>가 동의 절차 없이 경기도와 성남시를 행사 주최자에 이름을 올렸다”고 전했다.

김남준 사고대책본부 대변인은 사고 관련 브리핑에서 “<이데일리>가 예산 2억 원을 편성해 추진한 사업”이라며 “경기도와 성남시를 주최자로 명칭 사용하겠다는 요청을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다만, 경기도 산하 기관인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 무대 설치비용으로 1900여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실제로 비용을 아직 지급하지는 않았고 총 사업비의 10%도 안 되는 수준”이라고 발을 빼기 시작했다.

행사 주관사, 사과문 발표…“심심한 조의”

그리고 실제 행사를 주관한 <이데일리>는 18일 점심 12시가 넘어서야 공식 사과문을 게재했다. 사과문에서 <이데일리>는 “이데일리와 이데일리TV는 이 행사의 주관사로서 깊은 책임을 느끼며 희생자와 유가족분들께 심심한 조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 행사 주관매체 '이데일리'의 사과문
<이데일리>는 “경기도와 경기과학기술진흥원, 성남시가 주최하고 당사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판교테크노밸리 지역 입주사 임직원들이 함께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문화예술 축제로 마련됐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는 “현장의 안전시설 및 안전관리가 미흡해 무고한 분들이 목숨을 잃는 가슴 아픈 사고로 이어졌다”면서 “다 시 한번 희생자와 그 유가족 여러분께 진심어린 조의를 표하며 사태수습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사과문에서는 경기도와 성남시 등의 공동책임을 강조하는 듯한 표현이 눈에 띈다. 해당 사과문에 대해 네티즌들은 “진정성이 보이지 않는다”라는 비판의 덧글을 남기기도 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안전행정부 이름바꾸는데 100억 예산소요했는데…”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은 18일 판교테크노벨리축제 사고 관련 브리핑을 통해 “주최 측의 안전관리에 대한 안일한 대책도 문제”라면서 “안전요원을 배치시킨다든지 대비를 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권은희 대변인은 야외공연에 관한 안전매뉴얼이 없다는 점을 문제로 지적했다. 권 대변인은 “문체부는 2008년 실내 공연의 경우 안전매뉴얼을 만들었지만 야외공연에 관한 안전매뉴얼은 현재 없다”며 “또 국토부 소관 환풍구에 대한 규정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하철 환풍구는 토목 관련 규정이고, 지하주차장 환풍구는 건축물 관련 규정이다. 정부는 안전과 관련된 모든 규정과 매뉴얼을 다시 한 번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노컷 사진 이미지)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안전행정부에 책임을 돌렸다. 강연재 부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은 ‘행정안전부’를 ‘안전행정부’로 변경하면서 간판, 공무원명함, 표찰 등을 모두 변경하는 데 적어도 100억 원 이상의 예산을 소요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강연재 부대변인은 “안전관리는 재난이 애초에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안전에 만전을 기하는 것”이라며 “안전관리가 재난대책보다 훨씬 더 중요한 국가의 선행 과제임은 말할 것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전 안전 관리 및 안전을 위한 △사회 전 분야의 안전 수칙, △안전관리 담당 공무원의 민간인 지도와 감시, △중앙정부 차원의 안전 관리 매뉴얼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를 담당해야할 곳이 ‘안전행정부’라는 얘기다.

강연재 부대변인은 “결과적으로는 대통령이 진작부터 ‘안전’을 중시하며 ‘행정안전부’를 ‘안전행정부’로 바꾸는 것을 행정부처 혁신의 중심에 내세웠던 것이 무색할 지경“이라고 맹비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