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안전사회를 위한 특별법의 필요성을 널리 알리는 국민운동을 전개한다. 세월호 참사 200일을 맞는 11월 1일 전국 규모의 범국민대회를 여는 등 다양한 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 19일 낮 12시 10분,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가 대표자 회의를 마친 후 향후 사업 계획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미디어스)

800여개의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는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회관에서 19일 오전 11시부터 1시간 가량 대표자 회의를 한 후, 낮 12시 15분 경 기자회견을 통해 향후 사업계획을 밝혔다. 국민대책회의는 지난 16일 국무회의에서 세월호 특별법이 자신의 결단 사항이 아니라고 밝힌 박근혜 대통령을 더 이상 믿을 수 없다며 “국민들과 함께 특별법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재승 대한변협 전 회장은 “(박 대통령은) 최종 책임은 대통령이 지고, 유가족들의 원한을 풀어주는 내용의 담화를 발표했다가 16일 완전히 그 말을 완전히 뒤엎어버렸다”며 “농락당한 기분이었다. 이렇게 국가의 주인인 국민을 속여도 되는 건가”라고 지적했다. (▷ 관련기사 : <박근혜 “대통령 모독 발언, 도 넘어...의원들 세비 반납해야”>)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은 “세월호 특별법은 자신과 관계없으니 국회에서 합의된 대로 하라는 박근혜 대통령의 말은 ‘자신을 조사대상으로 삼을 생각을 아예 하지 말라’는 얘기”라고 꼬집었고, 이한열 열사 어머니인 배은심 씨 역시 “우리는 정치권을 믿어서도 안 되고, 믿을 수도 없다”고 말했다.

국민대책회의는 “유가족과 국민의 목소리를 외면하는 정치권과 대통령에게만 더 이상 기대하지 않겠다. ‘대한민국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 1조 정신을 외면하고 관행대로 해 오던 법안을 내놓고 최선이라 말하는 국회와, 국민 뜻을 정면으로 거부하는 대통령을 믿기 어렵다”고 밝혔다.

국민대책회의는 “세월호 유가족들과 함께, 국민들과 함께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과 안전사회를 위한 약속을 지켜나가겠다”며 “국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을 할 ‘진상규명과 안전사회를 위한 약속지키미(가칭)’을 조직하고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철저히 밝히고 책임자들을 처벌하여 세월호 참사와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안전한 나라를 만드는 것은 나와 우리는 물론 모든 국민, 더 나아가 우리 후세대를 위한 일”이라며 “천천히 가더라도 그 도도한 진실의 길을 끝까지 걸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대책회의는 △범국민대회 및 촛불문화제 △국민간담회 △국민행동 제안 △안전사회 담론 확산을 위한 여론화 사업 △홍보 사업 △농성장 유지와 활동 강화 △진도 기다림의 버스 △세월호 진상규명과 안전사회를 위한 전국행진 △안전사회를 위한 국제심포지엄(안) △11월 1일 참사 200일 범국민대회(예정) △가수들이 함께 하는 세월호 콘서트(예정) 등의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가장 큰 행사는 세월호 참사 200일째인 11월 1일 전국에서 집결하는 범국민대회(예정)와 10월 3일 기다림의 버스를 타고 진도로 집중하는 ‘국민 촛불, 함께 기다리는 팽목항’이다. 이밖에도 세월호 유가족들과 국민대책회의, 시민들이 참여해 향후 사업 계획을 논의하는 ‘국민 간담회’와 △현수막 걸기 사업 △노란 리본과 뱃지 달기 △10만 km 행진사업 △가족들에게 편지 보내기 릴레이 사업 등이 포함된 국민행동이 동시에 진행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