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한나라당이 민영 미디어렙 도입과 관련해 “시기 등 정해진 바 없다”고 공식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CBS 노컷뉴스의 보도에 따르면, 당정의 방송통신 정책 관련 고위관계자들은 이날 서울 여의도 CCMM빌딩의 한 음식점에서 종교방송 사장단과 긴급 회동을 갖고, 민영 미디어렙 도입 관련해 “정해진 시기와 방침은 전혀 없으며 앞으로 추진할 경우에도 종교·지역방송 등이 제기한 문제를 선결하는 것을 전제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긴급 회동에는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과 유인촌 문화부 장관, 고흥길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정병국 한나라당 미디어발전특위 위원장, 나경원 한나라당 의원이 참석했으며, 종교방송 사장단에선 이정식 CBS 사장과 영담 불교방송 이사장, 오지영 평화방송 사장, 이관도 원음방송 사장이 참석했다.

또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정병국 한나라당 의원은 종교방송 폄훼 발언에 대해 “오해를 살 수 있었다”고 공식 사과했으며, 종교방송사장단은 사과를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종교방송사장단 회동 직후 정병국 의원은 “본의 아니게 오해가 있었던 부분을 해소하는 자리였다”며 “한나라당 미디어발전특위가 가동되지도 않았는데 (미디어렙 도입) 일정이 정해질 수 있겠느냐”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앞으로 각 부처 의견수렴과 논의를 거쳐 방향이 정해지면 종교·지역방송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서 방안을 확정할 것”이라며 “종교·지역방송이 지적한 문제의 개선이 전제되지 않고는 정책을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현 (코바코) 체제가 유지될 수도 있고 변화될 수도 있지만 순기능은 살리고 역기능은 개선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며, 개선으로 나가지 절대 악화되는 방향으로 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한 종교방송 관계자는 민영 미디어렙과 관련해 ‘시기 등 정해진 것 없다’는 이날 당정의 공식 해명에 대해 “아직 부처간 논의로 확정된 것이 없다는 사실을 말한 것일 뿐 민영 미디어렙 도입 방침이 철회된 것은 아니다”며 “정확한 것은 기획재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3차 방안을 열어봐야 알 수 있다”고 평가했다.

방송계에서는 오는 10월 2일쯤 부처간 협의와 당정협의를 끝낸 기재부의 공기업 선진화 방안이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코바코 해체 및 민영 미디어렙 도입과 관련한 정부 여당의 정리된 방침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고흥길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장은 지난 25일 지역방송사장단 간담회에서 “지역방송, 종교방송에 대한 대책 없이 경쟁 미디어렙(민영 미디어렙)을 도입하는 것은 문제 있다”고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고 위원장의 발언은 “제한된 광고시장에서 경쟁 미디어랩를 도입하게 되면 경쟁력 있는 중앙 지상파 방송사로 광고가 쏠릴 것이고 지역방송, 종교방송, 신문들도 어려워질 것”이라는 종전 입장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