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미디어스

Updated 2019.12.7 토 13:17
상단여백
HOME 뉴스 뉴스
TV조선, 방통심의위 제재 압도적 1위 '최악의 방송'종편 개국 후 총109건 제재…2위 채널A, 66건
권순택 기자 | 승인 2014.10.01 10:22

종편 프로그램의 정치 편향 및 역사 왜곡에 대한 시청자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종편4사 중에서도 특히, TV조선에 대한 방통심의위 제재가 월등히 많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최민희 의원은 1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통심의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1년 12월 종편 개국 이후 현재(2014년 8월 기준)까지 TV조선이 총 109건으로 가장 많은 제재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같은 기간 채널A는 66건, JTBC 59건, MBN 55건 순이었다.

   
▲ (자료=최민희 의원실)
TV조선은 2012년 23건의 제재를 받아 JTBC 21건, MBN 19건, 채널A 17건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그런데, 2013년에 들어 35건의 제재를 받으면서 다른 종편사업자들(JTBC 23건, 채널A 25건, MBN 22건)과 차이를 드러내기 시작했다. 2012년 대선을 기점으로 다른 채널에 비해 편향 정도가 심화됐다는 얘기다.

2014년 TV조선은 방통심의위로부터 50건의 제재(8월 기준)를 받았다. 반면, JTBC는 15건, 채널A는 23건, MBN은 14건에 불과했다.

   
▲ (자료=최민희 의원실)
TV조선에 대한 제재가 많아진 것은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공정성·객관성 위반이 증가한 것에 따른 결과다. TV조선이 2013년 공정성·객관성 위반으로 2013년 10건의 제재를 받았다. 같은 기간 JTBC는 3건, 채널A 7건, MBN 2건을 기록했다. 2014년 역시 마찬가지이다. TV조선은 24건의 제재를 공정성·객관성 위반으로 제재를 받았으나, JTBC는 7건, 채널A 11건, MBN 8건에 불과했다.

문제는 방통심의위가 종편4사에 대한 ‘봐주기’ 심의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는 점이다. 실제 방통심의위는 종편에서 “정의구현사제단은 ‘조폭사제단’”, “국정원 대선개입은 사소한 문제”라고 방송하더라도 다양한 이유를 들어 문제없다는 결론을 내리기도 했다.(▷관련기사 : 종편에겐 너무 관대한 방통심의위, 제재 ‘반토막’)

최민희 의원은 이와 관련해 “방통심의위의 일부 종편에 대한 솜방망이 심의에도 불구하고 TV조선이 이토록 많은 제재를 받은 것은 문제의 심각성을 여실히 증명하는 것”이라면서 “공정성과 객관성 문제가 생각한 만큼 방통심의위는 과징금 처분 등 특단의 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주문했다.
 

권순택 기자  nanan@mediaus.co.kr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순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2길 22 가든빌딩 608호 (우) 07238  |  대표전화 : 02-734-9500  |  팩스 : 02-734-2299
등록번호 : 서울 아 00441  |  등록일 : 2007년 10월 1일  |  발행인 : 안현우  |  편집인 : 임진수  |  개인정보책임자 : 윤희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희상 팀장
미디어스 후원 계좌 안내 : 하나은행 777-910027-50604 안현우(미디어스)
Copyright © 2011-2019 미디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mediaus.co.kr

ND소프트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