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사업자들의 거센 항의로 지상파 ‘광고총량제’ 연내 도입이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확인됐다. 방통위는 ‘신중을 기하기 위해 뒤로 미뤄진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정책 추진 시점이 바뀌었고, 그 배경이 종편의 항의때문이라는 점에서 논란이 예상된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 이하 방통위)는 지난 8월 4일 <제3기 방통위 비전 및 주요 정책과제>를 발표하면서 ‘광고총량제’ 도입과 관련해 “올해(2014년) 내 실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 방통위, 지상파 광고총량제 연내 도입…대대적 광고규제완화) 광고총량제란, 유형별 광고 규제를 떠나 광고 송출시간만 규제해 그 시간 안에서 방송사업자들이 자율적으로 광고를 배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현재 유료방송에 제한적 광고총량제가 허용돼 있는 상황이다.

▲ 8월 4일 방통위가 11시 기자회견을 열어 '3기 방통위 비전 및 정책'을 발표했다ⓒ미디어스
최성준 방통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광고총량제’와 관련해 “세계적 추세일 뿐 아니라, 유료방송의 경우 오래전부터 허용돼 왔던 부분”이라며 “지상파에 대해 광고총량제를 무조건 허용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다만, 우려를 반영해서 지상파와 유료방송의 광고총량제에 대한 차별화된 기준을 가져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지상파에 ‘제한적’ 광고총량제를 연내 도입하고, 그에 따라 유료방송에 제한적으로 허용돼 왔던 광고총량제를 ‘완전자율’ 또는 ‘규제완화’하겠다는 게 방통위의 확고한 입장이었다.

당시 언론관련 시민사회단체들은 방통위의 ‘광고규제 완화’ 정책이 “방송의 공공성을 확보해야하는 차원의 계획이 나온 것이 아니다”라고 비판했었다. 그러나 최성준 방통위원장은 각종 매체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광고총량제 도입 등 광고규제완화는 시급하다는 입장을 견지했었다.

그런데 상황은 종편사업자들이 지상파 광고총량제 도입에 반대하면서부터 시작됐다. 종편은 소유하고 있는 신문을 통해 방통위 흔들기에 나섰다. 그 후, 종편사업자들의 최성준 방통위원장과의 면담에서 목소리를 높여가며 싸웠다는 말까지 흘러나왔고, 그 과정을 통해 사실상 지상파 광고총량제 ‘연내’ 도입이 무산됐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광고총량제 연내도입이 무산됐는가’라는 물음에 방통위 한 관계자는 “광고총량제 도입 자체가 무산된 건 아니다”라면서 “다만, 연내에 실행이 불가능해진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종편사업자들이 최성준 방통위원장에게 간담회 자리에서 강하게 항의를 한 건 맞다”며 “그 후, 최 위원장이 ‘종편의 입장도 들어보자’라는 신중한 입장을 밝히면서 뒤로 미뤄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시 <방송법> 시행령 개정 작업을 곧바로 진행했다면 연내도입이 가능했다. 방통위의 당초 계획도 그것”이라면서 “그러나 현 시점에서 물리적으로 연내 도입은 불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사실상 종편의 항의로 인해 방통위의 정책 추진 시점이 바뀐 것에 대해서는 인정한 셈이다.

이 관계자는 “하지만 지상파 광고총량제 도입은 방통위 전체회의에서 의결된 만큼 엎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