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왜곡’ 논란을 빚고 있는 이인호 KBS이사장은 아무런 공모 절차 없이 이사로 선임되고, 곧장 이사장에 추대됐다. 그동안 보궐인사는 공모 없이 추천을 받아 선임돼 왔었는데, 이 같은 과거 관행을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홍문종, 이하 미방위)는 14일 방송통신위원회·방송통신심의위원회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 공영방송 이사와 관련해 보궐인 경우, 공모절차를 거치지 않는 관행을 바뀌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KBS이인호 이사장의 경우처럼 공모절차 없이는 제대로 된 검증이 불가능하다는 이유이다.

▲ 새정치민주연합 문병호 의원가 최성준 방통위원장(사진=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 문병호 의원은 “KBS이인호 이사장을 보임할 때 공모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면서 “이 이사장은 임의추천을 받았다. 공영방송 경영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KBS이사를 그렇게 주먹구구식으로 추천하면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 의원은 “이인호 이사장의 경우, 공모 절차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선임 자체가 무효가 아닌가?”라고 질의했다.

이에 최성준 방통위원장은 “그동안 보임인 경우는 따로 공모를 거치지 않았다. 그런 점에서 이인호 이사장 역시 무효라고는 할 수 없다”며 “하지만 앞으로는 보임이라고 하더라도 어떻게 선임하면 좋을지에 대해 검토를 하겠다”고 답했다.

이날 미방위 국정감사에서는 ‘역사논란’ 이인호 KBS 이사장과 관련해 누가 그리고 왜 추천했느냐는 논란으로 번졌다. 문병호 의원은 “이인호 KBS이사장을 추천한 사람은 허원제 부위원장으로 안다. 청와대로부터 부탁을 받았는가”라고 물었다.

이 같은 물음에 방통위 허원제 부위원장은 “그런 적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허 위원장은 “상임위 전체회의에서는 제가 추천을 했지만, 그 이전에 최성준 위원장과 논의과정에서 추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 역시 “처음 이인호 이사장을 언급한 것은 본인이다. 이 이사장과는 잘 알진 못하지만 KBS이사 추천에 있어서 내부 분들보다는 외부의 덕망 있는 사람이 낫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병호 의원은 “청와대가 추천하지 않았다는 걸 누가 믿겠나. 만일, 나중에 위증으로 밝혀지면 책임지겠느냐”는 물음에 최성준 위원장은 “예(그렇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