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이 사흘째 칩거 중인 가운데 새정치민주연합 원내지도부가 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논의에 나섰다.

새정치민주연합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16일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및 원내대표의 거취에 관해서 우리 당의 모든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면서 “이와 같은 의견수렴은 조정식 사무총장, 김영록 원내수석부대표, 그리고 박범계 원내대변인, 민홍철, 김광진 부대표가 맡기로 했고, 현재 진행 중에 있다”고 밝혔다.

박범계 대변인은 “원내대책회의에서는 두 개 항의 문구를 만들어 의견수렴을 하기로 했다”면서 “의견수렴을 해보니 별개의 제3의 의견도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밝혔다.

▲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회의실이 텅 비어 있다. (연합뉴스)

박범계 대변인이 밝힌 두 개 항의 문구는 ‘비대위원장직은 당이 총의를 모아 추천하면 박영선 대표가 임명하고, 그 비대위원장이 비대위원을 구성한다’는 것과 ‘원내대표직은 세월호 특별법 해결과 관련하여 마지막 수습노력을 한 후 그 결과와 관계없이 사퇴한다’는 것이다. 사실상 박영선 비대위원장이 후임 비대위원장을 임명할 수 있는지 여부와 원내대표직을 유지할 것인지 여부가 핵심인 셈이다.

박범계 대변인은 “이상과 같은 의견수렴은 박영선 대표의 의중과는 전혀 무관한 것이고, 의원들을 상대로 한 의견수렴이 끝나면 그 결과를 가지고 저희 당의 사무총장과 원내수석부대표가 박영선 대표를 만나 탈당을 만류하고, 의원들의 총의를 전달하여 거취결정에 참고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범계 대변인은 “보도된 일부 기사 중 박 위원장도 원내지도부가 제시한 절충안에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는 취지의 기사, 또는 박영선 원내대표의 의사로 이와 같은 것을 진행한다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일부 언론은 이날 오후 새정치민주연합 원내지도부가 위와 같은 결정을 내리고 문자메시지를 통해 박영선 비대위원장의 의사를 확인해 동의를 얻은 바 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