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불편한 보도는 중징계를, 종편의 막말 및 왜곡보도는 솜방망이 징계를 내려온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KBS의 문창극 보도에 중징계를 내릴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언론시민단체 및 현업인들은 심의위의 ‘정치 심의’ 가능성을 우려하며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27일 오후 2시, 서울 목동 방송회관 로비에서 방송심의제도개선 TFT(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PD연합회·방송기자연합회·참여연대 공익법센터·민주언론시민연합·언론개혁시민연대·매체비평우리스스로·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가 주최하는 <방심위는 KBS 문창극 보도 심의를 즉각 중단하라> 기자회견이 열렸다.

▲ 27일 오후 2시, 서울 목동 방송회관 로비에서 방송심의제도개선 TFT(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PD연합회·방송기자연합회·참여연대 공익법센터·민주언론시민연합·언론개혁시민연대·매체비평우리스스로·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가 주최하는 '방심위는 KBS 문창극 보도 심의를 즉각 중단하라' 기자회견이 열렸다.

방송심의제도개선 TFT 박건식 위원장은 “오늘 심의하는 주 내용은 (문창극 후보자의 강연 동영상 내용을) KBS뉴스가 1분 20초로 줄였는데 이것이 왜곡이냐 아니냐를 따지는 것”이라며 “기자가 판단하고 데스크가 많은 과정 거쳐서 결정하는 부분인데, 방송심의위과 보도본부 위에서 이래라저래라 하겠다는 의미로 과거 중앙정보부가 했던 보도지침과 하나도 다를 것이 없다”고 질타했다.

또한 2기 박만 위원장 체제 때, TV조선에서 정미홍 씨의 ‘종북 발언’이 나온 것에 대해, ‘TV조선의 고유한 편집권과 편성권 문제’라는 주장이 심의위로부터 나왔다는 점을 지적하며 “(심의위는) 방송사의 편집권, 편성권을 침해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노조 강성남 위원장은 “문창극 보도는 KBS 보도로는 오랜만에 기자상을 연속해서 수상했다. 거리에서, 시민사회에서도 (문창극 보도에 대해) KBS가 오랜만에 일을 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그런데 심의위 내에서는 중징계를 내려야 할 사안으로 둔갑했다”고 말했다.

이어, “(편파심의를 할 경우) 박효종 위원장도 심의위 흑역사 속에 아주 나쁜 사람으로 기록될 것임을 다시 한 번 경고드린다. 사실 이런 경고는 이제 그만하고 싶다”며 “자신들이 모시고 있는 정치권력에 해가 되느냐 안 되느냐를 기준으로 언론을 억압하는 심의위는 이제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철민 KBS 기자협회장은 “고위공직자 검증 보도를 정부가 심의하고 징계하는 나라는 전 세계 어디에도 없다. KBS 문창극 검증보도는 정권의 품에 안겨 있던 공영방송 저널리즘을 국민의 품으로 되돌려놓은 역사적 보도”라며 “문창극 검증보도 시리즈가 공정성, 객관성에 문제가 없다는 것은 학계 여러 전문가나 현업 언론인들에게서 이미 검증이 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보도에 대해 정파적인 심의 칼날을 들이대 징계하는 것은 심의위 스스로 정권의 하수인이라는 것을 자인하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권오훈 본부장은 “최근 심의위가 결정한 각종 법정제재들 법원에서 뒤집히고 있다. 그런데 심의위 내에서 그 어느 누구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며 “정부여당을 편들고, 보수단체들의 민원을 해결하는 역할을 할 거라면 국고 지원 수백억씩 받아가면서 여기에 있을 이유가 없다”고 힘주어 말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27일 오후 3시 방송심의소위에서 KBS의 ‘문창극 검증보도 시리즈’를 심의할 예정이었으나, 앞서 진행 중이던 광고심의가 늦어져 약간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