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미디어스

Updated 2021.4.10 토 13:42
상단여백
HOME 뉴스 비평
‘송광용 미스터리’, 신문들 일제히 청와대 비판넘겨 짚어야 하는 언론의 비애...개인 비리 의혹 집중 추궁
한윤형 기자 | 승인 2014.09.22 11:55

송광용 교육문화수석비서관이 임명 3개월만인 지난 20일 돌연 사퇴한 미스터리에 관해 신문들은 한 목소리로 청와대를 비판했다. 일부 언론들은 직접적으로 송광용 수석비서관이 개인 비리 의혹으로 사퇴할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22일 <조선일보>는 1면 하단 기사 제목을 <송광용, 돌연 사직…‘개인 문제’ 드러난듯>으로 가져갔다. 이어지는 6면 기사 제목은 <靑, 송광용 사퇴 이유 함구… 또 人事검증 실패?>로 달았다. 제목부터 ‘청와대 책임론’을 제기하는 기사였다. 
 
   
▲ 22일자 조선일보 6면 기사
 
같은 날 <중앙일보>는 해당 사안을 10면 하단에 다소 작은 비중으로 보도했으나 기사 제목은 <대학총장 때 위법 드러나… 송광용 석달 만에 사퇴>로 단정적으로 가져갔다. <동아일보>는 <조선일보>와 비슷한 수위로 1면 하단 기사 제목을 <송광용 석달만에 사퇴… 비리 때문?>로 달았고 이어지는 4면 기사 제목은 <靑 브리핑도 안해… 의혹만 더 키워>로 달았다. 
 
중도성향의 <한국일보> 역시 22일 1면 하단 기사 제목을 <송광용 교육문화수석 수상한 사퇴>라는 제목으로 가져가며 의혹을 제기했다. 진보언론인 <한겨레>와 <경향신문>의 경우 각각 2면 기사 제목을 <송광용 ‘의문의 사퇴’… 개인 비리 탓?>과 <또… 청와대 수석 돌연 사퇴, 왜>로 가져가는 등 결과적으로 볼 때 비판 수위에서 보수언론과 진보언론의 차이가 거의 없었다. 
 
사설에서 역시 마찬가지였다. ‘조중동 한경한’ 6개 언론사가 사설에서 청와대를 동시에 비판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22일 <한겨레>는 <또 도진 박 대통령의 ‘인사 비밀주의’>란 제목의 사설에서 “사표가 수리된 20일은 박 대통령이 캐나다·유엔 순방을 떠난 날이고, 송 수석이 공들여 준비해온 인천아시안게임의 개막 이틀째 날이었다. 뭔가 그날 꼭 사표를 처리해야 할 급박한 사정이 없고는 이해하기 어려운 일처리다. 더구나 사표가 수리되기 며칠 전만 해도 송 수석은 출입기자들과 만나 아시안게임과 교육 관련 현안을 설명하는 등 업무에 열의를 보였다고 한다”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 22일자 동아일보 4면 기사
 
이어서 <한겨레> 사설은 “그런데도 청와대는 사표를 냈고 대통령이 수리했다는 말 이외에는 합당한 이유를 설명하지 않고 있다. 그가 ‘학교로 돌아가고 싶다’는 말을 했다고 전한 게 고작이다. 인사 비밀주의와 무책임을 탓하기에 앞서 국민 무시 태도에 먼저 화가 난다. 세금으로 월급을 받는 고위 공직자의 진퇴를 책임 있는 설명도 없이 장기판의 졸처럼 멋대로 처리해도 된다고 생각한다면 시대착오임을 알아야 한다. 임명 당시 제자의 연구성과를 가로챘다는 비판이 빗발쳐도 그 사람이 아니면 안 되는 것처럼 임명을 강행해 놓고서 말이다”라고 대통령과 청와대를 비판했다.
 
<한겨레> 사설은 “박 대통령은 집권 전 통일부 장관 물망에 올랐던 최대석 인수위원 사퇴 때부터 이번 송 수석비서관 사표까지 일관되게 인사 비밀주의를 고수하고 있다. 그것이 쏘곤쏘곤의 발원지가 되면서 정권의 신뢰를 갉아먹고 있는데도 그렇다. 아직도 비밀주의와 민주주의가 상극임을 모르는 것 같다”라며 비판을 마무리지었다.
 
같은 날 <경향신문> 역시 <3개월 만의 송광용 수석 경질, 청와대가 구멍가게인가>란 제목의 사설로 대통령과 청와대를 집중성토했다. <경향신문> 사설은 “임명 당시에 ‘제자 논문 가로채기’ ‘중복 논문 게재’ 등 의혹으로 자질 논란이 컸으나 송 수석 임명을 밀어붙인 박 대통령이다. 그래놓고 불과 3개월 만에 경질을 했으면 그럴 만한 이유가 있을 터인데, 가타부타 아무런 설명이 없다”라며 청와대를 비판했다. 
 
   
▲ 22일자 한겨레 2면 기사
 
<경향신문> 사설은 “청와대 관계자가 고작 한다는 소리가 ‘학교로 돌아가고 싶다’며 사표를 제출했다는 것이다. 설마 그걸 국민에게 믿으라는 건가. 박근혜 정부 인사에서의 고질병인 불통과 독선이 스멀거린다”라고 비판하면서, “청와대는 지금이라도 송 수석의 경질 이유를 분명히 밝히기 바란다. 국민에 대한 도리다”라고 요구했다.
 
보수언론들 역시 비판의 관점은 비슷했다. 22일 <조선일보>는 <靑 수석 돌연 사퇴, 언제까지 의혹만 키우는 人事 할 건가>란 제목의 사설에서 “정수장학회 이사와 서울교육대 총장을 지낸 송 전 수석은 지난 6월 임명될 때부터 자질 논란에 휘말렸었다”라면서, “문제는 유독 이 정권에서 송 전 수석의 돌연 사퇴 같은 의혹투성이의 돌발성 인사(人事)가 빈발하고 있다는 점”이라고 비판했다.
 
<조선일보> 사설은 “박 대통령은 그간 세 명의 총리 후보자가 국회 청문회에 서 보지도 못하고 중도 사퇴하는 등 인사 실패를 되풀이해왔다. 가장 큰 이유는 박 대통령이 과거 자신의 기록과 인연에 주로 의존하는 인사를 고집했기 때문이다. 고위 공직자 발탁 못지않게 그들이 물러나는 이유 역시 국민이 납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대통령과 이 정권의 인사 원칙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대통령이 지금처럼 의혹을 키우는 인사를 계속하면 인재들이 공직(公職) 취임을 꺼리는 상황이 점점 더 심각해질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 22일자 경향신문 2면 기사
 
<중앙일보>와 <동아일보> 역시 <대통령 핵심 참모가 바뀌는데 국민은 깜깜하다>와 <청와대, 송광용 교육문화수석 경질 이유 왜 숨기는가>란 제목의 사설을 통해 대통령과 청와대의 처신을 비판했다. <중앙일보> 사설은 “국민의 상식적인 의심을 해소하지 못하면 정권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영향을 받는다. 뭔가 미숙하거나 부적절한 일들이 정권 내부에서 계속 일어나고, 이를 정권이 투명하게 처리하지 못한다고 국민이 느끼는 것이다”라고 비판하고 <동아일보>는 “어지간한 사안이 아니라 서울교대 총장 시절 비리가 포착됐다는 루머가 설득력 있게 제기된다. 사실이라면 민정수석비서관실의 조사 결과를 있는 대로 밝히고 검찰이 철저히 수사토록 하는 것이 정도(正道)다”라고 지적하는 등 비판의 수위도 진보언론 못지 않았다.
 
<동아일보> 사설은 “청와대는 정부 인사에 대한 불필요한 오해를 막기 위해서라도 임면 배경을 분명하게 설명해야 한다”라면서, “그것이 세금으로 봉급 주는 국민에 대한 예의”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윤형 기자  a_hriman@hotmail.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윤형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2길 22 가든빌딩 608호 (우) 07238  |  대표전화 : 02-734-9500  |  팩스 : 02-734-2299
등록번호 : 서울 아 00441  |  등록일 : 2007년 10월 1일  |  발행인 : 안현우  |  개인정보책임자 : 안현우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수현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 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안현우 02-734-9500 webmaster@mediaus.co.kr

미디어스 후원 계좌 안내 : 하나은행 777-910027-50604 안현우(미디어스)
Copyright © 2011-2021 미디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mediaus.co.kr

ND소프트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