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YTN 사태와 관련해 정병국 한나라당 미디어산업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이달 안에 방송통신위원회가 YTN 재허가 여부를 심사하게 되는데, YTN이 이 사태를 풀어갈 능력이 없다고 판단하면 재허가를 내주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2일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며 "만약 재허가를 받지 못한다면 회사 존속 문제까지 깊이 있게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 한겨레 2일자 2면.
구본홍 사장 임명에 대해선 "구 사장은 지난 대선 때 이명박 대통령의 공보 특보이긴 했지만, 방송인 출신 공보특보 70여명 가운데 한 명이었을 뿐"이라며 "과거엔 전문성 없는 사람들이 YTN 사장으로 내려왔지만, 구 사장은 방송사 경력이 있기 때문에 예전의 사장 인선보다 훨씬 더 개선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세상에 어느 방송에서 노동조합원들이 항의 배지 달고 시위하는 장면이 보도가 되느냐. 그것만으로도 매우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지난 2004년 경인방송이 노사갈등을 빚다 폐업한 전례도 있다"고 덧붙였다.

정 의원 발언에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노종면 지부장은 "여당 미디어특위 위원장이라는 막강한 자리에 있는 정 의원이 독립성이 보장된 방통위에 압력을 행사하고 YTN 직원 800여명과 그 가족들의 생존권을 위협한 망언"이라고 말했다고 한겨레는 전했다.

정 의원의 발언은, 최근 YTN 사원 193명이 릴레이 단식 투쟁을 선언하는 등 구본홍 반대 움직임이 당초 예상보다 강경하자 이에 대한 일종의 경고성 발언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이달 안에 방송통신위원회가 YTN 재허가 여부를 심사하게 된다"는 정 의원 발언과는 달리 CJ홈쇼핑(홈쇼핑), GS홈쇼핑(홈쇼핑), MBN(경제보도), YTN(종합보도) 등 4개 업체에 대한 재승인 문제는 오는 12월께 있을 예정이다. 재승인 심사는 10월까지 신청서를 접수해 시청자 의견수렴, 현장실사를 한 뒤 이어 11월에 심사위원회를 구성, 오는 12월 위원회에서 재승인을 의결한다.

또 방통위는 지난달 12일 YTN을 포함한 4개 업체에 대한 '2008년도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재승인 심사 기본계획안'을 논의한 제30차 회의에서 "노사 문제가 재승인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결론내린 바 있다.

당시 최시중 위원장은 "(YTN) 방송이 제대로 기능이 안되고 있다"며 "만약 내부문제가 장기화 될 때, 위원회 시정명령에 해당되나"라고 물었고, 이에 황부근 방송정책국장은 "노사문제로 시정명령 발동은 어렵다"고 답했다.

한편, 정 의원 발언과 관련해 노종면 지부장은 오늘 오전 11시 정병국 의원 의원실을 항의 방문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