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전에 조로는 민중을 억압하던 독재자를 물리친 적이 있었지만, 사회 시스템이 바뀌지 못한 탓에 사람들은 다시금 라몬이라는 독재의 마수에 단단히 얽혀들어 자유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 20년 전과 마찬가지로 가면을 쓴 영웅 조로가 나타나기를 다시금 바라는 건 독재의 사슬에서 민중을 구해줄 구원자를 기다린다는 거다. 동시에 민중을 억압하는 사회 시스템이 바뀌지 않는다면 히드라의 머리처럼 다른 독재자가 새롭게 나타나 민중을 억압한다는 점도 시사한다.

하지만 조로가 쉽사리 나타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운동선수도 30대에 접어들면 은퇴를 바라볼 나이인지라, 20년이라는 세월이 지나 조로가 나타난다 한들 40대 혹은 50대 중년의 나이로는 독재자로부터 대중을 구할 방법이 요원하기 때문이다. 대중은 자신들을 구해줄 구원자 조로를 바라지만 진짜 조로는 세월의 무게 앞에 선뜻 가면을 다시 쓰고 나타나기가 쉽지 않다.

▲ 뮤지컬 '조로'의 주인공 '조로&디에고' 양요섭
그렇다고 20년 후에 나타난 신세대 조로는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스칼렛 핌퍼넬>이 자신이 구원자라는 진짜 모습을 숨기고 호색한 연기를 했던 것처럼 요즘은 영웅이 ‘엄숙주의’를 버리는 시대인가 보다.

3년 전 조승우가 연기하던 조로도 그렇지만, 이번에도 조로는 엄숙주의적인 영웅이 아니라 허당 영웅에 가깝다. 대중과 별반 다를 바 없는 빈틈투성이 영웅으로 불의에 맞서고 있다. 다른 뮤지컬에 비해 농담 따먹기 식의 대사가 많은 건 연출가의 재간도 있겠지만 조로가 얼마만큼 허당인가를 보여주는 설정이다.

주인공이 허당 영웅인 것처럼 여주인공 루이사도 통상적인 여성 캐릭터와는 거리가 있어 보인다. 보통의 히로인은 극 중 남자주인공의 부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거나 수동적인 인물로 전락하기 쉬운 게 사실이다.

하지만 루이사는 여성이 주체가 되는 <메노포즈>나 <위키드>처럼 남성의 목소리에 잠식되지 않는 주체적이고 당당한 여성상을 보여준다. 아버지가 추진하는 정략결혼에 당당하게 ‘아니오’를 외치고, 욕실에 무단 침입한 조로의 중요한 부위를 승부차기하듯 걷어차고, 심지어는 조로의 뒤통수를 서슴없이 때리기까지 한다.

<삼총사>를 제작해오던 공연제작사라 그런지 조로와 앙상블의 칼싸움 장면은 공을 들인 흔적이 역력하다. 조로 역을 소화하는 남주인공은 가창력과 연기는 물론 칼싸움 같은 액션을 무리 없이 소화해야 하니 보통의 뮤지컬보다 이중의 수고를 곁들여야 한다. 묵직한 비장함이나 엄숙주의와는 이별을 고한 지 오래라 관객의 흥을 돋우는 장면이 몇몇 눈에 띄는데, 그 가운데 백미는 조로와 라몬이 결투를 벌이는 ‘기차 결투’ 장면이다.

무대 세트인 철도는 한쪽 면만 보여주기 쉽지만 조로의 기차는 영화 앵글마냥 왼쪽에서 중앙, 오른쪽의 모습을 180도 돌려가며 다양하게 보여준다. 기차를 돌려가며 보여주는 덕에 관객은 다양한 시각에서 영웅과 악당의 결투를 실감나게 감상할 수 있다.

이네즈를 연기하는 소냐가 선사하는 플라멩고는 관객의 어깨를 절로 들썩이게 만드는 매력을 갖고 있다. 이네즈와 루이사, 가르시아는 어느 캐스팅으로 감상하더라도 탄탄한 가창력과 연기력을 선사하니 조로를 누구로 볼 것인가 하는 선택 가운데서 김우형과 비스트 양요섭, 샤이니 키와 휘성이라는 쿼드러플 캐스팅 중 입맛에 맞게 관람하면 될 듯하다.


늘 이성과 감성의 공존을 꿈꾸고자 혹은 디오니시즘을 바라며 우뇌의 쿠데타를 꿈꾸지만 항상 좌뇌에 진압당하는 아폴로니즘의 역설을 겪는 비평가. http://blog.daum.net/js7keien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