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퍼지: 거리의 반란>은 전편이 상당한 성공을 거두자 재빨리 제작한 속편입니다. <파라노말 액티비티>를 필두로 저예산 대비 큰 수입을 벌어들이는 데 일가견이 있는 제이슨 블럼이 이 영화를 내버려둘 리 만무했습니다. 마이클 베이까지 제작자로 가세했던 영화였으니 더욱 그렇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도 북미에서는 제작비의 일곱 배 가량을 기록했습니다.

전편의 리뷰에서 아쉽다고 했던 소재와 설정의 잠재력을 <더 퍼지: 거리의 반란>은 한껏 이끌어냈습니다. 도입부부터 권력을 쥔 정부 및 자본의 잠식에 의해 사회가 낳은 불평등과 부조리를 향한 목소리를 드높이면서 시작합니다. 은유고 나발이고 다 필요 없고 아주 노골적입니다. 일명 '빅 대디'라고 불리는 남자는 성조기가 붙은 모자를 쓰고 군대를 동원한 데다가 무시무시한 개틀링 건을 난사하고, 살인마저 용인하는 날이라고는 해도 고위 공무원은 대상으로 삼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며, 누가 봐도 '체 게바라' 코스프레를 한 남자 - 그것도 흑인 - 은 '더 퍼지 데이'가 정부의 농간이라는 것을 설파합니다. 이 외에도 굳이 금융가를 걸으면서 처형당한 증권 브로커를 보여준다거나, 부유층이 더 퍼지 데이를 즐기는 방식 등에 있어 <더 퍼지: 거리의 반란>을 보면서는 정치적 투지가 불타오르는 게 전혀 이상하지 않을 정도입니다.

<더 퍼지>와 비교해서 <더 퍼지: 거리의 반란>이 달라진 건 또 하나 있습니다. 안락한 집을 무대로 했기 때문에 서서히 가해지는 균열이 긴장을 형성했던 전편과 달리, 이번에는 부제 그대로 위험천만한 거리를 배경으로 삼으면서 ​장르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즉 전편이 캐릭터의 심리를 접목시켜 스릴러로 출발했다면 이번엔 액션영화에 좀 더 가깝습니다. 프랭크 그릴로가 연기한 캐릭터는 <더 퍼지: 거리의 반란>에서 이것을 위해 존재합니다. 아들의 복수를 하는 것이 목표인 그를 중심으로 다른 네 명의 캐릭터가 모이면서 이 영화는 1980년대~1990년대에 유행했던 영웅의 구출담스러운 면모를 띱니다. 자연스레 영화를 즐기는 재미가 커질 수도 있지만 결국 이건 영화를 망치는 데 일조하고 맙니다.

<더 퍼지>가 적정선을 지키지 못하면서 결말에 다다를수록 싱거워졌던 것처럼 <더 퍼지: 거리의 반란> 역시 도통 절제의 미덕을 모릅니다. 한 마디로 말해서 소재와 설정이 가진 잠재력을 발산하길 바랐으나 "이건 나가도 너무 나간 것"이 문제입니다. ​영화가 부자와 정부를 향한 관객의 반감과 반발심을 밑천으로 삼았다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솔직히 저라고 해서 다를 게 없으니 공감할 수 있었지만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았던 바람에 도리어 몰입을 해치고 있었습니다. 이를테면 무분별한 선동처럼 보일 지경이라서 주인공 다섯 명에게 감정을 이입하는 것조차 힘들었습니다.

더군다나 마치 람보처럼 활약하는 프랭크 그릴로의 캐릭터는 여러모로 <더 퍼지: 거리의 반란>에 있어 계륵과 같습니다. 그가 있기에 액션영화 또는 게임의 일부처럼 보이는 한편, 전면적으로 표방한 계층간 대립구도를 온전히 활용하질 못한 탓에 결말부에서 느껴졌어야 할 극적 쾌감은 거의 전달되질 못합니다. 차라리 그를 빼고 참담한 공포영화로 이끌어가다가 한 방을 노리거나, 아예 초지일관 부자와 정부를 향한 처절한 복수극으로 갈음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치달으면서 <더 퍼지: 거리의 반란>은 전편처럼 개인의 선택에 달린 윤리적 화두를 던집니다. 물론 이것이 제 몫을 할 수 있을 턱은 없습니다. 내내 캐릭터(윤리)와 이야기(정치) 중 어느 것 하나에 집중하지 못하고 난잡하게 내달린 나머지 거추장스러운 강박증에 불과하게 보입니다. 설상가상 이 대목의 처리는 굉장히 어설프고 무성의합니다.

★★☆​

덧 1) '이런 영화(?)'에는 입바른 소리를 입바르게만 하는 뻔한 캐릭터는 불필요하지 않나요? 제임스 드모나코는 연출에 조금만 세련미를 더할 수 있다면 훨씬 좋은 영화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덧 2) 프랭크 그릴로는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에 이어서 또 강인한 캐릭터를 연기했습니다. 호감도가 상승하네요.

덧 3) 여러모로 우리나라의 한창 시끄러운 현주소를 볼 수 있는 영화기도 했습니다.

영화가 삶의 전부이며 운이 좋아 유럽여행기 두 권을 출판했다. 하지만 작가라는 호칭은 질색이다. 그보다는 좋아하고 관심 있는 모든 분야에 대해 주절거리는 수다쟁이가 더 잘 어울린다.
*블로그 : http://blog.naver.com/nofeetbird/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